[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협의회장


농촌인구가 많은 충남의 특성상 농민들의 수입이 늘어나야 재래시장이 활성화 되고 서민들의 삶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하지만 농산물이 풍작이 되어도 농가의 어려움은 개선되지 않고 소비자에게도 혜택이 돌아오지 않는 현상이 문제다. 작년 생산된 김장용 배추는 153만3000t으로 생산량이 평년보다 4% 늘었다. 도매가격이 떨어지면 소비자가격도 그에 비례해 낮아지는 것이 당연한 이치이나 판매가격은 종전과 다르지 않았다.

중간유통업자들이 마진율을 올려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판매가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작황은 좋지만 유통과정에서 마진폭이 늘어나고, 이 때문에 소비자가격은 종전대로 유지되니 소비심리가 살아나지 않는 것이다.

이 때문에 유통구조를 개선하여 농산물 시장 개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말하지만 현실은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

농가도 문제지만 생계를 꾸려가는 서민들의 가정이 전체적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가계대출은 43조 5천억 원 늘었는데 2013년 같은 기간에 늘어난 가계대출보다 지난해 증가폭이 3배 정도로 가계경제 여건이 급속도로 나빠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액까지 합쳐 가계가 갚아야 할 가계신용은 지난해 3분기에 1천60조 원을 넘었고, 연말 기준으론 1천100조 원을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

금융전문가들은 올해 미국의 금리 인상이 현실화되면 우리나라 금리를 마냥 낮게 유지할 순 없다는 점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주택담보대출 가운데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게 은행 대출만 42조 원을 넘는데 상환 부담이 워낙 크기 때문에 정부도 이걸 장기·고정 금리 대출로 갈아타도록 가계 빚의 구조를 개선하는 정책으로 나아가고 있다.

충남도민 여론조사에서도 도민의 절반이 정책적으로 집중해야할 의제로 경제와 생명, 인권을 꼽았다.

충남도가 지난달 19∼20일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도민 800명을 대상으로 벌인 '2014년 4차 도민 정기여론조사' 결과, 올해 도가 집중해야 할 분야를 묻는 말에 도민 28.3%(1·2순위 합산 시 51.0%)가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21.7%( " 49.1%)는 '안전, 보육, 평생교육 등 생명과 인권'이라고 답했다.

또한, 도민들은 연이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른 도내 피해 최소화를 위해 도가 ▲ 로컬푸드 등 농수산 유통 혁신(29.8%) ▲ 경쟁력 있는 특화작물 재배 지원(27.9%) ▲ 농업직불금 등 보조금 지원 (22.3%) ▲ 귀농귀촌 지원을 통한 농업인 육성(8.0%) ▲ 농업 경영 컨설팅 지원(7.0%) 등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해에도 역시 3농혁신정책이 추진되는 충남의 경우 이제는 실질적으로 체감되어 현실적으로 농가의 소득이 늘어나고 그 혜택이 소비자에게 돌아오는 알맹이 있는 정책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 농촌에서부터 밀려오는 희망의 온기가 현실화 되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