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박수민 원장(서산다이아몬드치과)


여러분은 치약을 살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을 하십니까? 대부분 성분이나 효과를 보고 구매하지 않고, 광고나 개인적인 취향 · 가격에 따라 결정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치약은 나이나 본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성분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 안에는 연마제, 계면활성제, 방부제, 착향제가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칫솔질 후 입안을 충분히 헹궈내야 합니다. 그러면 개개인에 따라 어떤 치약을 선택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 성장기 어린이
어린이용 치약 중에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3세 이상이라면 불소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해도 되지만, 함유량이 높지 않은 것을 선택합니다. 6세 이하 어린이는 완두콩 크기 정도의 소량을 사용하고, 삼키지 않도록 보호자가 지도해줍니다.
⚫ 충치환자, 충치예방
사람에 따라 충치가 잘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충치 유발을 억제하는 불소 성분(불화나트륨, 일불소인산나트륨)을 포함된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불소함유 치약은 내산성을 높여주어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잇몸질환 환자
치은염, 치주염 같은 치주질환 환자는 소금과 비타민(초산토코페롤, 피리독신)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사용합니다.
⚫ 시린 치아
마모도가 낮고 시린 이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인산삼칼슘, 질산칼륨, 염화스트론튬이 들어간 것을 선택합니다. 노출된 상아질에 방어벽을 형성해 통증을 막아주고, 시린 증상을 예방하거나 완화해 줍니다.
⚫ 변색된 치아
마모도가 높고(탄산칼슘, 이산화규소, 인산수소칼슘), 치석을 제거해주는 성분(피로인산나트륨, 침강탄산칼륨), 화이트닝(과산화수소) 성분이 들어있는 치약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과산화수소 성분은 잇몸에 자극을 줄 수 있고, 오래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 치아 표면이 마모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