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민 원장(서산 다이아몬드치과)

지난번에 코골이의 원인과 수면무호흡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이어서 대처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코골이는 수면자세와 생활습관에 변화를 주어서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⓵ 옆으로 누운 자세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똑바로 누울 경우 인후 구조물이 뒤로 미끄러져 공기 통로를 막을 수 있습니다.


⓶ 비만을 예방해야 합니다. 과체중은 목 조직, 폐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호흡을 더 힘들게 합니다.


⓷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은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고, 근육을 탄력 있게 만들며 폐의 활동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⓸ 술과 약물(진정제, 수면제, 항히스타민제 등)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을 느리고 얕게 하며, 인후 주위 근육을 이완시켜 공기 통로를 막게 됩니다.


코골이가 너무 심해서 위와 같은 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 수술이나 호흡장치를 하기도 합니다. 코골이 수술은 목젖 주위의 구조물들을 제거하여 기도를 넓히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전신 마취와 입원을 해야 하고, 재발의 가능성이 크며, 식사 중 음식이 코로 넘어 가거나 음성의 변화, 심지어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어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압 장치는 코로 공기를 불어 넣어주는 펌프와 같은 것입니다. 집 이외 다른 장소에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과 착용 시 답답함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치과에서도 구강 내 장치를 이용한 코골이 치료법이 개발되어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잠자는 동안 입안에 특수한 장치를 끼워 호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초창기에 착용 시 불편감이 있었으나 현재는 많이 개선된 편입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