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역신문협회공동보도] 충남 서해안권 응급의료체계 현실과 전망


서산 당진 홍성 태안 등지에서 생명이 위독한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될까.

천안 단국대병원까지는 1시간 거리, 수도권 종합병원까지는 더욱 먼 길을 응급차를 타고 달려야 하지만 너무 많은 소요시간이 걸려 위급한 생명을 살리기에 충분하지 않다.

이에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닥터헬기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미 닥터헬기가 도입된 원주 세브란스기독병원의 경우, 도입 전과 비교, 환자발생부터 수술까지 약 1시간 30분 단축효과가 있었으며, 지난해 강원도 지역 이송 건 분석 결과 도입 전 대비 중증응급환자 30일 사망률이 12.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충남이 5번째 닥터헬기 운항 시·도로 선정된 이유는 인구규모에 비해 응급의료기관이 적어 헬기를 통한 중증환자의 신속한 이송 필요성이 컸기 때문이라는 게 복지부의 설명이다.

충남지역은 응급의료기관 등 의료자원이 대전·천안 등 동북쪽에 편중돼 있고 32개 유인도서가 서해안에 넓게 분포돼 있어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수단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닥터헬기가 배치된 것에 대해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산간오지 및 도서지역이 많은 충남지역에 닥터헬기가 운행되게 돼 응급환자 발생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이 닥터헬기의 경우 기상조건도 문제지만 이용자가 제한되기 때문에 여러 응급환자를 수송하지는 못한다.

이에 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 내 대학과 종합병원을 유치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충남도의회는 9일 한국기술대학교를 찾아 캠퍼스 신설을 논의했다. 한국기술대에서는 김기영 총장과 진경복 부총장, 박해응 교무처장, 남병욱 산학협력단장 등이 논의 테이블에 앉았다.

이처럼 도의회가 내포신도시 내 대학과 병원 유치에 앞장서는 이유는 3년이 넘도록 답보상태에 머물러있기 때문이다.

대학과 병원 유치는 곧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만큼 집행부와 함께 머리를 맞대기로 한 것이다.

이 자리에서 김 의장은 “충남 행정 기관 등이 충남의 중심인 내포신도시에 둥지를 텄지만, 3년이 넘도록 대학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실토했다.

이어 “내포신도시의 지리적 여건과 도시 환경은 훌륭하다”며 “당진, 서산 등지에 산업단지가 분포해 있는 만큼 기술대 이전이 적합하다. 모든 행정·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부의장은 “도의회는 도민의 심부름꾼이다. 대학유치에 의회가 동참한 것은 도민의 뜻을 담은 행보”라며 “내포에서 한국기술대가 함께 했으면 좋겠다. 명문대가 충남 거점에 자리 잡아 달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지역 대학이 살아남는 길은 취업률 상승”이라며 “내포는 서해선 복선전철과 서해안 고속도로 등으로 수도권과 인접해 있다. 장기적으로 큰 강점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내포의 녹지율은 전체 면적의 50%, 공원부지 역시 25%에 달한다”며 “환경을 고려한 도시이다. 학생들이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 것이다. 캠퍼스 이전을 검토해 달라”고 부탁했다.

하지만 한국기술대의 캠퍼스 이전은 정부 재정으로 대학교가 운영되는 만큼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의 인허가 필요하다.

이에 김 총장은 “정부의 대학구조개혁 추진 및 수도권 규제 완화 등으로 시대적 여건이 악화했다”며 “현 정부정책으로 정원 내 학과이전은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부지매입 및 건축비 등 학과 이전에 따른 막대한 재정이 소요하는 만큼 다각도로 정부를 설득하겠다”며 “산학협력시설 분설 및 계약학과 운영(정원외) 등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도의회는 앞으로 대학 병원을 유치하기 위해 단국대학병원 등을 찾을 계획이다.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