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경제 전문가들이 한결같이 한국에 심각한 경제위기가 닥칠 것을 예견하고 있다. 민간경제연구소가 경고하기를 철강·조선·석유화학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 제조업의 성장세가 사실상 멈출 정도로 나빠질 수 있다고 했다. 그로 인해 ‘제2의 외환위기’ 도래 가능성을 사전 차단해야 한다고 했다.

경제주체들이 모두 심각한 위기에 봉착한 상황에서 미국은 몇 년째 지속하고 있는 '제로금리'시대를 마무리하고 금리를 2015년 하반기부터 점차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기 시작하면 세계적으로 돈 구하기가 힘들어지기 시작한다. 금리가 비싸지는 만큼 이자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돈 구하기가 힘들어지면, 맨 먼저 가계 부채 문제로 한계에 봉착한 사람들부터 차례로 파산하게 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마저 한 언론사 초청 강연에서 "내년에 금리가 오르면 한계가구 중 일부는 디폴트를 맞을 수 있다"며 파산을 기정사실화했다.

한국은행 총재가 파산 가능성을 조심스레 거론할 정도면, 실제로 금리가 높아지기 시작했을 때 그 충격은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빚으로 유지되는 중대형 아파트 가격 역시 더 추락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박근혜 정부는 출범 이후 부동산 부양 대책을 무려 7차례나 내놓았다. 박근혜 정부의 부동산 대책은 한마디로 "빚내서 집사라"였다. 그런데 중대형 아파트 가격은 통계청 아파트 실거래가격 지수를 기준으로 2년 동안 4%정도 올랐을 뿐이다. 게다가 2009년 이후 서울 시내에서 집주인이 팔려고 내놓은 아파트 가격(매도호가)이 가장 비싼 상위 10개 자치구의 평균 가격은 적게는 5%, 많게는 16%가량 떨어졌다.

집주인이 팔려고 내놓은 가격이 이만큼 떨어졌으니, 급매물을 포함해 실제 거래된 가격은 더 많이 떨어졌을 것이라 쉽게 예상할 수 있다. 박근혜 정부의 부동산경기 부양책이 아무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 것이다.

이를 거꾸로 보면, 금리가 올라서 더 이상 '빚내서 집 살 사람'이 없어질 경우 아파트 가격은 내려갈 일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대형 아파트 가격이 더 떨어지게 되면, 가계부채 문제는 중산층 이상으로 급격하게 확산될 것이다.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받은 계층은 대부분 소득수준이 높은 계층이기 때문이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은행이 대출 연장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면, 집 주인은 아파트를 팔아서 빚을 갚아야 한다.

그러나 살림살이가 팍팍한 국민들 중에서 자기 돈을 주고 아파트를 살 수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결국 상당수 아파트는 법정 경매에 넘어가고, 세입자들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채 길바닥에 나 앉아야 한다. 이는 분명 우울한 예상이지만, 이미 언론에서 여러 차례 보도된 실현 가능성이 높은 예상 시나리오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