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가 궁금해요] 보호자 없는 병원&포괄간호서비스, 무엇인가요

 

충남지역의 경우 치료여건도 좋아지고 건강보험의 보장성도 높아졌지만 여전히 가계경제의 부담요인으로 의료비가 상당히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입원비 외에 발생되는 간병비의 경제적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핵가족화의 사회현상은 입원환자를 돌보는 대상이 보호자에서 간병인으로 바뀌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한 해 동안 국민들이 간병비로 부담한 금액이 무려 2조원에 육박한다.

심지어 수술비보다 간병비가 더 나온 사례도 있다고 하는 걸 보면 병원비 부담으로 가뜩이나 경제적 부담이 많은 상황에서 필수적으로 발생되는 간병비의 지출부담은 매우 클 수밖에 없다.

이에 서산시는 보호자 없는 병원을 기존 서산의료원, 서산중앙병원에서 충남도립서산노인전문병원을 추가하여 3개소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충청남도 보호자 없는 병원사업 지원조례’의 제정에 따라 급성질환뿐만 아니라 치매․중풍 등 장기요양 질환 및 요양병원 입원환자에게도 무료간병서비스 수혜기회를 확대 제공하기 위해서다.

지원대상은 의료수급권자, 행려환자,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국민건강보험료 납부 하위 20%이하인자, 긴급지원대상자 등이다

서비스를 받게 되면 연 30일(최대 45일) 범위 내에서 24시간 무료간병서비스를 통한 복약 및 식사보조, 위생․청결 및 안전관리, 운동 및 활동보조 등을 무료로 지원한다.

 

= 대안으로 떠오르는 포괄간호서비스

간병비의 과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건강보험공단에서는 ’13년7월부터 국민의 간병 부담을 해소하고 입원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간병’을 입원서비스에 포함해서 제공하는 포괄간호서비스인 「보호자 없는 병원」라는 새로운 의료서비스를 현재까지 시범 운영 중에 있다.

포괄간호서비스는 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간병부담 완화를 위해 환자가 원할 경우 간병을 포함한 입원서비스를 병원에서 전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보호자와 간병인이 상주하지 않아도 된다.

현재는 입원 환자가 간병서비스「비급여」를 받으려면 간병인을 사적으로 고용하여 하루 7~8만원에 달하는 간병비를 지불해야 간병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포괄간호서비스가 적용되면 입원비에 간병서비스로 발생되는 비용의 대부분을 보험급여로 충당하고 최소한의 환자 추가부담「하루 3,800~8,000원」으로 서비스를 제공받기 때문에 적은비용으로 전문직 간호사가 제공하는 양질의 간병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된다.

경제적 부담 완화 뿐 아니라 포괄간호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병원 내 감염 위험성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고려대 조사결과에 따르면 가족 및 간병인 상주병실의 병원 내 감염위험성은 포괄간호서비스 병실에 비해 2.87배 높다고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메르스 바이러스 확산은 가족 및 간병인 등 의학 지식이 부족한 비전문가의 간호와 병문안을 위해 병실과 응급실까지 제한 없이 방문하는 문병문화 관행이 병원 내 감염의 주된 원인이라고 세계보건기구(WHO)는 분석했다.

포괄간호서비스는 환자가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 보호자나 간병인 대신 전문 간호 인력이 모든 간병서비스를 24시간 밀착 간호하는 시스템을 뜻한다. 포괄간호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철저한 감염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병실 내에 환자와 간호사만 상주하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의 「가족이나 간병인, 문병객」의 병동 출입으로 발생될 수 있는 2차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탁월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포괄간호서비스 사업 결과 직접 간호시간이 증가하였고, 병원감염률이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낙상발생률, 욕창발생률, 재원입원일 수 등이 감소하였다.

올여름 전국적으로 메르스 바이러스 때문에 병원들의 현 위생 시스템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었고, 가장 큰 문제점인 간병인과 환자 가족 및 면회객들이 병실에서 머무는 병간호 문화에서 파생되는 감염에 대한 해결책으로 포괄간호서비스가 주목받았다.

포괄간호서비스가 시행되면 보호자나 면회객들이 정해진 면회시간에만 병실에 출입할 수 있어 철저한 감염관리가 가능하고, 보호자들이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어 생활이 안정되는 등의 부가적인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