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현장으로] 당진 땅과 바다를 지키기 위한 ‘211번째 촛불집회’

 

매립지 분쟁에서 당진 땅과 바다를 지키기 위한 ‘211차 촛불집회’가 22일 당진 신터미널에서 열렸다. 이번 집회에는 석문면 삼봉4리 부녀회(이장 김영배, 부녀회장 채옥례)에서 참여했다.

그동안 집회는 여러 단체들이 릴레이로 진행해왔으나 단위 부락에서 참여하는 것은 삼봉4리 부녀회가 처음이다.

릴레이 집회가 오랫동안 계속되는 상황에서 대책위원회에서도 인원 동원의 어려움이 되는 시점이 단위 부락에서 집회에 참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한편, 4월 총선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당진지역구 국회의원 8명의 후보가 평택 당진항 매립지 분쟁을 시원하게 해결할 사람은 모두 본인들이 적임자라고 외치는 가운데, 과연 국회의원이 얼마만큼 소신을 갖고 해결할지 시민의 걱정하는 눈초리가 매섭다.

 

= 당진 땅 분할결정 취소 및 원상복구 요구

충남도계 및 당진땅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촛불을 켠 것은 지난해 7월 27일부터였다.

대책위는 행정자치부의 당진항 서부두 매립지의 분할 귀속결정과 국토교통부의 신속한 해당 토지공부정리는 기준과 원칙이 없는 불공정한 처사임을 강조했다.

또한 대책위는 정부를 상대로 장기전에 돌입해야 하는 상황에서 당진시민이 똘똘 뭉쳐 당진땅을 지켜내는 것은 물론 충청권 전체의 일임을 확인하는 한편 시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대응하고자 결정하게 되었음을 밝혔다.

촛불집회는 사회단체의 자발적인 참여로 1주일 간격으로 매일 릴레이 촛불집회를 열고 GS EPS 앞 집회, 대법원 1인 시위, 시민홍보 등을 함께 전개해왔다.

그간 대책위는 당진 땅 분할결정 취소 및 원상복구를 위해 평택지방해양수산청방문, 전체대책위 개최, 기금마련 일일찻집운영, 릴레이 단식농성, 서명운동 실시를 한 바 있다.

촛불집회를 계속 이어가고 있는 대책위는 행정자치부의 당진항 서부두 매립지의 분할 귀속결정과 국토교통부의 해당 토지공부 정리에 대해 힘과 원칙도 없는 지방자치단체 말살 정책이라며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또한 평택 고덕산업단지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건설되는 송전선로에 대해 육상 경기도 내 육지 전 구간 32㎞는 지중화하면서도 당진시민들이 꾸준히 지중화를 요구한 당진 경유구간 5.5㎞에 대해서는 거절해 온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더해 평택․당진항 건설에 있어 정부투자가 평택항 쪽에만 집중되고 있는 부분은 지역차별 정책에 지나지 않다면서 자치권을 말살하는 정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대책위는 ▲당진 땅 분할결정 취소 및 원상복구 ▲현재 건설 중인 GS EPS에서 평택 고덕산단 구간의 송전선로 건설 철회 및 북당진변전소 건축인허가 불가 ▲수도권 규제 복원 등을 요구하며 관철되지 않을 경우 충청권 자치단체와 연대해 서해안고속도로 봉쇄와 해상도계 봉쇄 등 자치권 회복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임을 강력히 피력했다.

충남농어민신문 이태무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