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회장

 

충남지역에는 도민의 10%에 해당하는 20여만 명의 장애인이 행복한 변화를 꿈꾸며 도민의 한 사람으로 열심히 생활하고 있다.

최근 장애발생 요인을 살펴보면 90%이상이 후천적 장애라는 점에서 그 누구도 장애발생을 예기할 수 없는 위험 속에 살고 있다. 전혀 예기치 못하고 하루아침에 찾아온 장애, 장애인 가구가 되어버린 이들의 소득이 전국가구 월평균 소득 대비 절반에 불과해 국가와 사회에 대한 장애인의 요구는 날로 높아만 가고 있는 실정이다.

장애인들에게 물어보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일자리를 말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재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살펴보면 2012년 이후 현재까지 공공기관이 3%, 민간기업이 2.7%로 매우 열악한 수준이라고 한다.

이와 관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충남지사는 4월 장애인고용촉진강조의 달을 맞이해 4월 19일 천안버스터미널 일원에서 장애인고용촉진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캠페인에서 충남지사 직원들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단사업 안내 리플릿과 홍보물품 등을 나눠주며 장애인 고용에 대한 관심과 일을 통한 장애인 자립의 중요성을 홍보했다.

또한, 청렴한 공직문화를 정착시키고 지역사회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청렴 문화 확산 캠페인도 함께 진행했다.

하지만 장애인 고용에 적극 나서야할 공공기관이 오히려 모범을 보이지 않고 있어 질타를 받고 있다.

충남교육청 공무원부문 장애인 고용율이 의무고용률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도교육청 적용대상공무원 1만 9960명 중 장애인 공무원 비중은 334명으로 1.67%의 고용율을 기록(작년 6월말 기준) 했는데 이는 의무고용률 3%의 절반 수준으로 의무고용인원인 599명보다 265명 가량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장애인 교원 고용률 저조의 원인으로 유·초등 분야 지원자 부족 및 중·고·특수 분야 특정교과 지원 쏠림현상을 주장하고 있다. 근본적으로 장애를 가진 응시자가 모집인원에 한참 부족한 상황이고 특정분과에 지원자가 몰려 불합격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처럼 공공기관이 앞장서야할 장애인 고용이 너무 저조한 것은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이 장애인들의 시각이다.

우리 사회가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한다. 그래서 공공기관들이 먼저 장애인 고용을 늘리고 배려하여 기업에서도 장애인 고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