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심층취재] 2017년 우선적 해결 과제 – AI를 이겨내라

비교적 AI 안전지대라고 여겨지던 서산도 무너져 이곳 농가를 비롯한 주민들은 충격을 받았다.

3일 서산시 인지면 소재 토종닭 농가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됨에 따라 서산시가 AI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대내 농가를 긴급 살처분 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토종닭 10수를 키우는 농가에서 5마리가 폐사돼 실시된 정밀검사 결과 2마리가 AI 양성으로 확진됐다. 이에 시는 해당농가에 긴급히 초동방역과 방역대 설정 및 이동제한 명령을 실시했다.

방역대 지역은 관리지역 500m내 3호 29수, 보호지역 3km내 25호 603수, 예찰지역 10km 336호 398,537수 등 총 364호 399천수이다.

또 농업기술센터 살처분 인력을 20여명 투입해 3km내 보호지역까지 살처분을 완료한 상태다.

이와 함께 간월호, 부남호 철새도래지 지역에 소독 및 예찰을 강화하고 있으며 새해영농설계교육 등 많은 시민이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행사도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있다.

특히 대규모 가금농가는 물론 토종닭, 오리, 메추리 등을 키우는 소규모 농가도 일제 소독 방역을 실시하는 등 AI 차단 방역에 온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한편, 천안에서도 AI가 추가로 발생했다. 지난 2일 AI 의심신고가 접수된 천안시 성남면의 메추리농장에서 확진 판정이 나왔다. 충남도와 천안시는 농가에서 키우는 메추리 25만 마리를 살처분하고 통제초소를 설치했다. 인근 농장의 메추리 10만 마리도 예방차원에서 살처분할 방침이다.

 

= 현장에서는 어떤 어려움 겪고 있나

충남에서는 산란계 농가 51개, 오리 농가 16개 등 총 81개 농가에서 AI가 발생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매몰지 부족으로 살처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충남에서는 매몰지를 임대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임대비용은 전액 시‧군에서 지원한다.

전문가들은 유럽처럼 농장 허가단계부터 매몰지 확보가 되도록 법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는 매몰지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동식소각기나 랜더링 기계를 확충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랜더링은 가축 사체를 고온멸균 처리한 뒤 기름성분을 짜내 재활용하고 잔존물은 퇴비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하지만 이는 비용문제와 신속처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많아 지자체마다 이동식소각기나 기계 구입에 나서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맹위를 떨치는 가운데 비상 걸린 공무원들의 피로도도 높아가고 있다.

천안시에서는 가축방역 담당 공무원들이 잇따라 과로로 쓰러지는 등 홍역을 치르고 있다. 지난해 12월 30일 시 축산식품과장 정모(57) 씨가 구내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다 쓰러져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수액주사를 맞고 퇴원했으나 심한 어지럼증을 계속 호소하는 등 일선 담당자들의 고통도 심각해지고 있다.

한편, 전국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인해 살처분된 닭과 오리 등이 AI 발생 48일 만에 3000만마리를 넘었다.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1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게다가 계란값이 연일 급등하는 데다 비싼 값을 치르고도 계란을 구하기 힘들어 소비자 추가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3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날까지 살처분된 가금류는 닭 2582만마리, 오리 233만마리 등 총 3033만마리로 집계됐다. 지난해 11월 17일 전남 해남과 충북 음성에서 AI가 확진된 이후 48일 만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것이다. 특히 알을 낳는 닭인 산란계는 전체 사육 규모 대비 32.1%가 살처분 되면서 계란 가격이 크게 올랐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