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영호 서산의료원장

[탐방&인터뷰] 서산의료원 호스피스완화의료병동 개원, 최영호 원장에게 듣다

 

서산의료원은 최근 태안군에서 보건진료소가 없는 유일한 섬인 가의도를 방문해 심폐소생술을 비롯,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서산의료원 BLS TS(심폐소생술 교육기관)팀은 46세대 76명이 살고 있는 가의도를 찾아 주민들에게 섬 특성상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실습 등 교육을 했다.

근흥면사무소와 대한미용협회 서산지부의 도움을 받아 에어컨·수도설비 점검, 이·미용 서비스를 동시에 진행,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편, 최근 서산의료원에 호스피스완화의료병동이 설립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지난 19일 서산의료원을 방문하여 최영호 원장에게 자세한 내용을 물어보았다.

다음은 취재팀의 질문에 대한 최 원장의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 호스피스완화의료병동이란?

=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이루어진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가팀이 통증 등 환자를 힘들게 하는 신체적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영적 어려움을 도와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인적인 의료 서비스다.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근원적인 회복의 가능성이 없고 점차 증상이 악화되어 수개월 이내에 임종이 예상되는 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표적인 질환으로 말기 암, 후천성면역결핍증(ADIS), 만성 폐쇄성 호흡기 질환, 만성 간경화가 있다.

 

#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나

충청남도서산의료원 완화의료병동은 도립서산노인전문병원 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3실 9병상으로 1인실(1실, 1병상), 4인실(2실, 8병상)으로 운영된다.

또한 완화요법 프로그램(미술, 아로마, 음악 등), 이벤트 행사(명절행사, 기념일 행사, 바자회 등), 자원봉사 서비스(목욕, 세발, 손발마사지 등), 지역사회자원연계 서비스(내・외부 후원 연계, 정부지원 연계, 지역사회 복지사업 연계 등), 사별가족관리 프로그램(사별가족 상담 및 위로편지 발송, 사별가족모임 등)이 진행된다.

 

# 환자와 가족을 위한 돌봄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신체적 돌봄은 초기평가 및 돌봄 계획을 통해 호스피스 전문 인력(의사, 간호사 등)이 말기환자의 통증과 신체증상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처치를 수행한다.

정신적 돌봄은 환자에게 나타나는 정신적 증상(우울증, 불안장애, 수면장애, 섬망 등)을 완화하고, 가족들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에 대해 상담을 진행한다.

사회적 돌봄은 사회적, 경제적 영역에서 환자와 가족들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여생을 보다 행복하게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영적 돌봄은 환자 및 가족의 영적 고통을 완화하여 평안(안녕)에 이를 수 있도록 돕는 신앙상담 및 종교적인 의식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임종 돌봄은 임종 전 환자와 가족의 임종 및 장례 준비 정도를 평가하고, 임종 임박 시 환자의 생리적 변화 및 증상을 살피며 가족 돌봄을 병행한다.

사별가족 돌봄은 가족들이 사별로 인한 상실의 위기를 극복하고, 슬픔의 여정을 지나는 동안 전인적인 삶의 질을 높이며, 슬픔의 여정을 마친 후 정상적인 생활로 회복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이 병동을 만들게 된 계기는

= 호스피스병동의 중요성은 부임한 날부터 느끼고 있었고 생각을 많이 했다. 그동안에는 서산의료원이 공간적인 협소함 때문에 시행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지금도 여의치는 않지만 노인병원 1병동을 줄이고 그곳에 호스피스 병동으로 개원하게 됐다.

 

# 환자는 언제부터 받을 계획인가

= 개원은 실질적으로는 했다. 하지만 미비한 점이 있어서 다음 주부터는 환자를 받을 생각이다.

 

# 의사와 간호사들은 별도의 교육을 받는가

= 우리 의료원의 의사와 간호사들은 60시간의 교육과 실습을 완료했다. 특성상 교육 자체가 쉽지는 않다.

앞으로 호스피스 때문에 병원 위상이 올라가고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을 것 같다. 서산은 굉장히 장수하는 지역인데 나이가 들다보면 암 환자들에 많이 증가하게 돼있다. 호스피스 병동을 이용해야만 할 암환자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호스피스완화의료병동에 입원하신 환자와 가족들에게 호스피스완화의료팀이 24시간 집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24시간 전화상담(☎ 041-689-7045, 7450)을 진행하고 있다.

 

진행/ 콘티비충남방송 이송희 뉴스팀장

취재/ 서산공동취재팀

 



▲ 4인실 병상

▲ 1인실 병상

▲ 완화요법 프로그램실


▲ 최영호 원장, 간호사, 사회복지사가 호스피스병동 휴게실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