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인프라 구축 및 특화된 환경교육 사업 눈길 -

 

홍성군은 충남도가 주관한 ‘2017년 깨끗한 충남만들기 시군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충남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기관표창을 수상하였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깨끗한 충남만들기 사업계획, 재활용 및 영농폐기물 수거 등 3개 부문 6개 항목을 중점으로 진행됐다.

홍성군의 경우 9개 읍면 쓰레기 배출지역 111개소에 분리배출 편의를 위한 클린하우스 및 쓰레기 분리수거함 설치, 클린지킴이 CCTV 설치 등 청소인프라를 구축하고 특히 쓰레기 없는 마을 만들기 주민역량강화 사업과 특화된 환경교육 사업추진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홍성군은 쾌적한 주민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2015년 시작된 ‘깨끗한 충남 만들기’ 공모사업 선정을 시작으로 금년까지 다양한 환경개선 정책 사업을 추진한 바 있으며,

2017년은 ‘깨끗한 홍성 만들기’ 붐 조성 및 주민역량강화 사업 추진으로 지역공동체 의식개선과 거리환경 개선에 주력함으로 이 같은 성과를 이루 낼 수 있었다.

군 관계자는 “깨끗한 충남만들기 사업이 1회성 사업으로 끝나지 않고 주민과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주민스스로 자발적 실천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홍성지역은 내포신도시 조성으로 계속해서 도시 인구유입이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환경정책사업 추진이 요구되는 지역인 만큼 깨끗한 홍성만들기 신규 정책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과 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지원

- 도움이 필요한 복지소외 계층 발굴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

 

홍성군은 동절기 맞아 다음해 1월말까지 생활이 어렵고 도움이 필요한 복지 사각지대 주민을 적극 발굴하여 지원한다.

군은 독거노인, 장애인, 알코올중독자, 노숙인 등 고위험가구는 물론 단전, 단수, 공과금 체납가구 등 사각지대 예상가구 역시 집중 발굴하여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휴․폐업, 실직 등 위기상황에 처한 저소득가구도 복지담당자 및 복지이장,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군은 집중 조사에서 발굴된 복지 소외계층에 대해서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공적 급여 신청을 유도하고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실직 등으로 신속한 지원이 필요한 주민에게는 생계비, 의료비 등 긴급지원과 차상위 제도를 활용할 예정이다.

이에 부양의무자 기준 중지자 및 차상위가구에 개별 안내문을 발송하고, 사회적 리더를 통한 제도변경 홍보 및 신청유도 등을 통해 주민체감 맞춤형 복지를 추진하게 된다.

군은 관계자는 “주위에 어렵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으면 각 읍면사무소 또는 복지정책과로 연락해주길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주민들의 복지 체감온도를 높이기 위한 복지허브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여 읍·면에 맞춤형복지팀을 신설하고, 마을 실정을 잘 알고 있는 새마을부녀회 회원을 마을 복지사로 임명하여 복지사각지대 제로화에 앞장서고 있다.

===============================================

 

연말연시 금연실천 홍성군보건소와 함께

 

홍성군보건소는 연말연시에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을 결심하는 시기임에 따라 금연클리닉 참여를 독려하고 흡연폐해에 대한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자 ‘금연 캠페인’을 실시했다.

27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홍성역 일원에서 ‘금연으로 나와 가족을 사랑하자’는 주제로 실시된 이번 캠페인은 연말연시 잦은 회식에 따른 흡연 유혹 대처 방법 및 간접흡연 피해 등을 적극 알리고자 추진됐다.

또한 홍성군보건소 금연클리닉은 평일 9~18시, 매주 화목요일은 18~20시까지 야간금연클리닉을 운영하여 6개월간 9회 이상 1:1 금연상담과 금연보조제 및 행동강화물품 무료제공, 금연성공물품 지급 등 금연성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직장인 및 학생들을 위한 이동금연클리닉도 운영하고 있다.

홍성군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금연지원서비스 제공을 통해 흡연자들이 금연에 성공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며, 이번 금연 캠페인에 군민들이 동참하여 연초에 결심하였던 금연의지를 다잡고, 2018년에는 꼭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짐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