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3일간 서산해미읍성축제= ‘서산해미읍성축제’가 다채로운 행사 프로그램을 마련해 깊어가는 가을날에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올해 17회째를 맞는 서산해미읍성축제는 “조선시대 탱자성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서산시 해미읍성 일원에서 진행된다.

 

이 기간 동안 해미읍성의 역사성을 반영한 태종대왕 행렬 및 강무를 비롯하여 석전체험, 가마솥 주먹밥 체험, 마당극 공연, 불꽃놀이, 읍면동 풍물경연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전년도와는 달리‘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이라는 구호에 맞게 시민들이 축제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15개 읍면동 주민대표가 함께 참여하여 화합을 강조하는 합미식 퍼포먼스를 통해 특별한 개막식을 개최하여 3일간의 축제 시작을 본격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또한 체류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특별 숙영체험 프로그램‘청허정을 지켜라!’는 가족 단위 관광객들에게 숙영을 통해 조선시대를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숙영프로그램은 접수 일주일 만에 신청이 마감되는 등 방문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으며, 숙영 프로그램을 통해 체류형 관광객들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반응이 좋을 경우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전년도와 달라진 점으로 방문객들이 축제 기간 중 더위를 식힐 수 있도록 미세 노즐을 이용한 물 분수 터널을 설치하여 특별한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방문객들이 주요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태종대왕의 행렬 범위를 성 밖에서‘서문→남식교→진남문’방향으로 확장 운영하기로 하였으며, 올해에는 하늘에 천제를 지내 해미읍성축제의 시작을 알리고 축제의 성공을 기원할 예정이다.

 

또한 축제를 즐기고 마애여래삼존상, 간월암,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등 주요 관광지도 함께 둘러볼 수 있도록 기 운영하는 시티투어를 축제와 병행하여 확대 운영할 예정으로, 시티투어는 관광객 편의를 위해 마련된 축제장 내 시 홍보부스에서 신청하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태풍에 20일로 연기된 ‘제16회 태안 국제 모래조각 페스티벌&제4회 대한민국 사구축제’= 당초 6일(토) 태안군 신두리 해수욕장 및 사구 일원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16회 태안 국제 모래조각 페스티벌과 제4회 대한민국 사구축제’가 태풍 ‘콩레이’의 북상으로 인해 10월 20일(토)로 연기됐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해안사구인 신두리 해안사구 일원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사구 축제와 모래조각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올해 모래조각 페스티벌은 ‘태안, 금빛 모래이야기’라는 주제로 60개 팀 400명이 참가해 실력을 겨루며, 경연대회 외에도 국내외 전문작가 30명이 함께 하는 ‘초대작가 모래조각 전시회’가 펼쳐져 환상적인 모래조각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사구축제는 지난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생태관광모델 10대 사업지이자 천연기념물 제431호인 신두리 해안사구의 보전과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다양한 친환경 프로그램으로 관광객들에게 생태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메인행사인 ‘신두리 해안사구 걷기대회(TJB 파워FM 특집방송)’를 통해 신두리 생태탐방로를 걸으며 모래언덕과 곰솔림, 억새꽃 등을 관람할 수 있다.

 

이밖에 이번 모래조각 페스티벌과 사구축제에서는 △맨손물고기 잡기 △학생 사생대회 △해안사구 생태학습 교실(에코백 만들기) △어린이 체험교실(종이접기, 페이스페인팅, 모래놀이터) △민트리오, 퓨전국악그룹 예다, 쇼피트 공연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및 공연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11일부터 4일간 제23회 광천토굴새우젓·광천김 대축제= ‘광천토굴새우젓·광천김 대축제’가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광천전통시장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23회를 맞는 ‘광천토굴새우젓·광천김 대축제’는 홍성의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로 김장철을 앞두고 대한민국 명품 먹거리인 토굴새우젓과 광천김을 적극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 및 공연이 마련되어 있다.

 

 광천의 옛 상권을 회복하고 광천토굴새우젓과 광천김의 맛과 품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어울림 한마당’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11일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즉석 김구이 만들기, 젓갈 김밥 만들기, 토굴새우젓 배추김치 담그기, 충청의 명산 오서산 등반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홍성의 주요 특산품인 홍성한우 및 돼지고기와의 음식 궁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식회, 광천김 주먹밥 만들기, 쌀 떡국 시식회 등 풍부한 먹거리가 미식가의 발걸음을 기다리고 있다.

 

#16일 예산서 ‘KBS열린음악회’= 예산군은 매헌 윤봉길의사 탄생 110주년과 예산행정타운 개청을 기념하고 예산군을 전국에 알리기 위해 오는 16일 오후 7시 30분 예산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KBS 열린음악회’를 개최한다.

 

이번 열린음악회는 이현주 아나운서의 사회로 ‘트로트 요정’ 홍진영을 비롯해 소찬휘, 알리, 송소희, 박상철, 박서진, 크라잉넛, 울랄라세션, 위키미키, KBS관현악단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초대권은 8일부터 예산군청 민원봉사과와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선착순으로 배부되고 있으며 관람객들은 당일 오후 6시부터 주경기장 북문을 통해 입장 가능하고 좌석 배정은 선착순이다.

 

한편 이날 열리는 ‘KBS 열린음악회’는 다음 달 11일 오후 5시 40분부터 80분간 KBS 1TV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19일부터 7일간 ‘제2회 예산장터 삼국축제’= 예산군이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7일간 예산전통시장 내 백종원국밥거리에서 ‘예산장터삼국축제’를 개최한다.

 

예산군과 예산문화원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예산읍 원도심 발전협의회가 후원하는 삼국축제는 ‘국화+국밥+국수’를 통합해 명명된 것으로 아름다운 국화를 즐기고, 유명한 장터국밥 한 그릇을 먹고, 예산국수를 구입할 수 있다.

 

축제를 위해 봄부터 가꿔온 국화는 1만 2000점의 규모로 국화분재 전시관에 전시되며 올해는 대형 국화 조형물을 추가 설치하고 다양한 포토존을 조성해 방문객들을 만족시킬 예정이다. 특히 군의 우수한 기술력으로 국화 개화시기를 1∼2주 정도 앞당겨 다른 지역보다 먼저 만개한 국화를 감상할 수 있다.

 

또 국밥 서비스 개선을 위해 백종원 대표의 컨설팅을 마쳤으며, 축제장 내 국수 판매 부스에서는 전국에서 손꼽는 맛을 자랑하는 예산국수를 정가 대비 천 원 할인된 가격인 5000원(2kg)에 판매한다.

 

이와 함께 아이들과 행사장을 찾는 방문객을 위해 국화를 이용한 각종 만들기, 놀이 체험, 국수 뽑기 체험, 스탬프 투어 등 다양한 체험 행사도 운영한다. 더불어 방문객의 편의를 위한 셔틀버스와 축제장과 예산군 관광지를 연계한 시티투어버스도 운영될 예정이다.

 

#13일 당진해나루황토고구마축제= 당진해나루황토고구마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최수재)가 2018 당진해나루황토고구마축제를 오는 13일 당진종합운동장 일원에서 연다.

 

올해 처음 열리는 해나루황토고구마축제는 군고구마와 찐고구마 무료시식 행사를 비롯해 수확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는 고구마 캐기 체험과 고구마 골든벨, 고구마 높이 쌓기 등 관광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특히 고구마 생산 농가들이 직접 판매하는 농산물 직거래 판매장터에서는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고구마를 구매할 수 있으며, 황토고구마 경매행사도 열린다.

 

또한 고구마 외에도 당진을 대표하는 해나루쌀을 비롯한 우수 농‧특산물의 직거래장터와 음식코너 등 각종 상설행사도 운영되며, 초청공연과 관광객 노래자랑, 요리경연대회, 어린이 사생대회 등 다양한 문화공연도 이어진다.

 

#당진서 12일 제42회 심훈상록문화제= 일제강점기 위대한 문학가이자 독립운동가인 심훈 선생을 기리고 그의 문학세계를 널리 알리기 위한 제42회 심훈상록문화제가 오는 12일 개막해 14일까지 사흘 간 당진시청 일원에서 열린다.

 

(사)심훈상록문화제집행위원회와 (사)심훈선생기념사업회가 주최하는 올해 행사는 문화재라는 정체성 확립을 위한 문학생사가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심훈상록문화재에 앞서 지난 9월 10일 심훈선생이 소설 상록수를 집필한 곳으로 알려진 필경사에서 선생을 기리기 위한 추모제가 열렸다.

 

본 행사 첫 날인 12일은 오후2시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열리는 심훈청소년 국악제를 시작으로 심훈 음악 콩쿠르와 해오름 모듬북 난타 공연과 축하공연이 시청 앞 광장 본무대에서 밤9시까지 이어진다.

 

오전10시부터 시작되는 13일 2일 차 행사는 심훈전국 시낭송대회(시청대강당)와 국악한마당, 도전! 당진벨, 청소년 어울마당, 심훈문학대상 인문학 토크쇼, 심훈 열린 음악회, 시민대합창, 개막식, 불꽃놀이가 행사장 일원에서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14일에는 오전 11시 30분 당진전통농악시연을 시작으로 민요경창대회와 극단 예능연극, 주민자치 동아리 공연, 폐막식, 시민노래열전 등의 행사가 펼쳐진다.

 

또한 기획행사로 심훈상록문화제 역사 사진전, 심훈 문학관 기념관 전시, 심훈 시 깃발전, 심훈 시 캘리 전시전이 상설로 진행되며, 서예전시회와 문인화전시회, 사진전전시회도 열린다.

 

아울러 부대행사로 당진지역 단체가 참여하는 먹거리 부스와 20여 개의 각종 체험프로그램을 비롯해 상록수 로컬푸드 마켓과 프리마켓도 마련됐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