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팜파티를 즐기고 있는 체험객들

서산발전협의회 농촌일손돕기에 ‘온힘’

 

서산지역 기관단체장들의 모임인 서산발전협의회(회장 맹정호)가 농촌일손 돕기에 한마음 한뜻으로 나섰다.

서산시에 따르면 서산발전협의회는 5일 부석면 취평리 이명구(78세)씨 댁에서 생강 수확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명구씨는 지난여름 폭염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이며 시각장애 3급으로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 일손돕기에는 맹정호 서산시장을 비롯해 시의회, 농협시지부 등 17개 기관단체, 100여명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1300㎡ 면적의 생강밭에서 생강수확작업을 진행했으며 어려운 이웃 두 가정에 성금도 전달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이번 봉사활동이 부족한 일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희망과 용기를 전해줄 수 있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며 “시에서도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농업인들의 요구를 반영해 다양한 농정시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발전협의회의 농촌 일손돕기는 지역 기관단체장들이 어려운 농촌의 현실을 이해하고 공감하자는 취지로 2014년부터 봄과 가을 2차례에 걸쳐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이 열 번째다.

 

======================================================================

 

이제 나도 뉴스포츠 놀이체육강사!

- 서산시“뉴스포츠 놀이체육강사 양성과정” 수료생 20명 배출 -

서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서산여성새일센터)는 지난 2일 서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뉴스포츠 놀이체육강사 양성과정’수료식을 가졌다.

뉴스포츠 놀이체육강사 양성과정은 방과후 강사를 희망하는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지난 9월 개강했으며, ▲스포츠스태킹 ▲컵타 ▲음악줄넘기 ▲라인댄스 ▲플라잉디스크 ▲짐볼 ▲티볼 등 방과후 학교 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뉴스포츠 종목을 익힐 수 있도록 총 164시간동안 진행됐다.

교육생들은 교육기간 중 인지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뉴스포츠 놀이체육교실’을 시범운영해 학생들과 학교 관계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특히 운동장을 무지개빛으로 수놓은 낙하산놀이는 규칙과 질서 속에 협동심을 길러주는데 좋은 프로그램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이 과정 수료생들은 자발적으로 사회봉사활동을 위한 라인댄스팀(뉴스타)을 구성해 주민 초청 행사에 풍선아트 재능기부를 하는 등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서산여성새일센터는 뉴스포츠 놀이체육강사 양성과정 수료생들이 취업에 어려움이 없도록 관내 어린이집 및 지역아동센터와 네트워크를 구축해 현장실습을 지원하고, 방과 후 관련 기관과의 지속적 협력을 통해 취업처 발굴 및 일자리 연계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택진 시민생활국장은 “앞으로 새일센터를 통해 더 많은 여성들이 맞춤형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직업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취업기회 확대를 위해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여성새일센터는 경력단절여성들의 직업교육훈련 뿐 아니라 취업상담, 취업코칭 프로그램, 사후관리 등을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해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에 기여하고 있다.

구인·구직이 필요한 기업이나 여성은 연중 서산여성새일센터(☎660-2707)로 신청하면 된다.

 

===================================================================

 

서산시 직원가족, 화합과 소통의 한마당

서산시는 지난 3일 서산시민체육관에서‘2018 직원가족 한마음 체육대회’를 열었다.

직원과 가족, 시의원 및 민간인근로자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 체육대회는 직원 간 화합과 소통을 다지는 기회를 가지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직원들은 민선7기『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의 기치아래 소통팀과 협업팀으로 정하고 긴줄넘기, 터널이어달리기, 발볼링, 인간탑쌓기, 혼합지네발 등의 체육경기에 참여했다.

아울러, 시 간부와 시 의원이 함께 신발을 던져 바닥에 있는 동심원에 가까이 갈수록 많은 점수를 얻는 신발양궁 경기를 진행해 서산시와 시의회의 친목을 도모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또한, 직원 취미음악클럽인 레가토의 축하공연은 체육대회의 분위기를 한껏 띄웠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서산시 공직자들은 시민 행복을 위해 바쁘고 쉴 틈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며 “이번 대회가 잠시나마 일상의 무거웠던 짐을 내려놓고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선복)은 직원 자율참여를 유도하고, 직원들이 원하는 체육대회를 위해 설문조사를 제안하는 등 그 역할을 톡톡히 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서산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모집

서산시가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통해 지역 내 위기가구를 적기에 발굴하기 위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란 무보수 명예직 복지활동가로 최근 송파 세모녀 자살사건, 증평 모녀 사건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가구에서 생활고로 추정되는 사건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인적 복지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들은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안부확인, 초기위험 감지, 복지수요 조사 등 선제적으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신고, 지원, 연계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복지이통장, 복지반장, 아파트관리소, 집배원, 가스검침원, 야쿠르트 배달원, 부동산중개업자 등 평소 복지에 관심과 봉사정신이 있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해당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박광주 사회복지과장은 “지역중심의 민관협업 위기가구 발굴 체계 운영으로 다양한 복지욕구를 가진 대상자들을 초기에 발굴하고 지원하여 복지사각지대가 최소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서산시에서는 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해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반장 등을 대상으로 연중 1회 이상 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11월에도 6개 읍면동에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대상으로 역량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

 

농촌자원 활용 팜파티(farm-party) 개최

소비자와 농가가 만나는 신나는 농촌체험 여행 -

서산시농업기술센터와 서산시농촌체험협의회는 지난 3일 인지면 성리 초록나무 가족농원에서‘어느 멋진 가을날에 만나는 여섯 농가 이야기’라는 주제로 팜파티를 개최했다.

팜파티는 농장을 뜻하는 팜(farm)과 파티(party)의 합성어로 농가에서 소비자를 초대해 농산물 홍보·판매, 체험, 공연 등을 여는 행사이다.

이날 행사에는 도시지역 소비자 100여명이 참여했으며 농장소개, 각 농가에서 준비한 뚝딱뚝딱 행복상자 만들기, 한지 꽃등 만들기, 꽃 쌀 강정 만들기 등의 체험과 전통놀이 및 공연, 농가에서 재배한 재료를 이용한 점심식사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농산물 직거래 판매를 통해 질 좋은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고 자연과 어우러진 농촌에서 휴식과 체험을 할 수 있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농촌자원을 활용한 이번 행사는 어린이들이 다양한 체험농장의 프로그램을 경험 할 수 있고, 어른들은 서산의 지역농산물과 농촌문화를 즐겁게 경험할 수 있어 반응이 좋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농촌체험을 발굴하고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3일 서산시민체육관에서 개최된‘2018 직원가족 한마음 체육대회’에 참여한 서산시 직원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

▲ 뉴스포츠 놀이체육강사 양성과정 수료식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