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거환경 개선 봉사 장면

 

공방을 활용한 녹색 예술거리 조성으로 일자리 창출 및 마을경쟁력 향상 기대

보령시는 대천1동 신평지구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 소규모 재생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국비 1억2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소규모 재생사업은 골목길 정비, 공동체 활동거점 조성 등의 주민참여형 단위 사업을 통해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사업을 활성화하고, 참여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대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대천1동 2~5통 일원의‘보령 녹색 예술거리 조성사업’은 기존 보령북로공예촌사람들로 구성된 공방모임을 중심으로 플리마켓, 자체 체험행사를 추진해 왔으나 활동 공간이 협소하고 기반이 갖춰지지 않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지원이 절실해 공모사업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공모 선정에 따라 예술·문화·녹화사업을 통해 침체되어가는 도시의 활력을 불어 넣고 공방과 연계한 마을 경관 개선 및 특색 있는 예술체험 거리 조성으로 누구나 쉽게 즐기고 실용공예를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공방 체험 및 마을공동 텃밭 조성을 통한 공방 납품 식물재배로 주민일자리 창출 ▲공방체험장 및 플리마켓 운영, 홍보책자 제작으로 마을 경쟁력 향상 ▲담장 정비, 가로등 설치, 쌈지공원 조성으로 정주여건 개선 ▲다양한 주민 역량강화 교육을 통한 사회적 통합 추진 등이다.

특히, 해당 지구는 2018년 범죄예방 디자인 사업(셉테드) 공모에도 선정돼 해당 사업과 소규모 재생사업을 연계할 경우 마을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김동일 시장은 “소규모 재생사업 선정으로 정주여건과 삶의 질 개선, 공동체 의식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됨은 물론, 보령지역 첫 문화예술 마을로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며, “지역의 소규모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도시계획 과정으로 발전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시, ‘사회보장급여 점검・관리 분야’최우수기관 선정

년 연속 지역복지사업 평가 입상

보령시(시장 김동일)는 10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년 복지행정상 시상식에서‘사회보장급여 점검・관리 분야’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기관 표창과 함께 1000만 원의 포상금을 받았다.

이는 지난 2016년과 2017년 사회보장급여 적정성관리 분야의 대상을 수상하여 3년 연속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입상하는 쾌거를 이룩한 것이다.

이번 시상식은 보건복지부가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역복지사업을 평가하는 자리로,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우수 자치단체를 선정해 우수 사례를 발굴․전파하고 정책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사회보장급여 적정관리 및 점검노력, 환수 및 교육‧홍보 노력 등 2개 분야 7개 지표에 대해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고, 지역실정 및 급여 특성에 맞는 지자체별 적정관리 사례 활용 및 전파, 대국민 홍보 노력 분야에서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복지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맞춤형 기초생활보장 및 저소득층 권리 구제 등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왔고, 복지재정 누수방지를 위한 복지대상자 모니터링 강화, 엄정한 조사․관리, 강력한 보장비용 징수 등 적극 행정과 복지재정 효율화에 앞장선 것이 인정받았다.

정원춘 부시장은 “앞으로도 복지재정 누수를 최소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로 복지 체감도를 향상하고 시민이 행복한 복지도시를 조성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보령시, 제2차 여성친화 아카데미 개최

보령시는 10일 오전 보령문화의전당 대강당에서 여성단체 회원 및 주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2018년 제2차 여성친화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보령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민순) 주관으로 실시한 이번 아카데미는 여성의 자기개발과 권익증진, 양성평등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남녀 모두에게 동등한 참여와 혜택이 고루 보장되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목원대학교 교양교육원 교수이자 TJB 대전방송‘화첩기행’진행작가인 박석신 씨와 CMB‘꽃피는 시’를 진행하는 가수 정진채 씨의 드로잉콘서트, 이혁의 대천가족성통합상담센터장으로부터 아동권리 교육으로 진행됐다.

한편, 지난 2013년 12월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받은 보령시는 찾아가는 여성친화도시 교육과 여성아카데미, 다문화 이주여성 지역정책사업 등 여성의 인권 신장과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해 다양한 시책 및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

 

【포토】보령시, 한국문인협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보령시는 지난 7일 서울 함춘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8 문학상 시상식 및 송년회에서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이사장 문효치)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지난 10월 한국문인협회가 주최, 한국문인협회 보령지부가 주관한 제57회 한국문학심포지엄 행사의 적극 지원으로 받게 됐다.

 

====================================================================

 

보령‘주사모’, 강추위 속 주거환경 개선 봉사 펼쳐

보령시 주산면(면장 허도욱)은 지난 9일 주산을 사랑하는 모임(회장 박장순, 이하 주사모) 주관으로 지역 내 장애인 가정에서 주거환경 개선 봉사를 펼쳤다고 밝혔다.

이날 봉사는 주사모와 면 직원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비가림 및 방풍시설 설치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주택 인근의 농업용 폐비닐과 각종 쓰레기들을 분리・배출하며 강추위 속에서도 구슬땀을 흘렸다.

현재 ‘주사모는’ 주산면에 거주하는 주민들로 지난 2012년 결성한 순수 봉사단체로 건축, 인테리어, 광고업 등에 종사하는 전문 재능기부자와 일반 후원자 25명의 회원들이 지역 나눔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 감사패 수상 장면

▲ 여성친화 아카데미 장면

▲ 복지행정상 시상식 사진

▲ 보령 공예촌 공방체험 및 플리마켓 운영 장면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