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항면 의용소방대 화재 예방 앞장

홍성군, 지방 소도시 한계 뛰어넘은 ‘기업친화도시’로 새롭게 도약한다!

해외시장 개척까지 다채로운 행보 ‘눈길’

 

홍성군이 활력 있는 지역경제 만들기를 위하여 일자리 창출과 기업투자유치 등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업친화 도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군은 올해 홍성일반산업단지와 개별공장 등에 총 12개의 우수기업을 유치하고 5개 기업과 MOU를 체결해 총 650여 명의 고용창출 성과를 이끌어냈으며, 약 6억 2천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제조업체 입지 기반 개선 및 상수도요금 지원, 농공단지 노후기반시설 개선사업을 펼치며 기업친화 도시로 한층 더 도약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에는 2020년 준공예정인 126만㎡ 규모의 내포도시첨단산업단지가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되어 건폐율·용적률 완화 등의 인센티브와 함께 73종의 규제특례 혜택을 받게 되었고, 이에 힘입어 지난 11월 제1호 투자협약 기업인 한양로보틱스(주)의 착공을 시작으로 ㈜아이디큐, ㈜유니에어공조 등이 내년 초에 착공을 계획하고 있다.

홍성일반산업단지에는 ㈜일진의 변압기 생산공장과 ㈜벽산 홍성공장이 준공되면서 새로운 인력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군은 지난 7월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에 관내 수출업체 7개사와 공동으로 해외시장 개척 무역사절단을 파견하여 상담과 현지 계약 등을 통해 총 270만$의 성과를 거둬 동남아시장 개척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으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올해보다 30% 증액된 8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해 관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도울 계획이다.

최근 가장 큰 이슈인 일자리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군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이라는 인식하에 홍성형 일자리 ‘군민채용인턴제’를 운영해 43개 기업에 49명이 신규 고용되는 성과와 더불어 지난 11월 개최한 일자리박람회를 통해 51명의 채용을 이끌어내는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사업을 적극 전개했다.

내년에는 전문가 멘토링과 취업특강, 취업상담 및 알선 등의 취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 카페’ 운영과 함께 최근 늘어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의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상담실 운영, 한국어 교육, 문화 행사 등을 진행하는 ‘외국인 근로자 케어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일자리 관련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군민이 체감하는 일자리 중심 경제시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군은 지역경제의 또 다른 축인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비패턴이 변화하며 전통시장 방문이 줄어듦에 따라 영세소상공인 매출이 감소하고 전통시장의 상권이 위축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21억 원을 들여 고객 편의시설 신축, 화재감지시설 설치 등의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을 지속추진하고 있으며, 주말장터 운영 등 다양한 시장 경영혁신사업 발굴을 통해 중장기적인 전통시장 내방객 유치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위해 금년도 114개 업체에 24억 원의 신규 대출 성과를 낸 특례보증 지원 사업을 내년에도 지속추진하고, 10인 미만의 소상공인 사업주에게 8억 원의 예산으로 사회보험료를 지원하여 인건비 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과 투자유치 및 지역상권 활성화는 유기적인 연결 관계에 있는 만큼 큰 틀에서 장기적인 전략을 마련해 활력 있는 지역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홍성군, 민관거버넌스 통해 도시녹화운동 앞장선다!

- 홍성로타리클럽, 홍성천변에 벚나무 60주 식재 -

국제로타리 3620지구 홍성로타리클럽(회장 하창수)은 지난 19일 2019년 창립 50주년(추진위원장 장인훈)을 기념하기 위해 홍성천변에 벚나무 길을 조성하고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홍성로타리클럽은 1998년부터 홍성천 일대에 벚나무 특화거리를 조성하여 천변을 산책하는 주민들에게 봄기운 가득한 벚꽃터널 조성을 통해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하고 있다.

군은 홍성교 ~ 홍성우체국 앞 약 400m 식재구간에 기타 관계 법령에 저촉되지 않는 수목간격과 좁은 보행로간의 폭 등을 고려한 식재 공간 선정에 도움을 주었으며, 이번 행사를 통해 로타리클럽은 10년생 벚나무를 60주 식재하고, 향후 회원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홍성천 일대 벚나무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에 들어갈 방침이다.

군 산림녹지과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기업·단체의 자발적인 참여로 도시 숲을 조성·관리하는 도시녹화운동을 통해 민·관 거버넌스가 주축을 이뤄 사회공헌의 계기를 만들어 아름답고 쾌적한 녹색환경도시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홍성군 평생학습동아리 연합회 발대식&성과발표회 성료!

홍성군은 지난 14일 홍성도서관에서 19개 학습동아리 회원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평생학습 동아리 연합회 발대식과 학습동아리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조강연, 동아리 연합회 발대식, 성과 발표회 순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학습동아리연합회장으로 선서를 한 홍성 우쿨렐레 앙상블 한영순 회장은 “군에서 학습동아리 육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아끼지 않아 동아리 회원들의 참여 열기도 더욱 뜨거워졌다. 동아리가 더욱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발대식 후에는 스피치 전문 김덕자 강사의 진행으로 12팀 동아리들이 발표회를 통해 그동안의 기량을 맘껏 뽐내는 시간을 가졌다. 우쿨렐레, 만돌린, 하모니카, 팬플룻, 오카리나 등 악기동아리의 다채로운 연주와 영어회화, 중국어회화 동아리의 외국노래 공연 등 학습자들의 노력과 열정이 돋보이는 무대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전시작품으로 성인문해 작품 144점과 평생학습 프로그램 작품 270여 점이 3일 동안 전시되어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용록 홍성부군수는 “평생학습을 통해 배운 것을 함께 나누는 일은 삶을 더 풍요롭게 할 뿐 아니라 발표회를 통해 개인의 기량도 점차 늘게 될 것”이라고 격려하며 동아리연합회가 앞으로 평생학습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

 

홍성군 장애인 치아 ‘튼튼’ 교실, 효과 ‘톡톡’!

홍성군은 보건소 구강보건센터를 통해 지난 5월 3일부터 12월 11일까지 장애인 대상 구강관리 프로그램 장애인 치아튼튼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장애인 치아튼튼교실은 구강건강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장애인을 3그룹으로 나누어 주1회씩 총4회 운영되었으며 보건소 등록 중심재활 작업치료교실 참여자, 장애인복지관 직업적응훈련반 회원, 정신건강복지센터 주간재활 회원 등 총 224명이 참여했으며, 구강검진, 예방처치, 구강보건교육, 구강체험활동으로 구분하여 진행했다.

군은 구강검진을 통해 충치나 잇몸질환이 발견된 참여자는 보건소에서 치료를 진행했으며, 충치와 시린 이 예방을 위한 불소바니쉬 도포 시술 2회, 장애인 구강관리방법에 대한 교육, 위상차현미경 세균관찰, 구취측정 등 다양한 구강 관련 체험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구강관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주었다.

포괄적인 구강관리 프로그램이 된 장애인 치아튼튼교실 종료 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모든 참여자들이 프로그램 내용에 만족을 나타내며 큰 호응을 보였다.

보건소 관계자는 “프로그램 내용을 꾸준히 개발하고 운영해 홍성군 장애인들의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건강한 구강습관을 유지하도록 지속적으로 장애인 대상 구강관리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홍성군 구항면 남·여 의용소방대, 화재 예방 앞장!

23개 마을회관 화재경보기 설치 및 낡은 소화기 교체

홍성군 구항면 남·여 의용소방대(대장 강종식, 오성숙)는 지난 15일 구항면 23개 마을회관에 방문하여 겨울철 화재 예방에 앞장서 주위를 훈훈하게 했다.

이날 40여 명의 구항 의용소방대는 관내 23개 마을 회관을 직접 방문하여 화재경보기를 설치하고 낡은 소화기를 교체하여 주는 등 겨울철 화재 예방에 발 벗고 나섰다. 또한 위기 대처 능력이 부족한 어르신들에게 화재 발생 시 119 신고 방법, 대피 요령 및 소화기 사용법 등 소방안전 교육도 병행하였다.

강종식 의용소방대장은 “겨울에는 따뜻한 마을회관이 어르신들이 한데 모이는 장소인 만큼 화재 발생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겨울철 화재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된 재난취약기구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항면 의용소방대는 마을담당제를 운영하여 주기적으로 분담마을을 가가호호 방문하며 소화기 사용법 전달 및 가스 안전 교육을 실시하여 화재 사고 없는 구항면을 만드는데 힘쓰고 있다.


▲ 구항면 의용소방대 화재 예방 앞장

▲ 기업친화도시 홍성군_2018 일자리박람회

▲ 기업친화도시 홍성군 내포도시첨단산단 조감도

▲ 장애인 치아튼튼교실 구강교육

▲ 평생학습동아리연합회 발대식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