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승언2호 저수지 수변경관 정비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 착수보고회’모습

-26일 ‘승언2호 저수지 수변경관 정비사업’ 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태안군이 체류형 도시관광 활성화를 위한 ‘승언2호 저수지 수변경관 정비사업’의 힘찬 첫발을 내딛었다.

군은 지난 26일 군수 집무실에서 가세로 군수, 군 관계자, 용역사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승언2호 저수지 수변경관 정비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승언2호 저수지 수변경관 정비사업’은 안면읍 승언리 산 125번지 일원 64ha 면적에 홍련 36만 3000㎡를 보유하고 있는 승언2호 저수지에 40억 원을 투입해 수변테마공원, 출렁다리, 산책데크 등의 설치를 계획 중인 사업이다.

특히 영목~보령 간 연륙교 개통을 앞두고 많은 관광객의 유입이 예상돼, 안면도의 주요관광지와 연계한 새로운 생태공간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보고회는 용역 착수 보고, 토론 및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으며, 용역을 맡은 ㈜기산엔지니어링은 ‘에코 허브 태안의 물과 빛, 길 이야기’ △다양한 비오톱이 숨쉬고 있는 수변과 사람을 잇는 파란빛(흔들다리, 부교) △파아란 물빛과 분홍빛 연꽃향이 퍼지는 공간(조형분수, 휴게공간, 커피숍) △고즈넉한 수변로 따라 자연과 사람이 같이 가는 길(수변산책로) 등의 콘셉트를 제시했다.

한편 연구 용역은 내년 5월까지 △기본방향설정 △대상지 현황조사 및 검토 △기본구상안 작성 및 사업화방안 △사업 타당성검토 및 집행계획 △투자관리운영계획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승언2호 저수지 수변경관 정비사업은 안면도의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광객과 지역주민에게 새로운 휴게공간을 제공하고 생태공간으로서 태안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민선7기 일자리 종합계획 마련!

-일자리 1만 5000개 창출, 고용률 77% 목표-

 

태안군이 ‘군민을 더 잘 살게 만드는 행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적극 나선다.

군은 ‘민선 7기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오는 2022년까지 일자리 1만 5000개 창출, 고용률 77%를 목표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임기 중 추진할 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자율적으로 공시하고 이를 실천하는 지역고용 활성화 전략이다.

군은 종합계획에서 ‘날자 행복한 일자리여, 더 잘사는 태안으로!’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고용서비스 제공, 직접일자리 창출, 우량기업 유치 등의 전략으로 2022년까지 취약계층을 위한 직접일자리 사업 1만 2000개를 비롯, 일자리 1만 5000개 창출 및 고용률 77%를 달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일자리통합 운영체계 구축 △인구가 늘어나고 청년이 몰리는 일자리사업 추진 △실업자 및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일자리사업 확대 △잘사는 농어촌 건설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역자원을 활용한 고용창출 및 일자리확대 등을 핵심전략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민선7기 역점사업인 ‘광개토 대사업’을 통해 태안의 지리적 접근성을 개선하고 기업을 유치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민선 7기는 주민의 소득증대와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주력할 방침이다”라며 “앞으로 다양한 전략과 시책을 통해 ‘더 잘사는 새태안 건설’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2018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243개 지자체 대상, 태안군 우수기관 선정-

태안군이 ‘2018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 추진 실적’ 평가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혁신 추진 실적 평가 결과 태안군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혁신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정부혁신평가단’과 ‘국민평가단’을 구성했다.

정부혁신평가단은 학계·연구원·시민단체 등 총 20명, 국민평가단은 지역 및 성비 등을 고려한 200명을 선발해 혁신실적이 탁월한 기관을 선정했다.

평가는 △사회적 가치를 위한 혁신 인프라(실행계획의 충실성, 혁신 추진 기반) △사회적 가치 중심 정부(인권개선 및 장애인 고용노력) △참여와 협력을 통해 할 일을 하는 정부(주민참여 확대, 협업문화 조성, 공공자원 개방 확대) △낡은 관행을 혁신하는 신뢰받는 정부(청렴도, 일하는 방식 혁신) △기관 대표 혁신 사례 등 총 11개의 지표로 진행됐다.

태안군은 다양한 혁신행정 추진으로 각 지표에서 고르게 좋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올해 행정안전부로부터 재정특전(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가세로 군수는 “이번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은 군민중심, 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을 꾸준히 진행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정책수립 단계부터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혁신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더 잘사는 새태안’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2018년 한해 오랜 군민숙원 해소, 민선7기 적극행정 결실

 

-제70회 충남도민체전 종합우승, 가로림만 연륙교 건설 기초조사 사업비 국비 반영 등 각종 성과 이어져-

태안군은 올해 ‘더 잘사는 새태안 건설’을 위해 민선7기 닻을 힘차게 올리며 지역개발, 관광,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우선 제70회 충청남도민체전에서 성공적인 대회 운영과 종합우승을 달성했으며, 이는 복군 이후 최초의 성과로 도내 대도시와의 경쟁에서도 ‘할 수 있다’는 군민 자긍심을 크게 높인 것으로 평가됐다.

군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가로림만 연륙교 건설사업(국도38호)과 두야리~신진도 구간 국지도96호선 확·포장의 기초조사 사업비가 동시에 국비사업으로 반영돼 ‘광개토 대사업’이 가시화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청와대를 비롯, 국회·중앙부처 등을 수시로 방문해 사업설명을 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에 힘써 이뤄낸 성과로 태안 미래발전을 위한 핵심사업으로써 지역발전에 큰 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군은 올해 초고령화와 저출산 등 인구감소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인구정책 및 의료, 노인복지를 아우르는 현실적인 대안 마련에도 힘썼다.

노인복지 분야에서는 65세이상 어르신 시내버스요금을 거리에 상관없이 1,000원으로 인하했고, 제2노인복지관인 백화노인복지관을 개관해 효율적인 노인복지 제공체계를 갖췄다.

의료분야에서는 어르신건강센터를 개소해 만성질환자에 대한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고, 내시경 전담 전문의 등 진료 인력을 추가 채용해 의료의 질도 크게 높였다.

인구정책 분야에서는 신혼부부에게 250만 원을 지원하는 결혼장려금 제도를 도입했으며, 행정안전부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공모사업에 선정돼 보육분야에서도 군민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어업 분야의 성과도 크게 돋보인 한해였다.

해양수산부에서 주관하는 일반농어촌개발 공모사업과 어촌뉴딜300 사업에 선정돼 25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고, 농기계 임대사업 중부지소를 개소해 소원면과 근흥면 지역 농민들의 농기계 이용 편의를 크게 개선시켰다.

또한 군은 벼 병해충 항공방제를 최초로 실시, 6000ha의 면적을 공동방제했으며, 이는 노동력 부족과 인건비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농촌 현실을 제대로 반영한 시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가로림만 해양환경 복원사업도 실시해 가로림만 인근에 자리하고 있는 위생처리장 방류체계를 개선해, 해양환경을 보호하고 농업용수의 원활한 공급이 가능해졌다.

기업유치와 관련해 선박 수리소 특화단지를 조성, 소규모 선박 분야의 특화발전 기반을 마련했고, 태안 기업도시에 자동차 연료필터 생산업체 ㈜KMF의 공장시설이 착공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행정혁신을 위해 힘쓴 결과, 지난해 대비 400억 원 이상의 외부재원을 추가 확보해 새해 예산이 본예산 규모로는 최초로 5000억 원을 돌파했으며,

각종 상위기관 평가에서 △위임사무 시·군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해양쓰레기 관리역량 최우수 기관선정 △지방세정 평가 최우수상 수상 등 군정의 변화와 혁신 모습을 보였다.

특히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지난해 3등급에서 올해는 2등급으로 개선돼 깨끗한 군정을 바라는 군민들의 기대에 적극 부응했다.

가세로 군수는 “올 한해는 민선7기 출범의 해로 군민여러분의 성원과 참여로 의미있는 성과가 많았던 한해였다”며 “내년도는 민선7기의 실질적 원년으로 ‘더 잘사는 새태안 건설’을 실현하기 위해 전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가세로 태안군수, 직무수행 만족도 충남도내 4위

-직무수행 만족도 11월 50%에서 12월 63%로 13% 올라-

 

가세로 태안군수에 대한 직무수행 만족도가 63.0%로 충남도내 전체 15개 시・군 가운데 4번째인 것으로 조사됐다.

시민미디어마당 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김영호)과 (주)세종리서치(대표 권주한)가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충청권 시・도지사 및 교육감과 20개 시장・군수・구청장을 대상으로 한 직무수행 평가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가세로 군수에 대한 태안군민의 긍정평가는 63.0%로 부정평가 25.4%를 크게 상회했으며 여성(61.7%)에 비해 남성(64.9%)의 평가가 좋았고 40대(79.2%)에서 긍정평가가 가장 높았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 11월 조사에서 얻은 긍정평가 50.0%에 비해 13.0%가 증가한 수치이며 순위도 8위에서 4위로 네 계단 올랐다.

가세로 군수는 ‘군수실 상시 개방’, ‘현장 소통 군수실 운영’ 등을 통해 군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등 열린 마음과 낮은 자세로 섬김과 소통의 현장행정을 펼쳐 군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태안군민의 숙원사업이었던 태안군 이원면~서산시 대산읍 간 가로림만 연륙교 개설(국도38호) 등 2개 노선의 기초조사사업 국비를 확보해 ‘광개토 대사업’을 가시화하는 성과를 거둬 지역 주민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이번 조사는 유선전화 임의번호걸기(RDD) 100% 방식으로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충남지역 19세 이상 3,016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78이다.

자세한 내용은 (주)세종리서치와 시민미디어마당 사회적협동조합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첨단 시설원예단지 ‘미래의 전문가 양성한다!’

 

-27일 서산중앙고와 ‘특성화고 취업역량 강화’ 업무협약 체결-

-첨단 시설원예단지 조성에 필요한 전문재배사 적극 양성키로-

첨단 시설원예단지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태안군이 우수 인력 확보와 일자리 발굴이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선다.

군은 지난 27일 군수 집무실에서 가세로 군수와 류재풍 서산중앙고등학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특성화고 취업역량 강화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식은 태안의 첨단 시설원예단지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인력을 미리 확보하고 지역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것으로, 군은 농업계열 학교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시설원예단지 조성 시 필요한 ‘전문재배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협약서에 따르면 군과 서산중앙고는 지역 내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상호협력하고, 학생들의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산업체 자료제공 △청년인턴 알선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하는 한편, 인력양성에 필요한 각종 사업 발굴에 적극 나서게 된다.

또한 군은 5ha 이상의 스마트팜 운영 시 전문재배사 10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보고 스마트팜 교육과 실습온실 설치 등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의 협업을 통해 2019년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유치를 추진키로 하는 등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협약식을 통해 미래의 우수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원간척지 일대의 첨단 시설원예단지 조성 사업이 미래 농업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이 추진하는 첨단 시설원예단지 조성 사업은 발전소에서 버려지는 온배수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작물을 재배하는 것으로,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수확량 증가, 난방비 절감, 온실가스 감축 등을 통한 농업인 소득 증대효과가 기대된다.

 

==========================================================================

 

이웃돕기 성금 및 장학금 기탁 이어져 ‘훈훈’

 

-태안군 불교사암연합회, 태안경찰서 시민경찰, 태안군 기업인협의회 성금 및 장학금 기탁-

 

태안군에 지역 사랑의 마음을 담은 성금 및 장학금 기탁이 이어지고 있다.

군에 따르면 태안군 불교사암연합회(회장 공덕사 혜연스님)는 지난 27일 가세로 군수와 연합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금 기탁식을 갖고 500만 원을 군에 기탁했다.

태안군 불교사암연합회는 지난 4년 간 총 1800여 만 원을 기탁하는 등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꾸준한 사랑을 전하고 있다.

혜연스님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 싶어 이번 기탁을 실시하게 됐다”며 “우리 이웃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8일에는 태안경찰서 시민경찰1기(회장 최규만)가 성금 100만 원을 기탁하며 이웃사랑의 마음을 전했다.

태안경찰서 시민경찰1기는 태안의 치안을 위해 경찰들과 함께 활동하는 민간단체로 올해 최초로 시행하며,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내년부터 선도활동 및 야간순찰 등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같은날 태안군 기업인협의회(회장 강성윤)는 군수 집무실에서 가세로 군수와 협의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학금 기탁식을 갖고 500만 원을 (재)태안군사랑장학회에 기탁했다.

강성윤 회장은 “태안 학생들이 우수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보탬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장학금을 기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 ‘특성화고 취업역량 강화 업무협약식’모습

▲ 충청남도 시장·군수 만족도 조사 그래프 모습

▲ 태안경찰서 시민경찰1기 기탁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