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하루를 남겨놓았습니다. 끝자락에서는 언제나 아쉬움이 한 가득입니다. 그렇지만 또 다른 시작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다시금 마음을 가다듬고 희망을, 도전을 외쳐봅니다.

 

내일이면 2019년 1월 1일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됩니다. 시작이라는 말은 누군가에게는 설레임의 대상이 됩니다.

 

“이모, 저도 이제 여덟 살이 되었으니까 형아들처럼 학교 가요. 완전 좋아요.”

 

우리동네 놀이터에서 만나 알고 지내는 꼬맹이가 24시마트에서 이 추운 계절에 아이스크림 ‘설레임’하나 사들고 오다가 만나 묻지도 않았는데 보고하며 인사합니다. 그 작은 손에도 ‘설레임’이 들려 있는데 얼굴에도 설레임이 한가득 입니다.

 

 

그런데 누군가에게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에고, 또 한 살 먹는겨? 한 해 한 해가 달라. 기억력도 그렇고... 나 지난번에 우리 아파트 입구 현관 비밀번호 잊어버려서 자기한테 전화해서 물어봤던 거 알잖아. 몸도 말을 안 들어.”

 

야밤 헬스장에서 만난 올해 70세가 되시는 우리 동네 어르신에게는 설레임 대신 자꾸만 늙어지는 것 같아 자신감도 떨어지고 두려움으로 다가옵니다.

 

“‘나이 먹어서 뭘 배워’ 하면서 아무것도 안 하면 나 진짜 할머니 될 것 같아서 그렇게 안 살려고 해. 여행도 더 자주 가고, 운동도 더 열심히 하고, 기회만 오면 배우고 또 배울거야.”

 

70평생 살아오면서 주어진 삶을 어떻게 살아야 후회하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지를 터득한 이 어르신의 지혜가 잠깐의 두려움 따위는 모조리 흩어버렸습니다. 이 어르신도 이제 곧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꼬맹이 얼굴처럼 다시금 설레임 가득한 얼굴로 바뀌어 어여뻐 보입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늙지 않는다더니 그 말이 꼭 맞습니다.

 

 

새롭게 시작된 한 해를 어떻게 잘 살아가보나 나름 고민하던 중에 만난 ‘시’가 명쾌한 답을 줍니다.

 

 

[늘 나에게 있는

새로운 마음이지만

 

오늘은 이 마음에

색동옷 입혀

 

새해 마음이라 이름 붙여줍니다

 

 

일 년 내내

이웃에게 복을 빌어주며

 

행복을 손짓하는

따뜻한 마음

 

 

작은 일에도 고마워하며

 

감동의 웃음을

 

꽃으로 피워내는

 

밝은 마음

 

 

내가 바라는 것은

 

남에게 먼저 배려하고

 

먼저 사랑할 줄 아는

 

넓은 마음

 

 

다시 오는 시간들을

 

잘 관리하고 정성을 다하는

 

성실한 마음

 

 

실수하고 넘어져도

 

언제나 희망으로

 

다시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겸손한 마음

 

 

곱게 설빔 차려입은

 

나의 마음과 어깨동무하고

 

새롭게 길을 가니

 

새롭게 행복합니다.]

 

이해인 시인의 ‘새해마음’ 이라는 시 입니다. 새해에도 이웃의 행복을 빌어주는 따뜻한 마음, 작은 일에도 감동할 줄 아는 마음, 내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내게 허락 된 시간들을 헛되이 보내지 않을 성실한 마음, 혹 좌절할 만 한 일 앞에서도 용기를 갖고 다시 일어설 줄 아는 용기 있고도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새해를 또 힘차게 살아가야겠습니다. 우리 독자님들과 동행하면서요.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셔서 서로 나누고 나누는 넉넉한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