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연클리닉 운영 장면

김동일 보령시장, 기해년 새해 주민과의 소통행정 나섰다.

 

김동일 보령시장이 기해년 새해를 맞아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행정 구현을 위해 8일부터 오는 29일까지 민생현장 방문에 나섰다.

이번 민생현장 방문은 평소‘현장에 답이 있다’는 시정 철학을 담아 민선7기 시정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고, 각 지역의 애로사항에 대한 발전적 제안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1일 1개 지역 방문을 원칙으로 읍면동사무소와 주요사업장과 기업체, 경로당을 찾아간다.

특히, 시는 이번 16일간의 민생현장 방문에서 형식적이고 권의주의적인 절차를 생략하며,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듣고 건의된 주요 현안사업들을 시급 및 파급성, 필요성 등을 부서별 면밀한 검토를 거쳐 조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첫 날인 8일에는 주포면을 방문해 봉당2리 및 관산리 경로당과 아주자동차대학 ▲9일 성주면과 성주2리, 성주8리 경로당 및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대상지역 ▲10일에는 주교면과 주교1리 및 송학3리 경로당, 정심수영장 ▲11일에는 대천1동과 대천5통 및 11통 경로당, 보령소방서와 보령경찰서를 방문한다.

순방 둘째 주인 14일에는 미산면과 삼계1리 및 도화담2리 경로당, 보령 효나눔센터 ▲15일 천북면과 하만1리 및 궁포2리 경로당, 수산식품거점단지(천북굴단지) ▲16일 오천면과 소성1리 및 소성2리 경로당, 오감센터 및 면 청사 신축사업 부지 ▲17일 대천2동과 무학 및 동부아파트 경로당, 한국중부발전본사와 보령교육지원청 ▲18일에는 청소면과 정전2리 및 장곡1리 경로당, 브라보 재가복지센터를 방문한다.

셋째주인 21일에는 청라면과 나원1리 및 황룡1리 경로당, 금빛주야간보호센터 ▲22일 대천3동과 화산1통 및 동대현대아파트 경로당, 대천동대초등학교와 보령해양경찰서 ▲23일 웅천읍과 두룡1리 및 대창6리 경로당, 웅천일반산업단지 조성 현장 ▲24일 남포면과 옥서2리 및 달산3리 경로당, 삼원환경과 보령환경 ▲25일 대천4동과 명천3동 및 명천13․14통 경로당, 보령시장애인보호작업장을 찾는다.

마지막 주인 28일에는 대천5동과 남곡2통 및 요암3통 경로당, 대천항 수산시장▲29일 주산면과 야룡2리 및 삼곡1리 경로당, 주산산업고를 끝으로 일정을 마무리 한다.

김동일 시장은 8일 주포면 민생현장 방문에서“다사다난했던 지난 한해가 저물고 황금 돼지의 풍요로운 기운이 가득한 새해 시민 여러분들을 뵈니 힘이 샘솟는다”며, “올 한해도 지혜와 역량을 모아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시정을 펼쳐나가겠으니 시민 여러분께서도 변함없는 참여와 협조로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시종합복지관, 2019년도 교육문화교실 수강생 및 강사 모집

개 과목, 820명…여가, 문화, 자활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보령시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교육과 여가, 문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시민의 배움에 대한 갈망을 해소하고 개인의 특기, 적성 계발을 장려하기 위해 2019년도 수강생을 오는 14일부터 25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연중 운영되며, 1기는 2월초부터 6월 말, 2기는 7월초부터 11월 말까지로, 과정은 기능․어린이 취미교실에 24개 과목 510명, 어르신 여가문화교실에 6과목 230명, 자활지원에 3과목 80명 등 모두 33개 과목에 820명이다.

취미교실로는 컴퓨터와 한춤, 서예, 가요, 한자, 한지공예, 캘러그라피, 생활도자기, 천연화장품 등이 있고, 직장인 등을 위해 다이어트요가, 원목가구, 우드버닝, 영어회화, 줌바댄스, 가죽공예 등 야간반도 운영한다.

어르신 여가문화교실로는 정보화교육과 건강체조, 단전호흡, 한글교실이, 자활지원 교육으로는 홈패션과 컴퓨터자격증, 양재교육이 진행된다.

참여 자격은 보령시에 주민등록을 갖고 있는 시민으로 수강료는 월 1만원(재료비는 본인부담)이며, 65세 이상과 다자녀 가정 등은 무료이다. 단, 등록인원이 모집정원의 60%미만일 경우는 개강하지 않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령시 종합사회복지관(☎930-3393)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와 함께 기능 ․ 취미교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같은 기간 교육문화사업 강사 40명을 모집한다. 과목별 강사 모집현황은 보령시 홈페이지(http://www.brcn.go.kr/) 고시․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

 

새해의 금연 도전, 보령시 보건소와 함께하세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금연구역의 지도․단속도 강화

보령시보건소가 흡연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무엇보다도 시민 건강을 챙기기 위해 올 한해도 다양한 금연 사업을 추진한다.

시 보건소에 따르면 지난해 금연 상담자수는 6690명으로 이중 20%인 1350명이 금연에 도전했으며, 6개월 이상 금연 성공자수는 45.4%인 611명으로 올해는 50% 이상을 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해 흡연의 폐해 및 금연의 중요성을 안내하고, 니코틴 보조제 및 행동강화물품 제공, 금연약물 치료와 연계한 금연클리닉을 상시 운영하고,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금연교실을 운영한다.

먼저 올해는 성장기에 있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사전에 흡연을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금연사업을 펼친다. 청소년 금연 서포터즈를 모집해 청소년 스스로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쉽고 재미있는 마당극 공연을 통해 흡연에 대한 호기심을 차단하고, 금연 이동건강홍보관 및 캠페인 등을 전개한다.

또한 흡연율이 높은 2개 마을을 선정해 담배연기 없는 쾌적한 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는데, 6개월 동안 모두 9차례에 걸쳐 혈관나이 및 폐 나이, 일산화탄소(Co)측정 등 체계적 금연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학교와 의료기관, 청소년 활동시설, 사회복지시설 등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한 금연구역 3447개소와 학교절대정화구역, 버스정류장, 주유소 등 조례에 의한 금연구역 230개소를 대상으로 금연지도원과 함께 시설기준 이행 및 흡연행위의 계도 및 단속에 나서고,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박승필 보건소장은“올해부터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경계 10m 이내까지 금연구역을 확대했고, 실내 휴게공간을 마련해 운영하는 식품자동판매기영업소(일명 흡연카페)도 실내 휴게공간 면적에 관계없이 모두 금연구역으로 지정된다”며, “새해 많은 분들이 가족과 모두를 위한 금연에 도전하시고 꼭 성공하실 수 있도록 보령시보건소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종합사회복지관 양재교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