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충남지방합동청사 기공식 사진

- 충남도 선관위 등 입주 ‘정부충남지방합동청사’ 29일 기공 -

충남도 선거관리위원회 등 4개 국가기관이 내년 내포신도시에 새롭게 터를 잡는다.

도에 따르면, 정부충남지방합동청사 기공식이 29일 내포신도시에서 행정안전부 주최로 열렸다.

양승조 지사와 김지철 도교육감, 홍문표 국회의원, 윤종인 행안부 차관, 지역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기공식은 경과보고, 시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도청 인근에 자리 잡는 합동청사는 1만㎡의 부지에 지하 1, 지상 5층, 건축연면적 8134㎡ 규모다.

공사 기간은 올해부터 내년 5월까지이며, 총 사업비는 262억 원이다.

합동청사 입주 기관은 충남도·홍성군 선거관리위원회, 충청지방통계청 홍성사무소, 대전보호관찰소 홍성지소 등이다.

이들 4개 기관 근무자는 총 115명이다.

양승조 지사는 “지난 2010년 부지를 매입한 뒤 9년 만에 합동청사 건립을 위한 역사적인 첫 삽을 뜨게 됐다”라며 축하의 뜻을 전한 뒤 “합동청사 입주 기관들이 보다 가까이에서 도민께 빠른 행정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내포신도시가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굳건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든든한 교두보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현재 내포신도시에는 유치 목표로 잡은 107개 기관·단체 중 97개가 이전을 완료했고, 한국농어촌공사 충남지역본부 등 10개가 이전을 추진 중”이라며 “이전 기관과 단체가 조속히 내포신도시에 안착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과 인프라 확충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약속했다.

양 지사는 이와 함께 “국가혁신클러스터와 연계한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 공공기관 이전은 지역과 국가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발전 전략”이라며 “내포 혁신도시 지정과 육성을 통해 충남의 발전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합동청사는 지난 2017년 건립이 최종 승인됐으며, 같은 해 7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했다.

 

=========================================================================

 

7대 권역별 핵심 산업군에 5조 6230억 투입

- 29일 도청서 ‘충남 권역별 산업발전 전략 수립 최종보고회’ 개최 -

- 2028년까지 북부·남부·서해안·내륙권 나눠 지역균형발전 토대 구축 -

충남도가 2019년부터 2028년까지 10년간 15개 시군을 북부·남부·서해안·내륙권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산업발전 전략을 마련, 지역균형발전 토대를 구축한다.

도는 2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지역혁신 성장촉진 및 균형발전을 위한 ‘충남 권역별 산업발전 전략 수립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양승조 지사를 비롯한 충남 미래산업혁신 추진단,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추진상황보고, 충남 권역별 산업발전전략보고, 종합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민선 7기 역점과제인 권역별 산업발전 전략은 기존 중앙정부 주도의 산업 발전전략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와 충남테크노파크 미래산업기획연구단 주관으로 시군별 산업역량 및 주요 산업 이슈 분석 등을 토대로 수립됐다.

주요 목적은 충남을 권역으로 나눠 지역 특성과 핵심산업자원을 연계·활용해 미래성장동력 산업을 발굴·육성하는 것이다.

이날 최종보고회에서는 2019년부터 2028년까지 10년간 4개 권역의 방향제시와 미래성장을 견인하는 7대 핵심 산업군을 선정했다.

특히 도와 시군, 시군 간 연계 추진이 가능한 세부사업 112개, 5조 6230억 원을 도출하고, 추진단계별 로드맵도 제시됐다.

7개 핵심 산업군은 △맞춤형 힐링산업 △첨단소재산업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산업 △K-바이오소재산업 △초연결 에너지 산업 △국방지원체계 산업 △생태문화서비스 산업 등이다.

선정 기준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주력 산업군보다 미래형 산업군을 중심으로, 지역적 특성과 산업이슈 등을 반영했고, 제조업을 기반한 서비스산업까지 확대했다.

구체적으로 북부권 ICT융합 추진전략은 충남 주력산업과 신기술의 융합을 통한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을 발굴하고, 기술 개발 핵심 허브를 조성하는 것이다.

자율주행 전장부품 개발을 위한 첨단산업단지, 친환경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빅데이터센터, 차세대통신(5G)반의 초연결 융복합 부품 산업 조성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서해안권 생태문화서비스 산업은 해양자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융합기술 개발로, 머드체험랜드, 갯벌생태공원 조성 사업 등이 담겼다.

내륙권 맞춤형 힐링산업은 산림·온천·해양·농업치유 기반 빅데이터 지원 플랫폼 구축 등 지역 환경자원 활용을 통한 힐링 거점 확보 및 지역 천연물 활용 맞춤형 힐링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남부권 국방지원체계 산업은 국방산단 연계를 통한 기업지원 기반 구축 및 국방관련 서비스산업을 육성하는 것으로, △방위산업진흥원 유치산업 △국방 힐링치유센터 구축 △군 복합문화 휴양단지 조성 등을 담고 있다.

도는 내달부터 핵심산업군별 추진단계별 로드맵에 의해 도, 시군, 테크노파크, 전문가와 공동으로 단계별 핵심과제를 선정한 후 권역별 산업발전 전략의 실행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양승조 지사는 “제조업 침체기에 따른 주력산업 분야의 위기의식이 확산된 시점에는 산업의 다양화,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산업발전 전략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다”라며 “이번 전략이 도와 시군 정책방향과 연계돼 윈-윈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구본풍 미래산업국장은 “권역별 산업발전 전략을 중앙부처, 도, 시·군, 유관기관 등에게 공유하고, 심층기획 과제는 도, 시군, 국회의원 등 지역 오피니언 리더와 협력해 국비확보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

 

‘양극화 극복’ 선도 모델 만든다

- ‘양극화 해소 방안 마련 연구용역’ 돌입…정책 방향·과제 등 발굴 -

충남도가 대한민국 3대 위기 중 하나인 양극화 문제에 대한 도내 실태 분석과 해소 방안 마련에 본격 나섰다.

도는 29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양극화 해소 대응 방안 마련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신동헌 도 경제통상실장과 도 관련 부서장,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보고회는 용역 추진 방안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올해 말까지 추진하게 될 연구용역은 충남연구원이 경제 분야를,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이 사회 분야를 맡는다.

연구용역을 통해 도는 소득·고용·기업·주거·교육·의료·문화 등 도내 양극화 관련 자료를 전반적으로 수집·분석하고, 원인을 찾는다.

또 역대 정부가 수립·추진한 양극화 대응 정책자료를 수집·분석·평가하고, 스웨덴·독일·일본 등 해외 선진 정책 자료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실행과제와 이행지표 등을 선정한다.

양극화 해소 정책 방향은 저출산·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구조 변화를 반영하고, 소득 재분배 등 사회적 대타협 방안을 연구한다.

양극화 대응 정책 지속 추진·평가를 위한 적정 지표도 마련한다.

연구용역에서는 이와 함께 소득 역외유출 현황을 조사하고 원인을 분석하며, 지역화폐 등 역외유출 대응 방안도 제시하게 된다.

이밖에 향후 인구 추이를 통해 저출산이 산업·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 방안도 모색한다.

도는 올해 말 연구용역이 완료되면 선도 사업과 중장기 사업으로 구분한 뒤, 선도 사업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예산을 확보해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신동헌 실장은 “우리나라 국민총소득(GNI) 대비 가계소득 비율은 세계 주요국과 비교했을 때 하락하는 추세다. 지난해 통계청 발표를 보면 소득 1분위 월평균 가계소득은 123만 8000원으로 소득 5분위 932만 4000원과 차이가 크며, 이 격차는 점차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소득분배의 불평등도를 나타내는 지니계수는 수치가 높을수록 불평등이 심하다는 뜻인데,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가 지난 2017년 내놓은 충남의 지니계수는 0.47로, 우리나라 전체 0.35보다 높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 실장은 “도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도내 양극화 실태와 국내·외 정책을 분석하고, 소득·고용·복지 등 양극화 현상 전반에 대한 원인을 찾아 날로 심해지고 있는 사회 양극화 문제에 대한 우리 도 차원의 대응 방안을 마련해 위기 극복 선도 모델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충남도 의용소방대 ‘전문역량 강화’ 위해 모여

- 30일 태안군민체육관, 의용소방대원 등 2200여명 참가 -

충남소방본부는 30일 태안군민체육관에서 2019년 충청남도 의용소방대원 소방기술 및 강의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소방기술 경연대회와 강의 경연대회를 함께 개최하여 의용소방대원의 역량강화와 대원의 화합을 도모한다.

기술경연에서는 △수관연장 및 방수자세 △개인장비 착용 △소방호스 끌기 등의 부문을 평가하며 강의경연은 생활안전과 심폐소생술 강의에 대해 평가한다.

경연은 소방기술을 연마하고 다양한 소방안전 교육능력을 갖춘 대원으로 육성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강의경연대회 각 분야별 1위 한 의용소방대원은 전국 의용소방대 강의 경연대회에 충남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윤순중 도 소방본부장은 “경연대회를 통해 갈고 닦은 안전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도내 각 지역에서 안전지킴이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의용소방대는 도내 16개 소방서에 총 370개 대 1만 300여 명으로 구성돼 지역 곳곳에서 소방공무원과 함께 화재·구조·구급 등 소방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2020년 지자체에서 개인지방소득세 신고해요”

- 납세자 혼란 방지 위해 세무사 초청, 의견 청취 간담회 개최 -

충남도는 29일 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2020년 개인 지방소득세 지자체 신고 조기 정착과 관련, 충남지역 세무사 9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2020년부터 전면 시행하는 개인지방소득세 지자체신고 정책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납세자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 충남지역회 세무사의 협조를 구하는 한편, 선진 세무행정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추진됐다.

현재 지방세인 개인지방소득세는 납세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세무서에서 소득세와 함께 신고해야 한다.

오는 2020년부터는 소득세는 현행과 마찬가지로 세무서에 신고하지만, 개인지방소득세는 지자체에 직접 신고해야 한다.

그동안 법인분 지방소득세는 4월에 지자체에, 개인분 지방소득세는 5월에 세무서로 신고해야 했지만, 내년부터는 세무서와 지자체 둘 중 어느 곳에 가도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동시에 신고할 수 있게 된다.

도 관계자는 “올해 개인지방소득세 지자체신고 시범운영을 통해 내년 전면시행하게 될 지자체 신고를 대비하겠다”며 “세무사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큰 일교차…벼 뜸묘·입고병 발생 주의

-도 농업기술원 “고온·저온·과습 피하고, 적정시기 파종 중요”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큰 일교차로 인한 벼 못자리 뜸묘와 입고병 발생이 우려된다며 농가의 주의를 당부했다.

29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일교차가 클 경우 모의 저항력이 매우 약화돼 생리 장해를 일으키고, 잎이 급격하게 마르면서 못자리 뜸묘와 입고병 등이 발생하기 쉽다.

특히 대규모 육묘장에서 못자리 뜸묘와 입고병이 발생할 경우 모내기 시기에 차질이 생겨 종자와 자재를 재구입해야 하는 등 막대한 금전적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벼 못자리 뜸묘·입고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육묘장 온도 및 습기를 알맞게 유지하고 투광률이 높은 차광막을 사용하여 햇볕이 잘 들게 관리해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뜸묘와 입고병이 발생하면 치료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미리 고온, 저온, 과습 환경을 철저히 피해야 한다”며 “기온이 안정적인 5월 등 환경조건이 좋을 때 파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의 주역

‘석오 이동녕(李東寧) 선생’을 아시나요?

충남역사문화연구원(원장 이종수)은 5월 1일 오후 3시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석오 이동녕 선생에게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날 토크콘서트는 KBS최원정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한시준(단국대학교) 교수, 김희곤(경북독립운동기념관) 관장, 박걸순(충북대학교) 교수, 박경목(서대문형무소역사관) 관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또한 방청객의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동녕은 충남 천안 출신으로 임시정부수립에 큰 역할을 한 인물지만, 그 동안 연구가 진척되지 못하여 상대적으로 덜 조명되어왔다. 이에 충청남도와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지난해 11월에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지킨 어른, 이동녕을 재조명하다’라는 주제로 전문가포럼을 개최하였다. 이 포럼에서 도출된 의견을 반영하여, 이동녕 선생을 대중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토크콘서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이종수 원장은 “충남 출신 이동녕 선생을 통해 충남의 독립정신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하반기에는 중국내 이동녕 선생 주거지 및 주요 임시정부 유적탐방 등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충남경제진흥원, 2019년 중장년 재도약 창업지원사업 (예비)창업자 모집중”

충청남도와 충남경제진흥원(원장 오광옥)은 오는 5월 10일까지 “2019년 중장년 재도약 창업사업”에 참여할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중장년 재도약 창업사업은 충청남도가 추진하는 (예비)창업자의 원활한 창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참여 대상자는 주민등록상 도내 거주하는 만 40세~60세 이하의 창업희망자 및 사업장 소재지가 충청남도인 2016년 4월 25일 이후에 창업한 창업기업의 대표자 또는 협약일 기준 2개월 이내 창업할 예비 창업자이다.

지원분야로는 ▲지식콘텐츠, 디자인, 애플리케이션, 문화콘텐츠, 문화·스포츠 관련 서비스 등 지식창업 업종과 ▲기계·재료, 전기·전자, 정보·통신, 화공·섬유, 생명·식품, 환경·에너지, 공예 등 기술창업 업종을 대상으로 한다.

선정 규모는 15명으로 서류 및 현장, 대면심사를 통해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창업자에게는 최대 1,200만원에서 1,000만원의 사업화 지원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는 충남경제진흥원(www.cepa.or.kr) 홈페이지(공지사항 참조)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우편 및 방문,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충남경제진흥원 기업육성팀 사업담당자(041-539-4520)에게 문의하면 된다.

 

===========================================================================

 

행정안전부, 정부충남지방합동청사 기공식 개최

-‘정부충남지방합동청사, 내포신도시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지역균형발전에 기여’-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4월 29일 오후 1시 정부충남지방합동청사 신축 현장(홍성군 소재)에서 윤종인 행정안전부차관과 입주기관장, 공사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홍문표 국회의원, 양승조 충남도지사,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김석환 홍성군수 등 지역 주요 인사들을 초청하여 충남지방합동청사 기공식을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충남지방합동청사는 충남 내포신도시 행정타운에 부지 10,000㎡, 연면적 8,134㎡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총사업비 262억원이 투입되며,

충청지방통계청 홍성사무소, 충청남도선거관리위원회, 대전보호관찰소 홍성지소, 홍성군선거관리위원회 등 4개 기관 115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윤종인 행정안전부차관은 “정부충남지방합동청사 신축사업은 그동안 충남지역에 산재되어 있던 국가기관 청사를 합동화하는 사업으로 분산된 국가기관 청사의 통합관리를 통해 지역주민에 대한 행정서비스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충남 내포신도시 활성화 및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는 등 여러 가지 파급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 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지방합동청사 건립 사업은 2012년 부지확보를 시작으로 2018년 본격 추진을 통해 기본·실시설계 완료 및 금년도 1월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2020년 6월 개청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

 

“귀농·귀촌, 충남으로 오셔유”

- 26∼28일 귀농·귀촌 청년창업박람회…2년째 우수 지자체 선정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26∼28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19 귀농·귀촌 청년창업박람회’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도와 10개 시·군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번 박람회에서는 귀농·귀촌에 관심 있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수도권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과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충남의 귀농·귀촌 여건을 합동 홍보했다.

또 도와 시·군에서 운영하는 귀농지원센터를 비롯해 귀농·귀촌 정착 사례와 상담, 교육, 정책자금 등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과정 전반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안내했다.

특히 2030세대 젊은 귀농·귀촌인 등 우수 인력 유입을 위한 도시청년 농업·농촌캠프, 초보 농부 경영 실천농장,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등 귀농·귀촌 안정 정착 프로그램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렸다.

도는 이번 박람회에서 이러한 귀농·귀촌 활성화 노력을 높이 평가 받아 ‘귀농·귀촌 정책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2년 연속 연합뉴스 사장상을 수상했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귀농·귀촌인과 지역민의 화합 방안 등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귀농·귀촌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게 돕고, 이들이 농업·농촌에 활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전국 가축방역 우수사례 특별평가 ‘우수상’ 수상

- 방역위험도 따른 등급별 관리카드 활용사례 높이 평가 -

충남도는 농림축산식품부 ‘2019년 전국 지자체 가축방역 우수사례 특별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평가대회는 경남 거제시에서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농식품부, 행안부, 검역본부, 농협(생산자단체) 및 지자체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동절기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방역대책 추진과정에서 시행된 우수사례를 시상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추진됐다.

평가는 1차, 민관합동 평가단의 서류심사를 거쳐 8개 시도를 선발한 후 2차, PPT 발표를 통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다.

충남의 경우는 동절기 도래 전 박병희 농림축산국장이 제안해 추진했던 ‘위험도에 따른 취약농가 등급별 관리카드 활용’ 사례를 발표했다.

구제역 취약농가 159호 및 AI 취약농가 212호를 선정, 위험도에 따라 ‘S’, ‘A’, ‘B’ 3개 등급으로 분류해 관리카드를 작성하고 전담공무원을 지정, 농가별 특별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밖에 도의 여러 가지 우수사례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전국으로 확산됐다.

대표적으로 △취약농가에 대한 찾아가는 진료서비스 △조류퇴치용 레이저 빔 활용 △경찰의 폴리스 라인을 응용한 차단방역띠 설치 등이다.

박병희 도 농림축산국장은 “도의 여러 우수사례를 추진한 것이 2012년 이후 구제역·AI 동시 비발생 달성 원년의 원동력으로 판단된다”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도 더욱 방역추진에 철저를 기해 구제역·AI 없는 청정 충남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

 

신소재 영농자재로 미세먼지 발생 줄인다

- 자연 분해 필름 등 확대 보급…“환경오염 예방 효과도” -

충남도는 환경오염 예방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자연 친화적인 신소재 영농자재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도는 올해부터 원예작물 재배 농가 중 소규모 고령 농가, 여성 농업인을 중심으로 액상 멀칭, 자연 분해 필름 등 환경친화적 신소재 영농자재를 지원해 미세먼지 발생원이 될 수 있는 폐비닐 발생량을 줄이고 있다.

액상 멀칭은 토양 표면을 덮어주는 액체 상태의 생분해성 신소재로, 농업용 멀칭 비닐을 대체할 수 있다.

자연 분해 필름은 일정 기간 경과하면 자연 분해되는 특성을 갖고 있어 기존 비닐처럼 수거할 필요가 없다.

그동안 농촌에서는 비닐 멀칭 농법을 주로 사용,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으로 작물 수확 후 폐비닐 수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환경오염 문제를 일으켜왔다.

또 소각에 따른 산불 발생 위험과 미세먼지 유발 등의 문제점도 지적돼왔다.

도 관계자는 “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농촌지역 미세먼지 주요 발생 원인으로 ‘영농폐기물 부산물 소각’이 꼽히고 있다”며 “환경친화적 영농자재 공급을 확대해 환경오염을 막고, 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의용소방대원이 수관연장을 하기 위해 준비하는 모습

▲ 박람회 모습

▲ 전국 가축방역 우수사례 특별평가 우수상 수상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