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시민경찰연합회 회원들과 임양혁 시설장

 

[이슈&현장으로] 서산시민경찰연합회 임원진들, 효담요양원 방문 봉사

최근 노인학대 사건이 종종 발생하는 가운데 요양원을 이용하는 노인과 가족들의 염려가 커지고 있어 올바르게 운영하는 곳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일 서산시민경찰10기 후원으로 시민경찰연합회 임원진들은 서산 효담요양원을 방문했다. 5월 가정의 달 행사로 쌀과 떡 100kg을 기부하는 선행을 펼쳤다.

시민경찰연합회는 이날 거동이 제한적인 어르신들을 위해 라운딩을 하며 교감 및 소통의 시간을 가지며 이와 함께 ‘사랑의 떡과 쌀’ 100kg을 기부했다,

이재하 회원은 “봉사활동을 하면서 오늘이 최고의 날이며, 처음으로 와본 요양원인데 너무 좋은 경험이었다.“라고 전했다.

임양혁 효담요양원 시설장은 “후원이 없었는데 떡과 쌀을 기부해주셔서 시민경찰연합회원들에게 너무 감사하고, 어르신들의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어르신들을 내 부모처럼 소중히 생각하며, 정성껏 모시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경찰연합회 엄희수 회장은 치안순찰활동, 청소년 선도, 환경정화 봉사활동 외에도 요양원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이후 활동에 의욕을 표현하였다.

서산 효담요양원은 128명의 어르신을 모시고 있으며 직원 75명, 요양보호사 50명,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 간호사, 영양사 등이 근무하고 있다.

이 시설은 편안하고 안락함을 목표로 2010년에 시작하였으며, 어르신 케어 및 환기에 신경을 써서 쾌적한 환경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외출, 외박이 가능하다. 65세 이상(치매, 중풍) 노인성 질환을 가진 어르신 및 장기요양 등급 판정자, 등급외자가 입소할 수 있다.

한편, 서산시에는 민간운영 20군데 요양원이 있으며, 법인은 7군데가 운영되고 있으며 민간과 법인의 차이는 건물을 국가에서 지원하는가 안 하는가의 차이에 있다.

 

= 노인학대 사건 많아져, 요양원 선택에 신중해야

하지만 요양원이 다 올바르게 운영되는 상황이 아니기에 선택하는데 신중을 기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천안시 동남구 청당동 A요양원이 노인 학대 판정으로 지난 1일부터 7월5일까지 업무정지 처분을 받았다. 이 요양원에서는 2016년 3월 70대 여성 입소자가 요양보호사 B씨의 팔을 물었다는 이유로 B씨가 노인의 팔을 물고 식판으로 몸을 밀치는 일이 발생했다.

같은 해 3월과 4월 충남노인보호전문기관과 천안시의 합동조사를 통해 신체적·성적 학대로 판정하고 이를 요양원측에 알렸다. 시는 A요양원에 업무정지 6개월 5일을 처분했지만, 요양원은 충남도행정심판위원회에 제기, 업무정지 2개월 6일로 감경 받았다. A요양원은 행정소송도 제기했지만 전부 패소 또는 기각됐다.

시는 지난 1월 법원 판결이 확정되자 처분의 집행을 재통지했으나 A요양원은 지난 달 9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당한 영업정지 처분은 재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요양원의 재심 요청에 대해 검토 결과 수용 불가로 결론 내렸다. 현재 A요양원 직원들은 모두 퇴사하고 입소 중이던 노인들도 다른 요양병원 등으로 전원 조치됐다. 천안지역은 2012년 이후 노인학대 등으로 노인복지시설 10개소가 영업정지 및 지정 취소됐다.

최근 당진시내에서도 한 노인요양시설이 노인학대 판정을 받아 충격을 주고 있다. 충남노인보호전문기관(이하 노인보호기관)은 당진시 읍내동에 위치한 장기노인요양시설의 노인학대 혐의를 인지하고 지난 3월13일 시설 조사를 벌였다.

해당 시설은 낙상 위험이 적은 수급자인 경우에도 업무 편의를 위해 밤새 팔다리를 묶어 놓거나, 노인의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발언을 하는 등의 문제로 노인보호기관에 제보됐다.

노인보호기관은 조사 결과를 당진시에 통보했으며 해당시설은 신체, 정서에 대한 학대뿐만 아니라 성적 학대까지 광범위하게 인정됐다.

'노인장기요양보호법'의 시행규칙에 따르면 수급자의 신체에 대한 폭행을 가하거나 상해를 입히는 경우에는 1차 적발 시 업무정지 6개월, 2차 적발 시에는 지정취소를 하게 규정되어 있다. 이 시설의 경우 1차 적발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노인학대 문제가 사회적으로 확대되고 있어서 이용자들과 가족들의 현명한 선택이 요구되고 있다.

김인애 기자


▲ 요양원 현안문제 간담회 모습

▲ 임양혁 시설장(좌측)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