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택해양경찰서가 바다가족과 함께 하는 섬지역 이동 민원 서비스를 실시했다.

[그것이 궁금하다] 충남 29개 섬마을 사람들, 어떻게 살아가고 계십니까

 

충남지역에는 6개 시·군 29개 유인도서에서 주민들이 살아가고 있는데 육지에 비해서 생활불편이 매우 큰 상황이다.

섬 지역은 무엇보다 의료 서비스가 취약한 지역으로 충남병원선은 지난해에만 20만733명을 진료했다. 최근 8년간 연인원 172만5970명에게 진료서비스를 제공했던 것을 감안하면 40년간 총 800여만명이 진료를 받거나 약을 처방받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병원선은 올해 역시 29개 섬 주민 3808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진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진료 목표 일수는 180일 이상이며 순회진료는 매달 정기적으로 진행되며 원산도·삽시도·효자도 등 3개 섬은 여건에 따라 월 2∼4회 진료가 실시된다.

지난 13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충남 당진시 석문면 대난지도에서 ‘바다 가족과 함께 하는 찾아가는 이동 민원실’이 열렸다.

육지와 멀리 떨어져 있는 섬 마을 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진행된 이날 이동 민원 서비스에는 평택해양경찰서와 평택성모병원, 당진시 자원봉사센터 등 20여명이 참가했다.

이날 평택해양경찰서는 대난지도 주민을 위해 △해양 민원 및 법률 상담 △심폐소생술 등 해양 안전 교육 △항포구 정화 활동 △해양오염 예방 교육 등을 실시했다.

특히 평택성모병원 의료진이 마을 주민을 위해 건강 상담과 물리치료를 진행하여 호응을 얻었다. 또한, 당진시 자원봉사센터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하여 호평을 받기도 했다.

평택해경 관계자는 “배를 타고 이동을 할 수 밖에 없는 섬마을을 주민들은 신속한 민원 서비스를 받기 힘들어 찾아가는 이동 민원 서비스를 실시했다”고 설명하고 “앞으로도 충남 북부와 경기 남부 해안가와 섬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질 높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 도서지역 주민들은 육지보다 10~20% 높은 기초생활비 부담

실제로 충남지역 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불편함은 매우 크다.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섬에서 생명의 위기를 맞은 환자들에게 특히 닥터헬기의 역할이 크다.

올 2월 충남 태안군 안면도에서 전선 작업 중 12m 아래로 추락한 이종균 씨는 경추와 척추가 부러져 신경 손상 위험이 컸지만 닥터헬기가 긴급 출동해 이 씨를 20분 만에 천안시 단국대병원으로 옮겨 손상을 막았다.

섬 주민들의 생활 불편도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도서지역의 경우 육지에서 섬으로 이송하는 운송비가 추가로 발생하는 만큼 도서지역 주민들은 육지보다 10~20% 높은 기초생활비를 부담하고 있고, 기상악화 시에는 해상운송 지연 등도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 14일 태안군 가의도에서 오랜만에 육지로 장을 보러 나왔다는 이00씨는 “우리 섬마을에는 80여 명의 주민들이 살고 있는데 구멍가게만 한 개 있고 너무 가격이 비싸서 생활비가 많이 발생한다. 그래서 가끔 육지로 나와 장을 보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주민이 살고 있는 가의도의 경우 하루 4번 승객을 실어나르는 배가 운항되고 있을 정도로 교통편도 적고 생필품값이 비싼 편으로 관광객들도 대부분 생필품을 육지에서 구입해서 배를 타는 형편이었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2월 개정된 해운법의 하위법령 정비가 완료됨에 따라 이달 12일부터 도서지역 생활연료 해상운송비를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현재 관할지역에 도서지역이 포함된 지방자치단체는 일부 생활 연료에 대해 해상운송비 전역을 지원하고 있었지만 앞으로 정부가 해상운송비의 절반을 국비로 보전해 주겠다는 것이다.

이에 해수부는 정부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해운법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도서지역 생활필수품 해상운송비 지원지침’을 제정, 이달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국비지원대상은 관할지역 내 도서지역이 포함된 지방자치단체인 인천과 경기,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등 8개 지역이다.

해수부는 올해 하반기까지 8개 지자체에 10억원을 지원하고 내년 예산에 20억원을 편성해 연료운송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 연료는 액화석유가스(LPG) 등 가스와 휘발류·경유 등 유류와 연탄, 난방 연로로 쓰이는 목재 펠릿 등 4가지다.

해수부 관계자는 “도서지역 주민들에게 실속하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고, 이에 대한 집행 여부도 철저히 점검·관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번 해상운송비 지원과 같은 도서지역 주민들의 해상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남농어민신문 이태무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