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외물놀이장에서 물놀이를 즐기고 있는 시민들 모습

- 15일 개장 이후 23,000여명 방문해 물놀이 즐겨 -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된 만큼 수질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여름철 가족단위 휴식 공간 제공을 위해 서산종합운동장에서 운영 중인 무료 야외물놀이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

5일 시에 따르면 장마철 후덥지근한 날씨 속에 서산시 야외물놀이장에는 주말 하루 평균 3,000여명이 방문해 물놀이를 즐기며 더위를 식혔고, 지난 15일 개장 이후 지금까지 23,000여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야외물놀이장에는 서산 시민뿐만 아니라 태안, 홍성, 당진 등 인근 시군지역 주민들도 즐겨 찾는 등 충남의 대표 피서지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야외물놀이장은 총 830㎡ 면적에 수조면적이 600㎡ 규모로 한번에 3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으며 수조 깊이가 30cm이하로 조성돼 어린이 및 유아들이 안심하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조합놀이대와 몽골텐트, 그늘막, 샤워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 이용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안전하고 깨끗한 수질관리를 위해 하루에 한번 물을 교체하고 바닥청소도 아침·저녁 두 번 실시하고 있으며, 물놀이장 안전관리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충분한 안전요원을 배치해 물놀이전 건강 체조를 실시하고 구급약품과 상비약 등도 준비되어 있다.

가족들과 함께 물놀이장을 찾은 이정숙(죽성동)씨는 “워터파크보다 물도 깨끗하고, 안전요원도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 안심이 된다”며 ‘무엇보다 가깝고 이용료도 무료여서 남은 운영기간동안 주말마다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종민 체육진흥과장은 “장마로 인해 작년보다 방문객이 줄어들었지만,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어 많은 시민들이 물놀이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안전관리와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 야외물놀이장은 오는 18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

 

서산시, 2019년 하반기「학습부르미 배달강좌」 신청하세요!

서산시(시장 맹정호)에서는 오는 5일부터 14일까지 2019년 하반기 「학습부르미 배달강좌」 21개 학습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학습부르미 배달강좌」는 서산시민 누구나 7명이상이 모여 신청하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장소에 강사가 직접 찾아가는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이다.

배달강좌는 기 모집한 81개의 강좌 풀 중에서 희망강사·강좌·장소를 정해 신청할 수 있으며, 최대 20시간의 학습이 지원된다.

강좌접수는 서산시 평생교육과로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서 및 강좌목록 등 세부내용은 서산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 또는 평생교육과(☎660-3058)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학습부르미 배달강좌가 시민들이 보다 폭넓고 새로운 평생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서산시보건소, A형간염 등 감염병 증가에 따른 주의 당부

휴가철 맞아 동부시장 및 터미널에서 A형 간염 등 감염병 예방 캠페인 실시 -

서산시 보건소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지난 2일 동부시장 및 터미널 등에서 A형간염 등 감염병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부산에서 A형간염 환자가 집단 발병하는 등 전국적으로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서산시를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올바른 손 씻기 등 올바른 개인위생 수칙과 예방접종의 필요성을 홍보하기 위해 실시됐다.

A형간염은 감염된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손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접촉하여 전파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 섭취 등으로 감염될 수 있다.

또한 감염된 환자의 혈액을 수혈 받거나, 혈액에 노출되었을 때 혈액을 매개한 감염도 가능하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오심, 구토, 황달 등이 있고, 의심 증상이 있을 시에는 즉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하며, A형 간염 환자와 접촉하거나 A형 간염 바이러스 오염 식품을 섭취한 경우 2주 이내 예방접종을 받으면 A형 간염 발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특히 위생환경이 좋지 않던 시절 영·유아기를 보낸 대부분의 50대 이상은 항체가 있지만 깨끗한 환경에서 자라 A형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았던 20~40대는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올바른 손 씻기 같은 일상생활에서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므로 개인위생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

 

서산시청 카누팀, 제36회 회장배 전국카누대회서 3개 메달 획득

- 金2·銅1 획득 -

서산시청 카누팀이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2일까지 부여군 백제호 카누경기장에서 개최된 제36회 대한카누연맹 회장배 전국카누대회에서 금메달 2개, 동메달 1개를 획득했다.

대회 첫날 카나디안(C-2) 200m에 출전한 나재영, 신동진 선수는 동메달을 목에 걸며 힘찬 출발을 알렸으며 대회 둘째날 구자욱, 신동진 선수가 출전한 카나디안(C-2) 1000m에서 첫날의 아쉬움을 깨끗이 씼고 당당하게 우승을 차지하며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또한 마지막날 카나디안(C-2) 500m에 출전한 구자욱, 신동진 선수가 월등한 실력으로 금메달을 획득, 2관왕을 차지하며 카누 명문도시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김종민 체육진흥과장은 “그동안 우리 선수들이 무더위 속에서도 힘든 훈련을 이겨내면 흘린 땀방울이 훌륭한 성적으로 돌아온 거 같아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선수들이 안정적으로 훈련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쓰겠다고.”고 말했다.

 

==========================================================================

 

서산시, 여름철 폭염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 운영

- 15개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현장밀착형 복지 추진 -

서산시가 다음달 31일까지 ‘혹서기 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집중 발굴 기간은 여름철 폭염으로 냉방비 등 생계비 지출이 증가하는 반면 근로가 어려운 계절적 특성으로 취약계층이 건강과 생계 등 어려움에 노출될 위험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선제적으로 위기가정을 적극 발굴해 지원하기 위해 운영된다.

발굴대상은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소외계층이며, 경제적 위기로 고독사 위험 가능성이 높은 1인 가구, 중장년층 단독가구, 단전, 단가스, 건강보험료 체납가구, 장애·질병 등 위기 상황 발생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가 해당된다.

발굴 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위기 상황에 맞춰 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 등 공적 지원과 후원금, 물품지원 서비스 등을 연계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신규 발굴 뿐만 아니라 상시모니터링을 통해 위기 가구에 대한 지속적인 안부 확인을 실시하고, 시민들이 제도를 알지 못해 이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현수막, 전단지 배부, 경로당 방문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진중관 사회복지과장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서는 주변 이웃에 대한 작은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며 “여름철 폭염, 집중호우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을 경우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129, 카카오톡『행복드림톡』신고 창구로 언제든지 연락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상시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15개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현장밀착 방문, 보건소 방문건강관리팀 연계 협력 및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지역사정에 밝은 인적자원망을 활용해 복지정책에 소외되는 시민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

 


============================================================================

 

서산버드랜드 여름방학 특별프로그램 성황리에 마무리

- 서산버드랜드, 자연생태시설로서의 방향성 찾았다. -

세계적인 철새도래지 천수만에 위치한 서산버드랜드에서 진행된 2019 서산버드랜드 여름방학 특별프로그램을 생태프로그램과 함께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관람객의 호응이 좋아 서산버드랜드가 생태시설의 방향성을 찾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7월 27일부터 시작된 서산버드랜드 여름방학특별프로그램은 막바지 장마로 인하여 비가 오는 중에도 주말과 휴일에 1,656명이 방문한 것을 시작으로 평일에도 800명 이상의 관람객이 꾸준하게 방문하여 서산버드랜드에서 준비한 다양한 생태프로그램을 즐겼다.

서산버드랜드에서는 2019년도 여름방학 특별프로그램에서 우리 가족 새집 만들기, 야생조류 밴딩 체험, 둠벙체험 및 다양한 생태공예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방문객을 맞이했으며, 서산버드랜드를 방문한 가족단위 관람객들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특히, 올해 행사에 참여한 관람객들의 만족도가 지난해 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서산버드랜드가 자연생태시설로서의 방향성을 찾아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름방학 특별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방문객은 “아이들이 그동안 체험하지 못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많은 흥미와 재미를 느끼는 것 같아 잘 왔다는 생각이 든다.” 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한다면 한층 재미있고 유익한 행사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서산버드랜드에서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생태체험프로그램을 발굴하여 겨울철새가 도래하지 않는 하절기에도 보다 많은 관람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

 

풀 뽑고, 걸레질 하고, 페인트칠 하는 동문2동 주민자치위원들

- “이야기가 있는 먹거리골 문화거리 조성사업”에 구슬땀 -

지루한 장마가 끝나고 35도 안팎의 뜨거운 무더위가 시작된 8월 2일, 비가 그치고 해가 떠오르기를 기다려왔던 동문2동 주민자치위원 20여명이 이른 아침부터 동문동 주공아파트 앞에 위치한 어린이 공원에 모였다.

동문2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생동감 있는 먹거리골 조성을 위하여 2019년도 자체사업으로 계획한 “이야기가 있는 먹거리골 문화거리 조성사업”에 함께 나선 것이다.

아침 8시부터 어린이 공원 안에 자라고 있는 잡초 제거를 시작으로 운동기구와 벤치, 휴식공간 등을 일일이 걸레로 닦아내고 페인트 칠을 하여 해가 질 무렵에야 비로소 공원 내에 작은 전시장을 만들기 위한 기초 작업을 완료하였다.

동문2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이야기가 있는 먹거리골 문화거리 조성사업”은 2018년 주민자치위원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상사업비 1천만과 주민자치위원회 자체 운영비 3백만원를 더하여 재료를 구입하고, 주민자치위원들과 자원봉사자의 재능기부로 함께 먹거리골 문화거리 조성을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중일 동문2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사업에 참여해준 주민자치위원들 모두 생업에 종사하는 바쁜 사람들인데도 한마음 한뜻으로 모여 봉사를 해줘서 너무나 고맙다”면서 사업이 완료되면 동문2동 먹거리골이 더욱 활기차고 개성 넘치는 문화거리가 될 것이라고 전하였다.

 

============================================================================

 

맹정호 서산시장, 찾아가는 면담 통해 시민 곁으로 한걸음 더!

, 농업인, 상인, 부녀회,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 만나 소통의 폭 넓혀 -

맹정호 서산시장이 시민과 함께하는 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지난 7월 한 달 동안 실시한 찾아가는 면담이 시민들의 큰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찾아가는 면담은 ‘시민이 부르면 시장이 간다’는 콘셉트로 그간 시장실에 찾아오고 싶어도 어색하고 바쁘다는 이유로 찾지 못했던 시민들을 맹 시장이 직접 찾아가 고민을 듣고 진솔하게 대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맹 시장은 한 달여간 시민들의 요청에 따라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청소년전용카페 영차영차, 대산근로자 복지관, 경로당 등을 찾아가 학생, 다자녀 가정, 청년, 부녀회, 상인, 농업인 등 다양한 그룹의 시민들을 만나 현장의 고충과 각계각층의 건의사항과 정책제안을 들으며 소통의 폭을 넓혔다.

시민들은 ▲저출산 극복 및 다자녀 가정 지원 ▲보편적 복지 ▲지역경제 활성화 ▲기업의 이윤과 노동자의 권리 ▲청년 및 청소년의 미래 ▲농·어촌 발전방안 등과 관련해 어려운 점을 털어 놓았다.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제안도 있었다. ▲터미널 주변의 흡연부스 설치 ▲다자녀 가족카드 지원확대 ▲동부시장 주차장 확대 ▲자전거 도로 활성화 ▲대산지역 출퇴근길 교통 혼잡 개선 ▲농산물 통합브랜드 개발, 농업회의소 설립, 토양오염도 검사 등을 건의했다.

특히 대부분의 면담에서 시민들은 맹 시장에게 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통을 확대해 줄 것과 시민중심의 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

맹 시장은 “이번 찾아가는 면담을 통해 시민들이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정책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고민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제안해주신 정책들을 꼼꼼히 살펴 시정에 반영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과 시민중심의 시정 추진을 통해 시민들이 삶속에서 변화와 성과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시장의 행보와 발맞춰 보다 적극적으로 시민들 곁으로 찾아가는 시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서산시 보건소, “여름방학 가족 구강건강 캠프” 운영

- 가족과 함께 재미있는 나의 입속 세상 만들기 PLAY -

서산시보건소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아 오는 19일까지 ‘여름방학 가족 구강건강 캠프’를 운영한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여름방학 가족 구강건강 캠프’는 6세 이상 어린이 동반가족들을 대상으로 구강건강 체험을 통해 구강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족의 바른 구강건강 생활실천 습관을 만들어 주고자 마련됐다.

캠프에는 사전 접수된 신청 가족 중 29팀 88명이 선정되어 1주 간격으로 2회씩 참여하게 되며, 가족과 함께하는 맞춤형 1:1 칫솔질 교습, 구취 측정, 구강 내 세균 현미경 관찰, 불소도포 실험, 치과의사 역할 놀이 등 다양한 구강건강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송기력 보건소장은 “치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을 통해 건강한 구강관리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가 될 것” 이라며 “앞으로도 생애 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서산시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 보건소 구강보건센터에서는 구강건강검진, 불소 바니쉬 도포, 치아 홈 메우기 등 구강병 예방 처치를 실시하여 시민들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서산시, 중앙호수공원에 폭염저감시설‘쿨링포그’설치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중앙호수공원 나들교에 설치·운영 중인 폭염저감시설 ‘쿨링포그’가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폭염피해를 예방하고 시민들에게 쾌적한 공원 환경 제공을 위해 7월 29일부터 중앙호수공원 나들교에 폭염저감시설 쿨링포그를 설치 운영 중이다.쿨링포그시스템이란 정수 처리한 물을 특수 노즐을 통해 인공 안개로 분사해 공기 중의 열을 수증기로 전환시켜 주변 기온을 3도에서 5도 가량 낮추는 효과를 발생하는 대표적인 폭염저감 시설이다.

또한, 물의 기화(氣化) 작용을 이용해 생성된 안개가 옷이나 피부 등은 젖지 않게 더위를 식혀주고,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도 기여한다.

김규진 안전총괄과장은“8월부터 본격적인 폭염이 예상됨에 따라 폭염에 지친 주민들의 쾌적한 휴식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시민들도 폭염 시 폭염행동요령을 잘 숙지해 무더위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산시에서는 어르신부터 아이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하는 중앙호수공원에 쿨링포그 뿐만 아니라 공원 내 바닥분수도 운영하는 등 시민들이 여름철 무더위 속에 시원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서산시, 기업이 부르면 달려간다!

찾아가는 사회적경제기업 맞춤형 컨설팅 호응 좋아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사회적경제기업 진입을 원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지난 7월 한 달 동안 사회적경제기업 진입을 희망하는 10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일반기업이 아닌 사회 공익적 측면이 함께 공존하는 사회적기업인 만큼 컨설팅을 통해 ▲조직형태 ▲유급근로자 고용 ▲사회적 목적의 실현 방법 ▲의사결정구조 ▲정관․규약 등 세부적인 기업경영 방법까지 꼼꼼히 챙겨 기업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컨설팅을 진행한 기업 중 서산환경산업 등 일부기업이 8월에 있을 하반기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으며, 시는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사회적경제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취약계층의 취업 지원에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김종길 시민공동체과장은 “앞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사회공익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을 꾸준히 발굴해 지속 가능한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에 힘 쓰겠다”고 말했다.

 

===============================================================================

 

중국청소년 초청 문화교류 ‘어서와! 서산은 처음이지?’

- 7월 19일에 이어 두 번째 초청, 문화교류 및 관광홍보 등 다양한 對중국 마케팅 추진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1일 “한중연-실크로드 ‘情’ 중국청소년 방한단”을 서산시로 초청해 지역 주요 관광자원을 홍보하고 문화교류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한중연-실크로드 ‘情’ 중국청소년 방한행사”는 (사)한중문화우호협회가 한중 우호증진 사업의 일환으로 미래의 주역인 중국청소년과 교육자를 초청해 문화·예술·관광 등 다양한 교류를 진행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7월 19일에 중국 둔황지역 청소년 방한단을 초청해 팸투어를 진행한데 이어, 두 번째로 8월 1일 중국 수베이현 관광국 국장 등 공무원, 교사, 청소년으로 구성된 방한단을 대상으로 서산해미읍성, 서산버드랜드,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을 방문하는 1박 2일의 팸투어를 진행했다.

노상권 관광산업과장은 “중국 청소년들이 우리지역 방문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잊지 못할 추억을 쌓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관광홍보와 문화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인프라 구축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서산사랑 상품권” 8월 1일 본격 판매 개시! 골목상권 살리기 주력

- 관내 농협은행에서 구매 가능, 8.1 ~ 9.11 특별할인 기간 10% 할인 판매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서산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인 ‘서산사랑상품권’의 판매 및 유통을 1일부터 본격 개시했다고 밝혔다.

지역소비 촉진과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위해 추진된 서산사랑상품권은 5천원권과 1만원권 2종으로, 충남 최대인 50억원 규모로 발행됐다.

만 19세 이상 본인에 한해 신분증을 지참하고 관내 농협은행(본점 및 지점 31개소)을 방문하면 상시 6% 할인된 금액으로 월 50만원까지 구매할 수 있으며, 출시기념 및 명절 대비 특별할인 기간인 8월 1일부터 9월 11까지는 1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전통시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과는 다르게 음식점, 주유소, 학원 등 다양한 업종의 서산시 관내 지정된 가맹점 어느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가맹점에서는 서산사랑상품권을 수수료 걱정 없이 현금처럼 받아 권면금액 그대로 농협은행에서 환전 받으면 된다.

시는 지난 6월부터 가맹점을 모집해 현재 1,600여개 업소를 가맹점으로 지정했으며, 가맹점 목록은 서산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가맹점 지정을 원하는 업소는 사업자등록증과 사업주명의 통장 사본을 지참하고 일자리경제과(☎660-2352) 또는 읍·면·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맹정호 서산시장은“서산사랑상품권 발행으로 소비자는 할인된 가격에 상품권을 살 수 있고, 상인은 수수료 부담 없이 제값으로 청구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성공적인 상품권 유통을 위해 가맹점 모집 및 상품권 구매에 전 시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지난 3월부터 서산사랑상품권 발행·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조례 제정, 관계기관과 협약 체결, 주민 대상 홍보, 가맹점 모집 등 8월 발행을 목표로 총력을 기울여 왔다.

 

=============================================================================

 

서산시육상스포츠클럽 제1회 육상체험교실 성료

관내 초․중등 학생 65명 참여, 이봉주 선수 지도 -

지역거점형 스포츠클럽인 서산시육상스포츠클럽이 7월 29일부터 31일까지 서산중학교에서 초․중등 학생 6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육상체험교실이 성료됐다.

지역거점형 스포츠클럽은 체육시설을 거점으로 같은 지역의 여러 학교 학생들이 모여 단일 종목을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클럽으로, 서산시는 올해 지역거점형 스포츠클럽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5월부터 육상스포츠클럽 사업을 시작했으며, 3년간 4억 2천만원을 지원받는다.

이번에 처음 실시된 육상체험교실은 육상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관내 초․중등 학생들의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육상 꿈나무를 발굴하는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학생들은 국제육상경기연맹(IAAF) 육상게임인 키즈런을 비롯해 허들, 높이뛰기 등 다양한 육상 종목을 체험했다.

특히 첫날 입소식에는 이봉주 선수가 육상체험교실 1일 지도자로 참석해 학생들과 함께 운동하며 육상 종목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강명신 수석부회장은 “이번 육상체험교실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육상이란 종목을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서산시육상스포츠클럽에서도 육상 꿈나무들을 발굴해 차세대 육상 유망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에서는 육상 종목에 꾸준한 투자와 지원으로 제47회 3.1절기념 시군대항 역전경주대회에서 3연패, 제71회 충청남도민체전에서 육상 일반부 1위, 제48회 전국소년체전 육상 1위를 해 부별 신기록을 달성하는 등 육상 종목에서 남다른 성과를 내며 시의 스포츠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

 

재활용 정보!“순환자원정보센터”를 활용하세요!

, 순환자원, 재활용 제품 등 거래 가능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관내 폐기물과 순환자원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온라인 환경정보센터인 ‘순환자원정보센터’(http://re.or.kr)이용을 당부했다.

순환자원정보센터는 폐기물과 순환자원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폐기물 공급자와 수요자간 최적의 맞춤식 정보를 제공하는 폐자원 종합 정보 시스템이다.

공급자가 폐기물이나 순환자원정보를 등록하면 수요자가 검색을 통해 원하는 폐자원을 입찰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폐기물을 배출·운반·처리하는 자, 일반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유통지원 서비스, 수의견적서비스, 무료 입찰시스템, 재고 관리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시는 그동안 관내 폐기물 배출 업체와 재활용 관련 업체들을 대상으로 방문 홍보를 실시하고, 자원순환학교와 SNS 등을 통해 홍보 활동을 펼쳐왔으며, 앞으로도 관내 폐기물과 순환자원 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리플릿 , 시 전광판, 차량 부착용 홍보물 등을 활용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신상철 자원순환과장은 “순환자원정보센터는 시민들에게 자원순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 배출업자와 처리업자간 손쉬운 거래를 돕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며“폐기물발생업체 및 시민들의 적극적인 활용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순환자원정보센터 이용방법 등 더 자세한 사항은 자원순환과 재활용팀(☎ 041-660-2338)으로 문의하면 된다.

 

==============================================================================

 

서산시 아동급식·지역아동센터위원회 회의 개최

“결식아동 예방 및 양질의 급식 제공을 위해 노력하기로 다짐”

서산시(시장 맹정호)에서는 지난 31일 시청 상황실에서 아동급식 사업 및 지역아동센터 운영의 활성화와 발전방안을 위해 아동급식 및 지역아동센터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교육지원청, 급식단체, 자원봉사단체, 영양협회, 학부모대표, 음식업협회 등 관련 전문가 8명이 참석해, 2019년 여름방학 결식아동 급식지원 대상에 대해 심의하고 아동급식 및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방학기간 결식아동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본인이 신청하거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담임교사, 사회복지사, 이・통・반장 등으로부터 추천 받은 급식대상자 151명에 대해 심의를 통해 급식지원을 결정했다.

박상길 여성가족과장은 “최근 불량 급식사태로 논란이 일고 있는 만큼 방학 중 급식지원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급식관리 및 운영에 힘쓰고 있다”며 “급식이 필요한 아동이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적극 발굴 및 지원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여름철 식중독 예방차원으로 지역아동센터(급식단체) 위생상태 등에 대한 현장점검을 수시로 실시해 안전하고 건강한 식단 제공으로 아동건강에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

 

서산시어르신상담센터, 노인 자살예방 적극 추진

서산시어르신상담센터(센터장 허영일)는 어르신들의 자살을 예방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8월 중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대상자들은 우울증을 앓고 있는 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이야기 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대상자들에게 미술 도구로 자신의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심리적 불안을 최소화함으로써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시도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1회기는 기질과 성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TCI를 통해서 개인의 사고방식이나 감정, 행동패턴과 대인관계 양상 등을 폭넓고 정교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2회기는 풍경구성법으로 내담자의 의식과 무의식을 탐색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3회기는 노인 회상카드로 과거와 현재, 미래를 내다보며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며, 4회기는 콜라주 기법을 통해 자신을 좀 더 알아가고 자신을 표현하며 인정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 밖에도 어르신상담센터에서는‘찾아가는 영화상영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생활을 접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이웃 간에 친밀감 형성 및 소통의 장을 형성하는 데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9월부터는 4대가 함께하는 자살예방 캠페인,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치매 우울예방 프로그램과 노인 학대 예방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들을 위한 상담, 교육 및 자립을 위해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김정의 경로장애인과장은“질 높은 프로그램 제공으로 어르신들의 우울감을 감소시키고 삶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강화시켜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산시어르신상담센터는 매년 6,500여명의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어르신 정신건강 증진에 주력하고 있다.

상담센터의 운영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9시~18시이다.


▲ 2019년 상반기 「학습부르미 배달강좌」모습

▲ 지난 2일 서산시 보건소 직원들이 동부시장에서 A형간염 등 감염병 예방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 서산시 복지담당직원이 위기가구를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고 위생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 잔디인형 만들기 체험

▲ 찾아가는 면담 모습

▲ 지난 29일 실시된 여름방학 가족 구강건강 캠프

▲ 쿨링포그 가동 모습

▲ 주)누리다온에서 컨설팅 진행 중인 모습

▲ 팸투어 진행 모습

▲ 공원 내 그늘막 도색 모습

▲ 서산사랑상품권 시안

▲ 이봉주 선수와 훈련 중인 학생들 모습

▲ 지난 31일 시청 상황실에서 개최된 아동급식 및 지역아동센터위원회 회의 모습

▲ 상반기 실시된 미술치료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