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전도 사진

-독도와 만주지역 조선영토 표기로 자주의식 엿보여-

최근 일본의 무역보복으로 ‘NO NO 재팬’ 운동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인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가 1845년 서울에 머물면서 선교사들을 위해 제작한 조선전도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1861년 제작된 대동여지도보다도 16년 앞서 제작된 조선전도는 지명을 한국식 발음의 로마자로 표기해 서구사회에 우리나라 지명을 소개한 첫 번째 지도로, 1855년에는 프랑스 지리학회보에도 수록돼 6개 국어로 번역되기도 했다.

특히 조선전도에서 주목할 점은 지도 속에 조선의 산과 강 이름을 대부분 삭제 했음에도 만주지역과 울릉도, 독도를 조선의 영토로 표기했다는 점이다. 김대건 신부는 울릉도 동쪽에 독도를 그리고 로마자로 ‘Ousan’이라고 뚜렷이 표기함으로써 19세기 중엽에 이미 독도가 우리의 고유영토라는 사실을 서구 사회에 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실제로 조선전도 제작 이후 리델 주교가 1869년 한중일 지도를 제작하면서 독도를 조선 영토로 명기하고 1874년 달레 신부도 조선지도에 독도를 조선 영토로 표기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 한다.

원본으로 추정되는 조선전도는 1846년 리브와 신부에게 전해졌는데 이중 1부가 중국 상하이 총영사 몽티니의 손을 거쳐 1855년 프랑스 왕립도서관에 기증돼 현재 파리국립도서관에 소장돼 있다.

그런데 당진시와 천주교 대전교구가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의 협조를 얻어 확인한 결과 당초 한 장의 지도 외에도 두 장의 지도가 더 파리도서관에 소장돼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확인했다.

다만 파리도서관에 소장돼 있는 각각의 지도가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고 당시의 만주 지역도 조선의 영토로 표기한 만큼 어느 지도가 원본인지를 비롯해 조선전도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에는 최석우 신부가 1978년 입수한 지도 사본이 현재 한국순교자박물관과 독도박물관에 전시 중이다.

천주교 대전교구 이용호 신부는 “김대건 신부의 스무 번째 서한에는 스승인 리부아 신부에게 두 장의 조선지도를 보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며 “조선전도가 그 지도일 것으로 판단되는데, 연구 성과가 축적되면 조선전도는 천주교 역사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지도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족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와 천주교 대전교구는 오는 2021년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을 맞아 연중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으로, 이와 연계해 조선전도를 활용하고 알릴 수 있는 콘텐츠도 구축할 계획이다.

 

==============================================================================

 

중국인이 선택한 당진의 핫 플레이스는?

-당진시, 옥환시 교류 공무원 참여한 영상 공개-

당진시가 중국인의 시선으로 바라본 당진의 명소를 소개하는 영상을 최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시에 따르면 현재 중국 옥환시에서 파견돼 당진에서 교류 근무 중인 주팡팡(29세) 씨가 일일 유튜버로 참여한 것.

영상 속 주 씨는 당진시관광안내소를 찾아 문화관광해설사로부터 지역의 명소를 소개 받은 뒤 본인이 직접 일정을 짜 면천읍성과 주변의 잡화점, 책방, 그리고 아미미술관과 현대제철을 둘러보고 한국음식을 체험했다.

특히 그녀는 당진이 딱딱한 한국 도시 이미지를 바꿔 주었다면서 오랜 역사와 아름다운 문화를 가진 부드러운 이미지와 철강산업 중심의 강인한 이미지를 동시에 가진 매력 있는 도시라고 당진을 소개했다.

또한 그녀는 면천을 대표하는 향토 음식인 콩국수를 맛있게 먹고 다른 지역의 콩국수와 다른 점을 찾아내며 남다른 ‘먹방’ 실력을 보여 주기도 했는데, 그녀가 소개하는 당진의 보다 자세한 매력은 당진시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영식 당진시청 소통협력새마을과장은 “당진의 매력적인 모습을 중국 분들에게 널리 알리고 싶어 주팡팡 씨와 홍보영상을 함께 만들었다”며 “한국을 찾는 중국 관광객들이 당진을 여행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팡팡 씨도 “이번 영상 촬영이 색다른 경험이었고 중국에 당진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영상을 옥환시에 보내 현지 공무원들과도 공유하고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당진을 중국에 알리는 홍보를 계속하고 싶다”고 영상 참여 소감을 밝혔다.

한편 당진시와 중국 절강성 옥환시는 2012년 우호친선교류의향 협약을 체결한 이후 청소년 홈스테이와 공무원 파견교류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

 

당진시, 마늘·양파 적기 파종 지도 나서

-사전 병해충 예방 중요-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마늘과 양파 적기 파종과 정식, 관리요령에 대한 농가지도에 본격 돌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센터에 따르면 마늘의 경우 난지형(대서종) 품종은 9월 중하순부터, 한지형 품종은 10월 상중순부터 파종을 시작하며, 파종 시 씨마늘 소독을 반드시 실천해 사전에 병해충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늘 포장은 파종 2~3주 전에 퇴비와 석회를 포장 전면에 골고루 뿌린 후 깊이갈이를 하고 파종 7일 전에 화학비료와 토양살충제를 뿌리고 골 만들기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파종량은 10a(300평) 당 240㎏ 내외로 전년도에 병해충 피해가 없었던 종자를 사용해야 한다. 특히 마늘을 심을 때는 파종 후 5~7㎝가량 복토해야 하는데, 너무 얕게 심으면 동해와 건조피해뿐만 아니라 벌마늘 발생이 우려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파종 후 안전 월동을 위해서는 한지형 마늘은 짚과 비닐을 덮어 동해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현재 육묘가 진행 중인 양파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수분 관리와 병해충 방제가 중요하다.

당진지역 양파 정식 적기는 10월 중하순이며, 11월 이후 정식 시에는 동해피해가 우려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양파 포장의 관리는 마늘 포장관리에 준해서 실시하면 된다.

센터 관계자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해 마늘 재배의향은 평년대비 2%가량 증가하고 양파 재배 의향은 평년대비 11% 내외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마늘과 양파는 가격 변동이 크기 때문에 재배와 판매 전략이 중요한데, 농가 컨설팅과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고품질의 농산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

 

당진시보건소, 청소년 흡연예방 캠페인 전개

-18일 오전 서야고 정문에서 진행-

당진시보건소(소장 이인숙)는 18일 오전 서야고등학교 정문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등굣길 흡연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

보건소와 교육지원청, 당진경찰서, 엄마순찰대, 남부사회복지관 등의 기관이 함께 참여한 이번 캠페인은 학생들의 흡연예방과 금연실천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캠페인에는 서야고 보건동아리인 ‘프리메디코’ 10여 명이 주축이 돼 또래 친구들에게 흡연예방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적극 앞장섰다.

이날 캠페인에 앞서 보건소와 서야고는 청소년 금연 환경 조성을 위해 금연실천 학교 운영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금연캠페인은 보건소뿐만 아니라 학교관계자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주도해 이뤄진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청소년 흡연에 대한 심각성을 일깨워 금연을 유도하고 흡연 예방 캠페인을 적극 전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보건소는 국민건강증진법에서 금연시설로 지정한 학교 외에도 조례 제정을 통해 학교 출입문으로부터 직선거리 50미터 이내 구역을 학교절대보호구역으로 지정했으며, 캠페인 외에도 학생들을 위한 흡연예방 교육과 금연체험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당진시, 제9회 지속가능발전 정책조정회의 개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실현 방안 모색-

당진시는 18일 김홍장 시장 주재로 관련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9회 지속가능발전 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 실현 방안을 모색했다.

시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지역 에너지센터를 설치하고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에너지분권 부문 최우수상과 제1회 대한민국 솔라리그 기초지방정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분야에서 선도지자체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번 정책조정회의에서는 이러한 성과가 있기까지 시에서 추진해 온 에너지 정책에 대한 현황을 설명하고 부서별 협력방안과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특히 지난달 18일부터 25일까지 에너지전환에 성공한 덴마크와 스웨덴에서 벤치마킹한 내용을 공유하고 지역에 적용 가능한 사례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참석자들은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 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정과 시민, 기업 등 이해관계자 간 협력방안을 마련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시 관계자는 “정책 조정회의에서 제시된 의견들은 관련 부서에서 사업을 추진할 때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시정의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다뤄 행정 전반에서 지속가능발전전략을 녹여내 도시의 지속성과 성장가능성을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조정회의는 당진형 지속가능발전의 신속한 이행과 정책효과를 극대화를 목적으로 김홍장 시장과 관련 부서장, 전문가가 함께 시정의 각 분야별로 지속가능발전 관점에서 현황을 분석하고 정책을 조율해 협업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 중국 공무원 주팡팡씨 당진소개영상 캡처 사진

▲ 정순호 농가 마늘종자 선별 사진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