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자리박람회 모습

 

 

[행정&현장탐방] 충남지역 일자리 만들기 정책, 현장에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충남지역 각 시 군마다 일자리박람회가 열려 일자리를 찾는 구직자들에게 큰 기회를 제공했다.

17일 예산군 윤봉길체육관에서 개최된 일자리박람회도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6개의 병역특례지정업체를 포함해 30여개 기업체에서 150여명의 현장 채용에 나섰으며, 홍성, 합덕, 청양 등 관외 거주자들도 다수 참여해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특히 이번 일자리박람회는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천안지청, 예산운전면허시험장, 한서대 산학협력단 등 12개의 유관기관이 참여해 여성, 노인,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취업컨설팅에 나섰고, 이동식일자리상황판 운영과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해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면접 헤어 메이크업, 이력서 사진촬영, 지문 인적성 검사, 자격증 상담 등 구직자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이벤트 부스를 비롯해 카빙 데코레이션, 가죽공예가, 아토피상담사 등 직업체험부스가 운영돼 많은 참가자의 관심을 끌었다.

예산군은 올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일자리 분야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해가 거듭될수록 일자리박람회에 구인 구직 참가인원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황선봉 예산군수는 “예산군일자리지원센터를 주축으로 관내 기업과 전 부서, 일자리 유관기관 등이 모두 힘을 모아 좋은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활기찬 산업형 관광도시 예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충남도에서도 정책의 가장 큰 비중을 일자리를 만드는데 두고 있는 가운데 청년일자리 사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1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열린 충청남도 국정감사에서 충남의 지역정착형 청년일자리사업이 커피숍, 식당 등 단순노무를 시키는 수준인데 지역에 정착할 수 있겠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문제를 제기한 이진복 국회의원은 “동네 세차장, 마트, 식당은 공사장에서 일하는 것과 다를 게 없다. 여기서 뭘 배우겠냐”면서 “심지어 참여율이 저조해서 공개경쟁도 안 시키고 청년들이 ‘왜 하는지 모르겠다’며 중도포기도 많이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양승조 지사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전반적으로 청년주도형 일자리정책을 검토해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양승조 충남지사 공약으로 추진 중인 충남일자리진흥원 설립이 상임위 문턱을 넘었다.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는 4일 상임위 회의에서 진흥원 설립·운영 조례안을 심의했다.

진흥원은 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역 산업 형태를 고려한 맞춤형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 중인 비영리 기관이다. 조직·인력은 대표이사와 이사회 등 3실 7팀 40명 규모다.

소요예산은 충남일자리종합센터, 노사민정협의회, 충남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사업비 외에 연간 18억 원이 추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충남농어민신문 이태무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