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일자리센터 활용백서 포스터

충남도립대학교(총장 허재영)가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일자리 지원 프로그램’ 참여시 장학금을 지급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해 눈길을 끌고 있다.

충남도립대학교 대학일자리세터는 대학 내 추진 중인 다양한 일자리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대학일자리센터 활용백서’를 본격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대학일자리센터 활용백서’는 대학일자리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에게 인증 도장을 찍어주고, 도장이 쌓이면 최대 5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취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대학일자리센터는 ▲JOB콘테스트 ▲실무양성과정 ▲미라클라이프 ▲인적성 준비 ▲캡스톤 경진대회 등 다양한 취업 관련 프로그램을 추진 중에 있다.

JOB콘테스트를 시작으로 캡스톤 경진대회까지 각각 프로그램마다 참여시 인증 도장을 부여하고, 일정 수준의 도장이 쌓이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는 게 대학일자리센터의 계획이다.

허재영 총장은 “충남도립대학교는 기업분석 역량강화를 비롯해 대기업 인적성 특강, 산업맞춤형 취업스터디 등 취업 기회를 높이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일자리 프로그램에 참여해 분명한 목표를 갖고 취업 준비를 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실을 맺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 모두 취업에 필요한 정보와 교육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세부적인 사항까지 점검하며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

 

혁신도시 유치 열망…‘당론으로 화답을’

- 도,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현안·정부예산 지원 요청 -

‘충남 혁신도시 유치’에 대한 도민 열망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도가 더불어민주당에 당론 결집을 요청하고 나섰다.

또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전국 경제투어 때 보고한 도의 해양신산업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도는 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지역 현안 해결과 내년 정부예산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양승조 지사,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도내 국회의원, 유병국 도의회 의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협의회는 도정 현안 및 정부예산 건의,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먼저 “충남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에 당론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도 충남 방문 시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며 “대통령께서 공개적으로 혁신도시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준 만큼, 더불어민주당이 당론 결집을 통해 더 큰 힘을 모아 줄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220만 도민 중 100만 명이 서명하는 등 충남 혁신도시 유치를 향한 도민들의 열망과 바람은 점점 커지고 있다”라며 “지역 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향해 힘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해양신산업과 관련해서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해양자원을 바탕으로 바이오·치유·레저·생태복원 등의 사업을 추진,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아가겠다는 구상”이라고 설명하며 “충남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인 해양신산업 육성에 더 큰 관심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양 지사는 “도는 해양신산업 4대 분야별 실행계획을 수립·추진해 2030년까지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하고, 기업 1000개를 유성하며, 관광객 연 3000만 명 유입과 생산유발 효과 25조 원을 거둬 미래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아갈 계획”이라며 관련 정부예산 확보 등을 위한 지원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와 함께 ‘정치권에서 힘을 모아주실 지역 현안’으로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경부선) 직결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국도 38호 연장 지정 및 가로림만 교량 건설 △석문산단 인입철도 대산항 연장 등을 건의했다.

여기에 더해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부남호 역간척(해양생태복원) 사업 지원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국가계획 반영 △노후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화력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충남도 이전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구축 등에도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내년 정부예산 확보 필요 신규 사업으로는 △국립 동아시아 역사도시진흥원 △스타트업 파크(C-Station) 조성 △한국독립운동사 연구센터 이전건립 △지역 VR·AR 제작거점센터 구축△충남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서산 공군비행장 민항 유치 △내포 혁신창업공간(지식산업센터) 조성 △해양바이오산업화 인큐베이터 건립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플랜트 운영 고도화 △재해상습어장 중층침설식 가두리 시설 등 15건을 제시하며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

 

제1회 농정발전 토론회 개최…전국 선도 모델 모색

- 더 행복한 충남농정·농업회의소 나아갈 길 주제…의견 공유의 장 마련 -

충남도와 충남농어업회의소는 29일 예산 덕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더 행복한 충남농정‧농어업회의소가 나아갈 길’을 주제로 ‘제1회 농정발전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김용찬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오현석 사무국장, 농림축산식품부 정기수 정책보좌관, 37개 농어업 단체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 기조강연‧주제발표 및 토론‧현안설명‧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오 사무국장은 이 자리에서 농어업회의소 비전과 발전 방향에 대해 기조 강연했고, 김훈규 거창군농업회의소 사무국장과 박푸른들 논밭상점 대표, 최동혁 충남친환경청년농부법인 대표가 각각 주제를 발표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농업회의소 회원 스스로 농정 발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행정중심 농정에서 벗어나 민관 협치 농정을 지향, 상향식 농정체계를 구축하자는 데 중지를 모았다.

특히 세계무역기구(WTO)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 결정에 따른 현안 사항을 공유하고, 농어업회의소법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낭독하기도 했다.

박의열 농어업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은 “전국적으로 35개소에 이르는 농어업회의소가 안정적인 정착과 발전을 위해서 농어업회의소법 제정이 필요하다”며 “농어업회의소법을 제20대 국회 임기 내 반드시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용찬 부지사는 “농어업회의소가 농업인의 진정한 대표기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도 농정과 나아가 대한민국 농정 발전을 이끌어갈 전국적인 선도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광역자치단체 중에서 전국 최초로 지난 3월에 충남농어업회의소를 설립, 시군에서는 아산‧당진‧예산에서 각각 농어업회의소 설립을 마쳤다.

또한, 서산・논산・금산・부여‧홍성 등 5개 시군이 회의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설립된 7개 시군도 내년부터 점진적으로 설립을 추진해 전 시군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인권정책’ 도민과 함께 만든다

- 오는 30일 예산서 ‘제2차 인권정책 기본계획 공청회’ 개최 -

충남도는 오는 30일 오후 2시부터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제2차 충청남도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제2차 충청남도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관련 전문가 및 시민사회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공감대를 형성코자 마련한다.

도와 시·군 인권 담당 공무원, 도 인권위원회, 도민인권지킴이단, 시민사회단체, 인권 관련 전문가 등 10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여는 이번 공청회는 상황 보고, 전문가 토론, 의견 청취 등의 순으로 진행한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제2차 기본계획 비전 및 정책목표, 인권행정 구현 추진체계 등을 주요 내용으로 인권정책연구소가 제2차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용역 진행 보고를 실시한다.

또 이진숙 도 인권위원회 위원장 등 인권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을 진행하고, 도민 등 공청회 참가자 모두가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도는 ‘충청남도 인권 기본 조례’에 따라 도민의 인권 보호 및 증진을 위해 5년마다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1차 기본계획의 적용기간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다.

이에 도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2차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인권정책연구소를 통한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도 인권위원회 및 전문가 자문, 사회적 약자 인터뷰, 도민 및 담당 공무원 설문, 관련 부서 협의 등을 추진해 왔다.

2차 기본계획의 적용기간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로, 오는 11월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향후 5년간의 인권정책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안호 도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공청회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도민 인권 보호·증진을 위한 인권행정을 펼칠 것”이라며 인권정책에 관심 있는 도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당부했다.

 

===============================================================================

 

여성 지적인, 미래시대 지적 발전 이끈다

- 도, 29∼30일 예산서 2019년 여성지적인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

충남도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도내 여성지적인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지적인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도와 한국국토정보공사 대전충남본부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워크숍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적과 공간정보의 미래를 이끌어 갈 차세대 여성 인재의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날은 ‘최신 기술을 활용한 지적관리 방안 모색’을 주제로 직무강의와 도에서 국내 처음으로 구축한 위치기반 증강현실 토지정보 앱 ‘랜드로(Land-RO)’를 직접 체험하는 현장학습이 진행됐다.

이어 여성 인권을 주제로 한 영화 ‘세상을 바꾼 변호인’ 시청을 통해 양성평등 직장 문화 형성을 함께 고민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은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여성리더의 사례를 통해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한 ‘리더십 교육’이 진행됐다.

도 관계자는 “여성지적인은 세심한 통찰력과 뛰어난 공감 능력으로 미래시대 지적이 발전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여성지적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여성이 행복한 직장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도내 모든 가구·주택 기초정보 조사

- 내달 6일부터 가구주택기초조사 실시…현장 확인 통해 최신 정보 반영 -

충남도가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 및 농림어업총조사의 정확한 조사구 설정과 각종 표본틀 제공을 위해 도내 모든 가구·주택의 기초정보를 조사한다.

도는 다음달 6일부터 25일까지 도내 15개 시·군과 함께 2019년도 가구주택기초조사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도내 가구·주택 등의 기초정보를 조사하는 이번 조사는 조사명부 및 도로명 주소 기반 등록명부를 확인·보완해 최신 정보를 반영하는 작업이다.

조사 기준 시점은 오는 11월 1일 0시이며, 도내 모든 가구와 거처(사람이 살고 있는 모든 장소) 약 102만 5000가구를 조사 대상으로 한다.

모든 거처에 대해 현장 확인 조사를 실시하고, 전체 가구의 15% 정도인 약 15만 가구에 대해서는 조사요원이 직접 방문해 면접 형식으로 조사한다.

또 전국 규모 조사 최초로 태블릿피씨(PC)를 활용한 전자조사를 도입해 통계자료의 품질은 높이고, 응답자의 부담은 최소화할 계획이다.

조사 항목은 △상세주소 △거처 종류 △빈집 여부 △거주 가능 가구수 △난방시설 △주거시설 △농림어가 여부 등 12개다.

도 관계자는 “국민을 위한 맞춤형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한 통계조사의 사전 준비 작업인 이번 조사는 대한민국의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초석”이라며 도민들의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

 

민방위 강사 75명 공개모집…민방위대 역할 강화

- 민방위 기본교육 등 4과목 선발, 내달 11일까지 12일간 서류 접수 -

충남도는 31일부터 내달 11일까지 민방위 기본 소양을 갖춘 강사 75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기존 시군에서 선발했던 민방위 강사를 도 주관으로 변경, 강사 인력풀 구성을 통해 강사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특히 우수한 전문 강사 선발을 통해 민방위대 역할 강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선발 인원은 민방위 제도와 포괄안보를 포함한 기본교육 강사 25명, 화생방 강사 20명, 응급처치 15명, 생활안전(지진·생활안전) 15명 등 총 75명이다.

자격기준은 전(6급 이상)·현(7급 이상)직 민방위 담당 공무원이거나, 민방위 관련 전문적인 학식과 경험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2년 이상)이다.

도 민방위 강사로 선발되면 과목별로 순번을 정해 15개 시·군을 순차적으로 강의하게 되고, 수당제로 근무하게 된다.

지원 희망자는 강사지원 신청서를 포함한 서류를 도 안전정책과 민방위비상대비팀에 방문제출하거나 우편제출하면 된다.

세부사항은 도(www.chungnam.go.kr)와 도 소속 15개 시·군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도 안전정책과 민방위비상대비팀(041-635-5628)에 문의하면 된다.

정석완 도 재난안전실장은 “민방위 사태 시 대원들이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실용민방위대를 육성하기 위해 전문적인 학식과 경험이 있는 민방위 강사가 지원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제적 부담 낮추고 위생수준 높인다

- 도내 식품위생사업소 시설개선자금 지원 사업…융자 연리 1.0% -

충남도가 쾌적한 외식 환경 조성과 식품 위생 및 영양 수준 향상을 위해 식품위생사업소 시설개선자금 융자 사업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도는 29일 보령·금산·서천 등 도내 3개 시·군 3개 업체를 대상으로 시설개선자금 융자를 지원 중이며 지원 규모는 올해 예산액 2억 5000만 원의 50% 수준인 1억 2500만 원이라고 밝혔다.

식품진흥기금 융자금 지원을 통해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도내에서 식품위생 관련 영업신고 및 허가를 받은 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융자 지원 대상은 식품위생사업소의 위생 수준 향상을 위한 시설 개선사업으로 △위생시설 △향토특색음식 육성에 필요한 시설 △위탁 운영 집단급식소 시설 △화장실 등이다.

융자 한도액은 식품제조·가공업소, 건강기능식품판매업소 5000만 원 이내, 식품접객업소, 집단급식소, 건강기능식품제조업소 3000만 원 이내, 어린이기호식품판매업소 1000만 원 이내며, 화장실 개선은 2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융자 조건은 연리 1.0%, 2년 거치 4년 균등분할 상환이다.

다만 연간 영업신고 1년 미만 업소이거나 매출액이 30억 원 이상인 대형업소, 휴·폐업 업소, 퇴폐·변태 영업 행위로 행정처분을 받고 2년이 경과하지 않았거나 행정처분이 진행 중인 업소는 대상에서 제외한다.

또 식품접객업소 중 단란주점 및 유흥주점(화장실 시설개선자금은 예외)도 제외한다.

융자 희망 사업자는 식품진흥기금 융자 신청서를 작성해 사업장 소재지 시·군에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도 누리집(http://www.chungnam.go.kr) 공고를 참조하거나 도 건강증진식품과(041-635-4332), 또는 관할 시·군 식품 위생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도 관계자는 “위생시설 개선자금 융자 지원을 통해 도내 식품위생사업소의 경제적 부담은 낮추고 위생 수준은 높일 것”이라며 도내 사업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

 

전통시장·아파트 소방통로 확보 강화한다

- 도 소방본부, 소방통로 확보 훈련 및 불법 주·정차 단속 집중 추진 -

충남소방본부(본부장 윤순중)는 11월 한 달간 도내 전통시장과 아파트 단지의 소방통로 확보를 위한 특별대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특별대책은 최근 서울 평화시장 화재발생과 관련한 유사사고를 근절하고, 겨울철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주요 대책은 △관계자 간담회 △소방차 출동로 확보 안내문 발송 △소방통로 확보 훈련 △불법 주·정차 단속 등이다.

소방본부는 도내 전통시장 65곳을 대상으로 매주 1회 이상 소방통로 확보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아파트 1159개 단지에 대해선 주차 차량이 증가하는 20시 이후 소방통로 확보 훈련을 계획하고 있다.

훈련 시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해서는 단속을 실시, 위반차량을 관련 기관에 통보할 방침이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신속한 소방차의 출동은 화재 시 도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안전장치이다”라며 “도민이 솔선수범해 소방통로 확보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