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희망포럼 및 필수연계기관 간담회 단체사진

위기청소년 위한 ‘포용과 포옹’ 다짐

 

충남도가 정부 혁신과제인 ‘위기청소년에 대한 사회안전망 강화 구현’에 발맞춰 유관기관과 함께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나섰다.

도는 22일 캠코 인재개발원에서 ‘2019년 청소년 희망포럼 및 필수연계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충청남도 청소년안전망, 포용과 포옹’을 주제로 한 이번 행사는 청소년안전망의 역할과 책무성을 강화하고, 서비스 기관 간 연계를 공고히 다져 사각지대 없는 위기청소년 서비스 체계를 구축코자 마련했다.

도와 보호관찰소, 청소년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청소년안전망 필수연계기관 관계자 및 유관기관 종사자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연 이번 행사는 퍼포먼스, 유공자 표창, 연구결과 발표, 강연, 토론, 간담회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충청남도 청소년안전망 상징 퍼포먼스를 통해 청소년안전망의 새로운 변화와 지역사회의 발전적 역할을 위한 기관별 다짐을 공유하고, 청소년 안전을 위해 기여한 기관 및 개인에 유공자 표창을 수여했다.

또 ‘충남 중기청소년 자해·자살 실태조사’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 공유하고, 관련 강연과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는 등 대책을 모색했다.

아울러 청소년안전망 필수연계기관 간 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도 실시했다.

이날 포럼 및 간담회에서 제안된 △홍보채널을 통한 자살 예방 캠페인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보급 △게이트키퍼 교육의 도민 일반화 △청소년 자살 문제 대응 협의체 구성 △유해정보관리 및 접근 차단 등 도내 청소년 자해·자살 대책은 향후 추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박영의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장은 “위기청소년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위기 문제 또한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며 “이 자리에 모인 지역 공공기관 간 협력을 통해 한 명의 청소년도 놓치지 않고 보호·지원할 수 있는 청소년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재승 도 여성가족정책관은 “민간 영역에 의존했던 위기청소년 통합 관리 및 고위기 청소년 사례 관리에 대해 지자체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충청남도 청소년안전망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 내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백제부흥운동·주류성 가치 재조명”

- 양승조 지사, 22일 국제학술세미나 참석…백제사 가치 강조 -

양승조 충남지사는 22일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백제부흥전쟁과 주류성의 가치 재조명 국제학술세미나’에 참석, 행사 개최를 축하했다.

홍주향토문화연구회가 주최하고, 청운대 남당학연구소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백제부흥전쟁과 주류성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그동안의 연구 성과와 국제적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양 지사와 김석환 홍성군수, 관련 기관·단체장, 대학 교수 및 전문가, 도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세미나는 기조 발표, 주제 발표, 종합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백제부흥군의 근거지인 주류성은 현재 홍성·서천·세종·부여·부안 등 전국 10여 곳이 위치로 거론되고 있으나 문헌기록과 고고학적 증거, 과학적 검증 등이 부족해 정확한 위치가 불분명한 상황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심화연구를 목적으로 주류성의 위치에 대한 자료를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백제부흥운동과 주류성에 대한 연구가 백제의 후손인 우리 모두에게 큰 지혜와 가르침을 줄 것”이라면서 “선조들의 영광스런 투쟁의 흔적과 백제부흥운동의 정신을 명확하게 이어가고, 우리 역사문화자산을 더욱 가치 있게 발전시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 지사는 “주류성의 비정과 백제부흥운동 정신의 계승은 지난 65년 동안 백제의 기록과 역사를 증언하기 위해 백제문화제를 성공적으로 치러낸 도의 중요한 과제”라며 “이 자리에서 도출된 의미 있는 생각과 의견들을 시·군과 협력해 도정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을 통해 체계적인 백제사 연구를 지원하고, 다양한 문화유산 활용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

 

‘대한민국 환경교육 발전’ 공로 인정받았다

- 도, 22일 ‘제15회 대한민국 환경교육 한마당’서 기관 표창 수상 -

충남도는 22일 부산 유라시아플랫폼에서 열린 ‘2019년 제15회 대한민국 환경교육 한마당’에서 환경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급속한 성장에 따라 발생한 환경문제 갈등 해결과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해 펼치고 있는 도의 다양한 정책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도에서는 △도민 환경교육 기반 마련을 위한 조례 제정 △지역 환경교육센터 지정 운영 △환경교육 시범마을 조성 △환경교육 네트워크 구축 △환경교육도시 선언 등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여러 정책을 추진 중이다.

특히 도는 지난 2011년 환경교육진흥조례를 제정하고, 2013년부터 도민들이 지역의 환경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지역 환경교육센터 2개소를 최초로 지정 운영했으며 현재는 6개소로 확대 운영 중이다.

또 도는 올해 9월 광역단위 최초로 ‘환경교육도시’를 선언하고, ‘환경교육으로 하나 되는 행복공동체 충청남도’를 만들기 위한 사업들도 발굴·추진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민·관·학 협력을 통해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 환경문제로 인한 지역 갈등을 도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사회 조성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도민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환경교육연수원 건립, 지역 환경교육센터 확충, 찾아가는 환경교육 등을 중점 추진하고, 도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환경교육으로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주제로 23일까지 진행되는 제15회 대한민국 환경교육 한마당은 환경부·부산광역시·부산광역시교육청 등이 공동 주최했다.

 

===============================================================================

 

‘역량 강화’로 안전한 건설 환경 만든다

- 건설안전 종합정보망(CSI) 소개 등 건설안전 분야 교육 실시 -

충남도는 22일 도청에서 건설현장 안전업무의 효율적 활용을 돕기 위한 ‘2019년 하반기 찾아가는 건설안전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건설안전제도의 이해를 돕고, 현장 이행력 확보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설명회는 도와 시군 건설 담당공무원, 시공사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이날 김지원 한국시설안전공단 건설안전평가실 차장은 건설참여자 안전관리 수준 평가 및 기준을 소개했고, 윤국현 〃 대리는 건설공사 시공의 적정성에 대한 평가 업무를 강의했다.

이어 김진광 ICTWAY 종합정보망 구축팀 과장은 ‘건설안전 종합정보망’(CSI)의 구축 취지와 사용법을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최근 건설분야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 안전업무 관련 사용자 교육이 절실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역량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특사경 활동 최우수 기관에 공주시 선정

- 도 민생사법경찰팀, 제3회 경진대회 개최…서산시·부여군 ‘우수’ -

충남도는 21일 보령 비체팰리스에서 도내 시군 특별사법경찰을 대상으로 ‘제3회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고, 공주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특사경의 활동을 평가하고, 이를 포상함으로써 그 사례를 대내외 널리 알려 자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정석완 도 재난안전실장을 비롯한 도와 시군 특사경 5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도는 이번 평가에서 지난해 발표 심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특사경 활동에 대한 서류심사를 추가, 심사의 공정성을 높였다.

서류부문은 5개 평가지표를 선정해 송치실적, 합동단속 적발건수, 특별단속 등 특사경 단속실적을 중점적으로 체크했다.

발표부문은 창의성과 난이도, 효과성, 확산 가능성, 발표 완성도 등의 항목을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회 결과, 공주시가 ‘부정 출발한 서민갑부, 특사경이 제 자리에 돌려놓다’를 주제로 우수사례를 발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서산시와 부여군이 우수상을, 서천, 홍성, 천안시 3개 시·군이 장려상을, 그 외 9개 시·군은 노력상을 수상했다.

정석완 실장은 “이번 경진대회는 특사경 활동 우수 시·군을 선정·포상함으로써 자부심을 고취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해 특사경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 민생사법경찰팀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시군과 협력체계를 구축, 도 주관 기획·테마 단속 계획에 따라 민생 6대 분야 시·군 교차·합동 단속과 도의 수사송치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

 

인플루엔자바이러스 도내 첫 검출

- 47주차 호흡기 질환자 표본서 확인…지난해보다 2주 늦어 -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최진하)은 22일 질병관리본부와 공동 수행한 ‘인플루엔자 및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 병원체 감시 사업’ 결과, 47주차(17∼23일) 호흡기 질환자 표본 검체에서 A(H1N1)pdm09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도내에서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 지난해 44주차(11월 7일)에 비해 2주 정도 늦게 검출됐으나 지난 15일 전국적으로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돼 예방 접종 및 개인위생 준수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상기도 감염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며 전염성이 높아 대유행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다.

증상은 일반 감기와 비슷하지만, 38℃ 이상 갑작스러운 발열과 함께 두통, 근육통, 인후통을 동반한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감염환자의 기침이나 콧물, 재채기 등으로 발생하는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주로 감염된다.

감염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올바른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예방 접종 시에는 백신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2∼4주 걸리는 것을 고려해 유행 시기에 앞서 접종하는 것이 좋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노약자·기저질환자 등은 신속하게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한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가장 간단하고 쉬운 예방법은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라면서 “전염성이 강한 만큼 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 유행하기 전에 예방 접종을 받는 게 좋고, 유행기간에는 영유아 보육시설, 학교, 요양시설 등 집단시설에 대한 예방 관리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회복 당위성 바로 알려

- 도, 22일 당진시·당진대책위와 토크콘서트…도민 공감대 제고 -

충남도가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결정의 부당성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제고하고, 향후 대응 방향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도는 22일 당진상공회의소에서 매립지 관할권 회복의 당위성을 바로 알리기 위한 ‘당진항 매립지 관활권 회복을 위한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도와 당진시가 공동 주최하고, 당진땅수호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당진대책위)가 주관했다.

도와 당진시 담당 공무원, 전문가, 도내 사회단체 관계자, 도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토크콘서트는 1부, 2부로 나눠 주제 발표, 자유 토론 등을 진행했다.

1부에서는 박영규 당진대책위 위원장이 ‘매립지 관할 결정 바로 알기’를 주제로 매립지 관할 결정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항만의 관할권 분리가 항만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는 평택시의 입장에 반박하며 “평택·당진항은 국가가 계획·개발·관리하는 국가관리항으로 사실상 자치단체의 역할은 미미한 수준이고, 복수의 지방자치단체가 관할하고 있는 국내 제1의 물동량 항만인 부산신항 사례를 보더라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신평내항 간 진입도로가 완성되는 2025년의 관할권 형상을 보면 매립지 관할권 결정은 불합리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진 자유 토론에서는 매립지 관할권 및 사실관계 등 여러 쟁점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병성 당진시 항만물류협회장은 부두 개발에 필요한 모든 시설을 평택시가 담당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서부두에 입주한 13개 기업체 중 11개 기업의 전기는 당진 지역에서, 도시가스는 당진시 관할의 서부두 위성기지에서 공급 중이고 하수도는 평택시 주장과 달리 기업체에서 자체 처리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 협회장은 “지방자치단체는 사실상 항만 기반시설의 공급·관리 주체가 아닌데 기반시설의 인입을 이유로 매립지 관할권을 주장하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김종식 당진대책위원장은 “100년이 넘게 지형도상 해상경계선을 기준으로 도간 경계를 유지했고, 2004년 헌법재판소에서도 확인을 받았다”면서 “항만 개발 전·후로 도가 매립지의 관할 지방자치단체로서 충실한 역할을 수행해 왔는데 매립지 관할권 변경 과정에서 적어도 도민들이 수긍할 수 있는 정당한 이유가 있었다면 2015년 행안부 결정 이후,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촛불집회, 1인 시위 등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2부에서는 남복현 호원대 교수, 정철 국민대 교수, 박천사 변호사, 천기영 당진대책위원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 참석자들과 함께 매립지 관할권 소송의 향후 대응 방향을 모색했다.

이계양 도의원은 “오늘 토크콘서트는 매립지 관할권 분쟁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이자 도민들의 염원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면서 “올바른 결정으로 관할권 분쟁이 잘 마무리되고 당진·평택항이 환황해 국가 중심항만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은 2016년 10월 13일과 올해 9월 17일 두 차례의 헌법재판소 변론 후 최종 선고를 앞두고 있으며 지난 3월 28일 대법원 변론 후 현장검증을 기다리고 있다.

 

===============================================================================

 

‘대한민국 수소경제’ 충남이 앞장선다

- 수소국제포럼 개최…양승조 지사 “수소경제, 도정 최우선 과제” -

충남도가 수소경제 육성을 도정 최우선 과제로 삼고,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도는 21일 천안상록호텔에서 ‘수소경제사회 선제적 대응을 위한 2019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을 개최, 국내·외 수소에너지 정책 및 최근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도 차원의 정책과제 발굴과 국제적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수소경제 도약의 발판 충남’을 주제로 연 이번 포럼은 양승조 지사와 국내·외 수소에너지 전문가, 관련 기업과 대학, 시·군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과 수소시범도시 조성 사업 업무협약, 특별연설, 본 세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수소는 기존 화석연료가 갖고 있는 자원의 유한성과 환경오염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미래 에너지”라며 “수소에너지는 이제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응 방안으로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지난 3월 수립한 ‘충남형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라 도가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 기반 육성 △수소차 부품시험평가센터를 통한 18개 부품기술 개발 과제 추진 △부생수소 이용 연료전지발전소 건설 △플라즈마 활용 탄소자원화 기술 개발 △수소시범도시 조성 등을 소개했다.

양 지사는 또 “수소경제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바로 충남 경제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라며 “수소경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학계와 산업계를 뛰어넘어 우리 사회의 보다 큰 관심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정부와 민간이 머리를 맞대고 더 많은 지혜를 나눠가며 수소경제의 미래를 함께 그려 나아가야 한다. 수소경제 사회의 미래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제안하며 “그 맨 앞에는 충남도가 서겠다”고 강조했다.

개회식에 이어 열린 ‘수소시범도시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은 도와 당진시, 현대제철, 현대로템, 미래앤서해에너지 등이 참여했다.

수소시범도시는 교통은 물론, 공동주택과 빌딩 등의 에너지원을 수소로 전환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도를 비롯한 5개 기관·기업이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 국토교통부의 수소시범도시 조성 사업 공모에 참여한다는 내용이다.

특별연설은 존 윌리엄 쉐펄드 미국 퍼듀대학 교수가 ‘세계 수소경제 동향 및 수소산업 육성 전망’을, 오준원 블룸에너지 한국 대표이사가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을 주제로 각각 가졌다.

본 세션은 ‘수소산업의 확장’과 ‘지역경제와 수소산업’ 등 두 개로 나눠 진행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이 ‘수소산업 육성 방향’을, 알버트 반 루트 네덜란드 DNV GL사 컨설턴트가 ‘그린수소 생산과 저장의 안전성 및 추진 정책’을 발표했다.

또 시아올리우 국제 수소연료전지협회 매니저가 ‘연료전지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하고, 이택홍 호서대 교수·송락현 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수소 연관 산업 육성 방향’과 ‘차세대 연료전지 동향’을 소개했다.

두 번째 세션은 추이즈밍 중국 화남이공대 교수가 ‘광둥성 수소에너지산업 육성 방향’을, 토마스 보치에초브스키 폴란드 피와시 에너지 클러스터 리더가 ‘대중교통용 친환경 수소에너지 도입 계획’을 전했다.

이어 유종수 하이넷 대표가 ‘수소스테이션 운영 방안’을 발표하고, 권창원 서부발전 태안화력본부 차장은 ‘고순도 수소 생산 다양화를 통한 수소경제 선도’ 방안을 제시했다.

포럼 이틀째인 22일에는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역사문화 탐방을 진행한다.

 

=============================================================================

 

양승조 지사, 공공비축미 매입현장 찾아 소통

- 도내 공공비축미 매입량 총 4만 5395톤…이달 말 마무리 예정 -

양승조 충남지사는 21일 공주시 정안농협유통센터 공공비축미 매입 현장을 찾아 최근 쌀값 동향과 농업현안 등에 대한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도에 따르면 공공비축 매입은 지난 9월 23일부터 연말까지 100일간 진행되고 있다.

올해 도내 공공비축미 매입량은 쌀 기준 총 4만 5395톤으로, 이는 전국 35만 톤의 13% 수준이다.

현재 약 60%가량 공공비축미 매입이 완료된 상태로, 이달 말 이면 전량 매입될 것으로 도는 내다봤다.

매입가격은 수확기(10~12월) 전국 평균 산지쌀값을 벼로 환산한 가격이며, 매입 대금은 우선지급금은 지급하지 않고, 중간정산금(3만 원)은 수매 직후 지급하고, 최종 정산은 매입 가격이 확정된 후 연말까지 지급할 계획이다.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올해 태풍의 영향으로 쌀 생산량이 줄었지만, 쌀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고품질 쌀을 생산한 농업인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농가 소득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배출기준 강화·자발적 감축 협약 ‘효과’

- 19개 배출업체 환경설비 개선 4조 4600억 중 1조 4312억 투자 -

- 배출량도 급감…양 지사, 기업과 간담회 갖고 “적극 추진” 당부 -

올해 충남도 내 화력발전소와 제철업체, 석유화학업체 등의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도가 배출허용기준을 크게 강화하고, 각 업체와 체결한 ‘자발적 감축 협약’이 환경설비 개선으로 이어지며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1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017년 7월과 지난 5월 조례 개정을 통해 화력발전소 등의 배출허용기준을 국내 최고 수준으로 상향 조정했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2022년 미세먼지(PM-10) 30㎍/㎥·초미세먼지(PM-2.5) 15㎍/㎥ 달성, 대기오염물질 발생량 35.3% 감축을 목표로 잡은 ‘충남도 대기환경개선 계획’을 수립했다.

자발적 감축 협약은 2017년 2월부터 지난 3월까지 19개 배출업체와 4차례에 걸쳐 체결했다.

도의 배출허용기준 강화 및 감축 협약에 따라 태안·보령·당진 등 3개 화력발전소는 2022년까지 환경시설 개선 사업에 3조 3017억 원을 투자키로 하고, 지난 9월 말 현재 8539억 원을 투자했다.

이 같은 조치로 3개 화력발전소의 올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9월 말 기준 2만 2145톤으로 집계됐다.

이런 추세라면 3개 화력발전소의 연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감축 기준으로 잡은 2015년 9만 111톤을 크게 밑돌뿐만 아니라, 2022년 목표 배출량(2만 6508톤)에도 근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5년 2만 3476톤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한 현대제철은 2017년 2월 협약을 맺고, 2022년까지 5281억 원을 투자해 배출량을 1만 톤으로 줄이기로 했다.

현대제철은 지난 9월까지 환경시설 개선 사업비로 4050억 원을 투자, 배출량은 1만 5090톤을 기록했다.

2017년 11월 자발적 감축 협약을 체결한 현대오일뱅크 등 11개 배출업체는 총 5987억 6000만 원을 투자해 2015년 9986.8톤에 달하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22년 7505.6톤으로 30.4% 줄이기로 했다.

이들 11개 업체의 9월 현재 투자액은 1681억 5000만 원으로 나타났으며, 배출량은 5890.7톤을 기록 중이다.

지난 3월 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 등 5개 업체는 9월까지 41억 6000만 원을 투자했으며, 배출량은 888.3톤으로 나타났다.

5개 기업은 2015년 기준 1229.4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22년까지 716.8톤으로 줄이기 위해 총 313억 9000만 원을 투자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배출허용기준 강화와 자발적 감축 협약에 따라 19개 기업들은 4조 4600억 원 중 1조 4312억 원의 환경시설 개선 사업비를 투자했으며, 이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는 21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강당에서 3개 화력발전소, 현대제철 등 19개 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간담회에는 양승조 지사,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등 19개 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분석 및 미세먼지 저감 대책 설명, 업체별 저감 계획 발표,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발전사는 6만 3603톤 감축을 위해 3조 3000억 원을 투자키로 하고, 각 사업장에서는 1조 1326억 원을 투자해 1만 6470톤을 감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양 지사는 이어 “배출량 저감이 계획대로 이행되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35% 감축되고,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국가 기준 이하로 낮출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기오염물질 자발적 감축 협약 이행과 조례 준수,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등의 조치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창업기업 육성 허브 ‘충남 창업마루 나비’ 첫 발

- 21일 ‘충남 창업마루 나비(Startup-Navi)개소식 개최…지역 혁신 이끌 창업의 요람 -

충남도가 유망 청년창업가를 전문적으로 육성할 ‘창업 전용 공간’을 설립했다.

도는 21일 천안시 불당동에서 ‘충남 창업마루 나비’(Startup-Navi) 개소식을 열고, 우수한 청년 창업가 발굴·육성 작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민선 7기 공약사항인 ‘충남창업마루 나비’는 도내 처음 들어서는 광역 단위 창업지원 전용 공간으로, 스타트업 육성 및 혁신 창업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출범했다.

산 정상 또는 집안의 마루를 뜻하는 순우리말 ‘마루’와 애벌레가 성장, ‘나비’가 돼 세상을 향해 날아간다는 중의적 의미가 담겼다.

충남 창업마루 나비는 향후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 창업문화 확산, 창업에 필요한 자금, 컨설팅, 판로 등 충남의 유망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활동을 벌이게 된다.

총사업비 14억원(국비 4억5000만원, 도비 9억 5000만원)이 투입된 시설은 연면적 1521㎡(460평) 규모이며, 농협 천안시지부 건물 4·5층에 위치해 있다.

4층은 창업가들 간 회의, 교육, 협업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와 창작공간인 시제품 제작소와 스튜디오, 카페 등 편의시설로 구성됐다.

5층은 50여명이 수용 가능한 17개의 창업 보육실과 공연·행사가 가능한 이벤트 홀, 창업기업의 컨설팅과 멘토링을 위한 액셀러레이팅 및 투자실, 회의실 등으로 구성됐다.

사통팔달의 교통중심지인 KTX천안아산 역에서 500m가량 떨어져 있으며, 같은 건물에 충남신용보증재단 천안지점, 인접건물에 충남경제지원센터 등 창업지원인프라가 근거리에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도가 향후 조성될 충남 스타트업 파크 ‘C-Station’과도 인접해 있어 향후 창업 집적지로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날 열린 개소식에서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유병국 도의회 의장, 김지철 도교육감, 청년 창업가 등 200여명이 참석, 청년창업가와 양방향 소통을 진행했다.

부대행사로는 공동 데모데이, 창업기업과 투자자 간의 투자 조인식, 운영기관인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유관기관 간 MOU, 충남 공공데이터 포럼 등이 열렸다.

개소식에 앞서 열린 투자 조인식에서는 충남 ‘Start-up 벤처 투자 펀드를 운영하는 BS투자파트너스와 에너지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에너지원이 도내 유망 창업기업인 기반, 스타스테크, 원키에 총 60억원 규모의 투자를 확약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양승조 지사는 “충남 창업마루 나비가 충남에서 창업을 꿈꾸는 모든 분이 세상을 향해 힘차게 날갯짓 할 수 있는 초기 창업기업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다 할 것”이라며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충남의 대표기관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충남 인구 2045년 232만 6000명 추정”

- ‘인구정책 기본방향과 대응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 ‘증가:일자리·정체:학교·감소:의료복지 기반형’ 대응 모델 등 제시 -

충남도 내 인구는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유지하며, 오는 2045년에는 232만 6000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도는 인구 증가·정체·감소 등 세 지역으로 구분, 일자리·학교·의료복지 기반형 대응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전략이 제시됐다.

도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인구정책 기본방향과 대응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와 관련 전문가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보고회는 용역 최종보고와 질의응답,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충남연구원(책임연구원 이관률)이 수행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도내 인구는 2025년 218만 5191명, 2035년 228만 7812명, 2045년 232만 5553명으로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추정(2017년 기준)됐다.

이는 통계청이 2017년 기준으로 추정한 2035년 235만 명, 2045년 234만 명보다 다소 낮은 수치다.

시·군별로는 △천안 2035년 74만 9389명, 2045년 78만 4675명 △아산 2035년 41만 8720명, 2045년 46만 4391명 △서산 2035년 19만 4305명, 2045년 20만 1523명 △계룡 2035년 4만 7522명, 2045년 5만 507명 △당진 2035년 19만 1863명, 2045년 20만 2888명 △홍성 2035년 10만 7756명, 2045년 11만 2735명 등으로 각각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그러나 나머지 9개 시·군은 인구가 감소하고, 고령 인구가 증가하며 지역소멸지수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충남연구원은 도의 인구정책 기본방향 비전으로 ‘충남 인구의 통합 케어-건강한 인구 구조와 더 행복한 충남’을 제시했다.

대응 전략으로는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의 경우 ‘일자리’를, 정체 지역은 ‘학교’를, 감소 지역은 ‘의료복지’ 기반형을 대응 모델로 내놨다.

목표는 △일자리·출생양육·정주 선순환 구조 확립 △학교 중심의 지역 활성화 도모 △고령자 주거·의료복지 서비스 통합 공급체계 구축 등으로 잡았다.

일자리 기반형 모델의 핵심 사업으로는 △지역사회 기반형 돌봄 서비스 확대 △그린바이오 및 해양관광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다양한 형태의 충남사회주택 공급 △작은 정주커뮤니티 거점 조성 및 유휴공간시설 개방 △유니버설 디자인 확대 및 교통 장벽 제거 등을 제출했다.

학교 기반형은 △학교 교육 중심 커뮤니티 구축 △양육·노인 통합 돌봄센터 및 공립 숲속 어린이집 운영 △청년 및 여성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다양화 △지역 특산품 가업 잇기 프로젝트 도입 △중장년 1문화 즐김 사업 확대 등을, 의료복지 기반형은 △고령자 친화적 공공주거시설 확충 △의료기반형 정주체계 모델 구축 △공공서비스 공급과 지역 일자리 창출 연계 △수요응답형 택시 서비스 확대 △빈집 및 빈 시설 관리 프로그램 도입 등을 핵심 사업으로 제안했다.

공통 사업으로는 △출생가정 통합 육아용품 지원 △인구정책 수요조사 및 분석 △충남 유출입 인구 조사 및 전입자 통합 지원 서비스 구축 △인구정책 아카데미 및 연구 기반 조성 등을 제시했다.

도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인구정책 기본방향과 대응 전략을 최종 수립할 방침이다.

김용찬 부지사는 “우리 도는 저출산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해 도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라며 “이번 연구용역을 발판으로 인구구조 변화와 지역 불균형으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추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

 

‘행복키움수당’ 만36개월 미만까지 확대 지급

- 도, 기존 ‘충남아기수당’ 명칭 변경하고 지원기간 1·2차 단계적 확대 -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실현하기 위해 충남도가 ‘충남아기수당’의 명칭을 ‘행복키움수당’으로 변경하고, 지원기간을 만36개월 미만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도는 21일 행복키움수당 지원기간을 올해 11월 만24개월 미만으로 1차 확대하고, 내년 11월에는 만36개월 미만으로 2차 확대한다고 밝혔다.

도는 저출산 문제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양육에 따른 도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기존의 양육수당 등과 중복 수급 가능한 충남형 보편적 복지제도로 지난해 11월 충남아기수당을 도입, 만12개월 이하 아기를 대상으로 지원금을 지급해 왔다.

이번에 새롭게 명칭을 바꾼 행복키움수당은 지원기간을 확대해 보호자와 아기가 도내 동일 주소지를 두고, 실거주하고 있는 경우 소득·재산과 무관하게 출생한 달부터 만36개월까지 매월 1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기간의 확대로 행복키움수당 지급 대상 도민은 2만 9000여 명 늘어난 4만 4500여 명에 달할 전망이다.

2017년 12월생부터 지원하는 행복키움수당은 매월 20일 지급하며 신생아의 경우, 출생신고 등을 감안해 출생 후 60일 이내에 신청하면 출생 달부터 소급 적용한다.

기존 충남아기수당을 받다가 연령 초과로 지급이 중단된 아기의 경우,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아도 지급받을 수 있다.

다만 충남아기수당을 지급 받은 적이 없거나 중지 후 시·군 간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반드시 이달 중 직접 행복키움수당을 신청해야 받을 수 있다.

이달 30일까지 신청하면 11월분부터 소급해 받을 수 있으며, 신청은 아기의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24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앞서 도는 신청 누락 방지를 위해 지난 7일 1차 확대 지원 대상 1만 4000명에게 안내 문자·우편을 발송했다.

이정구 도 저출산보건복지실장은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위해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시행한 보편적 복지제도인 행복키움수당의 지원기간을 확대해 육아에 따른 도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릴 것”이라며 “앞으로도 보육·고용·주거 등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달 20일 행복키움수당으로 도민 2만 3211명에게 총 23억 2110만 원을 1차 확대 지급했다.

 

==============================================================================

 

감염병 예방·대응 ‘최우수·우수기관’ 선정

- 도와 도내 4개 시·군 보건소, 질병관리본부 주관 평가서 수상 -

충남도가 올해 감염병 관리 및 생물테러 대응 분야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큰 성과를 거뒀다.

도는 질병관리본부 주관 ‘감염병 예방 및 대응 분야 전국 종합 평가’에서 도와 도내 4개 시·군 보건소가 각각 최우수·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도는 생물테러 종합분야에서 전국 1위의 성적을 받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 생물테러 대규모 모의훈련분야에서는 부여군보건소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감염병 대응 장비 관리 ‘우수기관’ 보령시보건소 △손 씻기 우수사례 ‘우수기관’ 당진시보건소 △지자체 합동평가 ‘우수기관’ 예산군보건소 등이 이름을 올렸다.

시상식은 ‘2019년 감염병 관리 컨퍼런스’와 ‘생물테러 대비 평가대회’의 일환으로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도내 감염병 발생 및 유행 방지를 위해 도와 시·군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신속하고 빈틈없는 감염병 대응을 통해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충남을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

 

중국 장쑤성과 ‘대기환경 개선’ 협력 논의

- 18∼21일 ‘충청남도-장쑤성 제30차 환경행정교류회’ 진행 -

충남도는 18∼21일 도내 일원에서 ‘충청남도-장쑤성(江蘇省) 제30차 환경행정교류회’를 개최했다.

도와 중국 장쑤성은 지난 2004년부터 환경행정 교류 협약에 따라 매년 상·하반기 한 차례씩 환경행정교류회를 추진 중으로, 올해는 장쑤성 측이 도를 방문했다.

이번 환경행정교류회는 양 기관이 지난해 10월 체결한 ‘대기환경 개선 협력 협약’에 따라 ‘대기환경 개선’을 주제로 주요 정책을 공유하고, 우호협력 증진을 도모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장쑤성 생태환경청 창웨이민(常卫民) 생태환경감측처장 등 5명의 방문단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행정교류회, 기관 방문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우선 양 기관은 1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대기환경 개선 정책 발표를 통해 폭넓은 의견을 나누는 등 환경행정교류회 주요 일정을 소화했다.

이 자리에서 도는 △미세먼지 관련 조례 정비 △충청남도 미세먼지 대책위원회 발족 △동아시아 지방정부 기후변화 대응 공동선언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비상저감조치 시행 △충남형 대기질 분석진단 시스템 운영 등 그동안의 추진 성과를 발표했다.

아울러 향후 추진 방향으로 지역 여건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지속 추진과 어린이·노약자 등 민감계층 중심의 도민 체감정책, 미세먼지 저감 선도 정책의 발굴 등을 제시했다.

이어 장쑤성은 ‘대기질 개선’을 주제로, 공업에 의한 대기오염을 예방코자 중점 산업에 대한 관리 진행 상황, 장기 추진과제 및 경보 응급 체제 구축 등을 중점 추진 사례로 내놨다.

또 중국 내 최초로 장쑤성 녹색 건축 발전 조례를 제정해 시행 중인 △시공현장 둘러막기 △재료 퇴적 시 덮개 씌우기 △습식 작업 등 녹색 건축 추진 상황도 설명했다.

이후에는 보건환경연구원으로 이동, 대기질 분석·진단 시스템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미세먼지 성분 분석 결과 등 측정 자료를 상호 공유하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20∼21일에는 서산 버드랜드, 국립생태원 등 도내 우수 환경시설을 견학하고, 부여 백제문화단지 등 역사 문화시설을 방문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교류회를 통해 대기환경개선 협력 협약을 본격 추진하고, 미세먼지 개선을 위한 공동 연구 등 교류를 확대할 것”이라며 “앞으로 도와 장쑤성이 함께 실질적인 교류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야생멧돼지 포획 인력 총기 안전 교육 추진

- 도, 유관기관 합동 ‘총기 안전 및 ASF 시료 채취 교육’ 실시 -

충남도가 야생멧돼지 포획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총기 안전 교육을 실시하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조기 차단 및 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21일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충남지방경찰청, 충남도 동물위생시험소와 함께 ‘총기 안전 및 ASF 시료 채취 교육’을 추진했다.

이번 교육은 야생멧돼지 포획 강화 특별대책을 시행하기에 앞서 총기 사고를 예방하고, 멧돼지 수렵·포획 개체에 대한 효율적인 혈액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마련했다.

시‧군 ASF 담당자와 피해방지단 및 멧돼지 수렵단 등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교육은 △총기 안전교육을 통한 사고예방 △총기 관련 현장 사례 발표 △ASF 시료 채취 교육 △포획틀 설치 및 관리 요령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황상연 도 기후환경정책과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야생멧돼지가 도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예찰 및 포획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총기를 사용하는 만큼 위험이 상존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안전 교육을 통해 사고 예방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최근 경기·강원도 접경지역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ASF 바이러스 검출이 잇따르고, 서식지를 이탈한 멧돼지가 인명 위협과 농작물 피해를 유발하고 있어 기존 피해방지단 등을 619명에서 1206명으로 확대하고 마리당 20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

 

농업환경 변화에 발맞춘 강사교육 실시

- 도 농기원, 21일 새해농업인교육 강사교육…내년 농촌지도사업 공유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21일 기술원 대강당에서 ‘2020 새해농업인실용교육 도 단위 강사교육’을 개최했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매년 1∼2월 새해 영농계획을 수립하고, 연구 개발한 신기술과 농업 현안과제 해결 기술 등을 보급해 다음해 농사의 성공률을 높이고자 추진하고 있다.

시·군 농촌진흥공무원 1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교육은 교육 및 강의, 유공자 표창 등의 순으로 실시했다.

식량 작물, 채소, 과수·특작, 농촌자원 과정 등 4개 과정으로 구성한 이날 교육에서는 농업환경 변화에 따른 농정 방향을 살펴보고, 농촌진흥청 박경숙 지도정책과장의 ‘2020 농촌지도사업 추진 방향’ 강의를 진행했다.

또 도의 식량정책 방향 및 밀묘소식재배기술, 고품질 쌀 생산기술과 가공사례, 채소와 과수 수급·유통 전망, 스마트 영농지원체계 구축, 농촌 관광 및 가공 창업 기술, 농작업 안전보건 관리 요령 등 시·군 지도사의 시범 강의도 실시했다.

아울러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추진에 기여한 서천군농업기술센터와 공무원 및 민간에 대한 유공자 표창을 수여해 그간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번 교육을 이수한 공무원들은 내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에서 도내 4만여 명의 농업인에게 영농기술, 농촌자원, 농업경영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농업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광원 도 농업기술원장은 “농업은 인력 부족, 온난화, 수입 개방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 강사교육을 통해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발맞춘 농촌지도사업을 추진하고, 농업·농촌의 현안과제 해결에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제13대 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 이임식 개최

- “민선7기 제1가치 ‘도민행복’ 반영한 역할 더 큰 자부심 가져” -

충남도는 2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제13대 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 이임식을 개최했다.

양승조 지사와 도청 각 실·국장 및 직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행사는 주요 약력 소개, 공로패 증정, 이임사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도정 곳곳에 부지사님의 땀과 열정이 스며들지 않은 곳이 없고, 특히 문화예술과 체육활동을 통해 도민행복을 높이기 위한 충남도정의 지향을 값진 결실로 이끌었다”며 공로패와 함께 감사의 뜻을 전했다.

나 부지사는 이임사를 통해 “지방자치와 지역발전을 위해 일했던 경험을 살려 중앙정치와의 협력 등 문화체육부지사의 또 다른 소임인 정무적 역할에 충실하고자 노력했다”며 지난 1년 3개월간의 임기를 되짚었다.

이어 “임기 시작 후, 정무부지사에서 문화체육부지사로의 명칭 변경은 도민행복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민선 7기 충남도정의 제1가치가 반영된 것이기에 더 큰 자부심과 활력을 갖고 일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끝으로 나 부지사는 “비록 지금 충남도정을 떠나지만, ‘더 행복한 충남, 대한민국의 중심’ 충남을 위해 언제나 변함없이 제 힘을 보탤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나 부지사는 지난 2002년부터 2014년까지 서천군수로 재임한 바 있으며 대통령비서실 자치분권비서관 등을 거쳐 지난해 8월 10일 제13대 충청남도 문화체육부지사로 취임해 도내 문화·예술 발전에 힘써왔다.


▲ 기관 표창 수상 사진

▲ 당진항 매립지 관활권 회복을 위한 토크콘서트 모습

▲ 나소열 부지사 이임식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