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월 열린 마을학교 합동졸업식

 

- 마을별 10명 이상이면 신청가능, 12월 24일까지 모집 -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2020년 신규 성인문해교실(마을학교) 개강을 희망하는 마을을 다음달 24일까지 모집한다.

성인문해교실(마을학교)은 학령기 동안 경제적, 사회적 환경 등의 어려움으로 배움의 기회를 갖지 못한 비문해 성인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의 불편함 해소와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마을별 교육생이 10명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하고, 2020년 3월 개강해 기본 36개월 동안 운영되며, 국어(한글기초), 수학, 영어, 생활상식 등의 과목으로 1회 2시간씩 주 2회 강의가 진행된다.

신규 성인문해교실(마을학교) 개강을 희망하는 마을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되며 , 더 자세한 사항은 평생교육과(☎660-2378)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성인문해교실은 단순히 한글을 깨우치는 게 목적이 아닌 어르신들께 새로운 삶을 선물하는 과정”이라며 “어르신들의 글을 몰라 겪는 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배움에 대한 소망이 이루어져 활기차고 보람 있는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2006년부터 성인문해교실(마을학교)을 운영해 100개교 1,200명이 졸업했으며, 현재 44개소 607명을 대상으로 마을회관 및 경로당에서 운영되고 있다.

특히 매년 참여 어르신들이 배움의 행복으로 여생을 즐기실 수 있도록 문해백일장, 문해대향연, 작품집 발간 등 다양한 시책을 지원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서산시, 2019 생활보장위원회 개최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2019년 생활보장위원회를 개최했다.

생활보장위원회는 법령 이외의 사항으로 부양의무자가 부양을 거부·기피하는 가구 또는 법적 기준에 부적합하나, 이혼·방임·폭력 등 실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 등을 대상으로 심의를 통해 저소득층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소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건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심의해 부양의무자 부양거부 및 기피 건, 사실상 이혼에 관한 사항 등 총 28가구 38명을 심의·의결했으며, 자활기금의 2019년 운용계획 변경, 2020년 계획을 승인했다.

또한 서산지역자활센터 으뜸영농사업단 사업장 쉼터 조성 지원 사업을 위한 예산 사용을 승인했다.

현재 서산시는 2,689세대 3,648명의 기초생활수급권자가 있으며, 125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기초생활보장 및 자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생활보장위원회 운영의 활성화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더 많은 시민들이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서산시청 사격팀, 2020년 금메달 수확 사전준비 완료

독일 및 이탈리아 방문해 총기 사거리 테스트 및 무상 수리 진행 -

충남 서산시청 사격팀(감독 박신영)이 2020년도 각종 사격대회에서 금메달 수확을 위해 일찌감치 사전준비에 들어갔다.

시에 따르면 서산시청 사격팀이 지난주 세계 최고의 총기 및 실탄회사가 소재한 독일 및 이탈리아를 방문해 총기 사거리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거리테스트는 실업팀 및 선수 육성, 종목의 저변확대를 위한 충청남도체육회 지방체육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서산시청 사격팀이 사업비를 지원받아 추진됐다.

사격은 종목 특성상 장비 의존도가 높고 정밀 기록을 요하기 때문에 장비의 내구도 및 정확도 검사는 물론 선수에게 맞도록 총기 교정 및 실탄 선정을 위한 사거리테스트가 필수적이다.

사격팀은 실탄 제조를 하는 일리사에서 사격장비 이상 유무 테스트와 선수 개개인에 맞는 최적의 실탄을 선정했으며, 이상이 발견된 총기는 세계 최고의 총기 제조사로 손꼽히는 발터사로부터 무상 수리를 받았다.

특히 시와 인연이 깊은 독일 발터사는 지난 3월 서산시종합사격장 준공식을 기념해 시가 약 400만원 상당의 SSP PISTOL 권총 1정과 특별히 제작한 모형총기 2정(LG400 소총, LP500 권총)을 기증했다.

박신영 감독은 “이번 사거리테스트를 통해 선수들의 자신감과 사기가 한층 높아졌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2020년도에도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으로 시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도자와 선수 16명으로 구성된 서산시청 사격팀은 올해 제100회 전국체전을 비롯한 제14회 아시아사격선수권대회 등 국·내외 유수의 대회에서 50여개의 메달을 따내며 전국 최고의 기량을 자랑하고 있다.

 

===============================================================================

 

서산시, 아동학대 예방 어린이집 CCTV 점검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14일부터 25일까지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CCTV 관리·운영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현장 점검 대상 어린이집은 23곳으로, 관내 어린이집의 15% 가량을 랜덤 샘플링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나머지 126개소는 자체점검을 실시했다.

시는 이 기간 동안 영유아 보육법에 따라 영상정보 관리 대장 관리 및 기록 여부, CCTV 열람의 적정성 등을 확인했으며, 동절기를 맞아 사회복지시설 안전관리 매뉴얼에 따른 적정 운영여부와 어린이 통학버스 내 아동이 방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설치한 하차확인장치도 함께 점검했다.

박상길 여성가족과장은“앞으로도 계속적인 점검을 통하여 아동학대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 대산읍 새마을남녀지도자회, 사랑나눔 바자회 성료

서산시 대산읍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회장 박조열,홍혜숙)에서는 지난 25일 대산읍행정복지센터(읍장 최은환) 주차장에서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랑 나눔 바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진행된 이날 사랑나눔 바자회에서는 국수, 두부김치, 해물파전 등의 먹거리와 지역 농산물 판매 코너가 운영됐으며, 대산 지역 주민들과 지역 단체장들이 좋은 취지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훈훈한 지역행사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날 운영 수익금 전액은 불우이웃돕기성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최은환 읍장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침 일찍부터 고생해주신 새마을남녀지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나눔, 봉사, 배려의 새마을 정신이 확산되어 더불어 잘 사는 서산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대산읍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는 매년 사랑나눔 바자회 행사를 추진해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행사를 추진해 더 따뜻하고 행복한 대산 만들기에 앞장설 예정이다.


▲ 총기 사거리테스트 모습

▲ 아동학대 예방 어린이집 CCTV 점검 사진

▲ 지난 25일 열린 대산읍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사랑 나눔 바자회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