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이 개인 화분을 들고 있다.

서산시, 관내 화훼농가·상인 살리기 솔선수범!

 

평생교육과 무료 꽃꽂이 특별강좌도 운영 -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졸업식·입학식 등 각종 행사가 취소 및 연기되며 꽃 소비가 크게 줄어들어 화훼농가·상인들이 어려움에 처해있는 상황에서 서산시 공무원들이 두 팔 걷고 나섰다.

시에 따르면 지난 19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대책 보고회 이후 서산시 전 부서에서 꽃 소비 운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직원 100여명이 사비를 들여 1직원 1화분 가꾸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민원봉사과에서는 종합민원실 곳곳에 꽃 화분을 비치하는 등 각 부서별로 꽃 소비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또 공보담당관실에서는 오는 3월 14일 화이트데이에 사탕대신 꽃을 선물하기로 하는 등 직원 생일이나 기념일에 꽃 선물하기 운동도 공무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평생교육과에서는 오는 3월 3일부터 무료로(재료비 자부담) 힐링플라워 아트 특별강좌도 운영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플라워박스, 테이블 센터피스, 핸드타이드, 화관, 꽃바구니 만들기 등을 배울 수 있으며, 3월 2일까지 서산시평생학습센터를 방문하거나 홈페이지(www.seosan.learning /index.do)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사무실 꽃 생활화를 통해 쾌적한 사무실 환경도 조성하고 관내 화훼 농가와 상인도 도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화훼농가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무원들이 솔선수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난 19일 대책보고회를 개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T/F팀을 운영 중이며, ▲40억원 규모의 모바일 서산사랑상품권 발행 및 10% 특별할인 기간 운영 ▲시청 구내식당 휴무 월 1회 → 4회로 확대 운영 ▲상권밀집 지역 주·정차 단속 유예 ▲예산 신속집행으로 상반기 중 3,280억원 집행 ▲CV 피해기업·소상공인에 대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500억원, 충남도)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서산시, 국민이 제안하고 개선하는 민생규제 혁신 과제 공모

서산시는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국민이 제안하고 개선하는 민생규제 혁신과제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는 3월 19일까지 실시되며, 국민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에서 겪고 있는 각종 불편 규제를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접수한다.

공모 분야는 ▲국민복지(출산, 육아, 저소득층 및 노인복지 저해규제) ▲일상생활(교통, 주택, 의료, 교육,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등 생활 속 불편사항) ▲취업·일자리(청년·경력 단절자, 노인 등 취업 애로사항 등)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창업 및 고용, 상품생산·유통·판매 등 영업활동 애로) ▲신산업(신기술·신서비스·신재생에너지, 첨단의료 등 규제애로) 등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에 밀접한 5개 분야다.

공모신청은 국민 누구나 가능하며, 서산시 홈페이지에서 제출서식을 다운받아 전자우편 또는 우편(충청남도 서산시 관아문길1 서산시청 기획예산담당관실)으로 제출하면 된다.

응모된 제안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 생활공감모니터단·주민참여단 등 일반국민과 분야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생규제심사단’의 심사를 거쳐 10월에 우수과제를 선정·발표할 예정이다.

공모에 우수 제안자로 선정되면 행정안전부 장관상과 함께 최우수 1명에게는 50만 원, 우수 3명에게는 각 30만 원, 장려 16명에게는 각 1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일상생활과 기업현장의 각종 불합리한 규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서산시, 올해 농촌지도 시범사업에 총 29억 투입!

- 20일 서산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 열고, 56종 115개소에 총 29억 투입하기로 확정 -

서산시가 지역특화작목 발굴과 새 기술 보급을 위해 농촌지도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20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서산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를 개최해 56종 115개소에 총 29억원을 투입하기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우선 전국에서 벼 재배규모 상위 자치단체의 위상 제고를 위해 4억원을 투입해 16개소에서 벼 안전육묘 자동이송 단지 조성사업 등 식량작물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서산6쪽마늘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사업과 생강, 달래, 과수, 화훼 등 지역주산 작목의 새 기술 실증사업, 온난화 대응 체리 상품성 향상기반 조성 사업 등 새 소득 작목의 신규도입에도 10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6차 산업과 연계한 농업인 가공 사업장 시설장비 개선, 농촌체험 시범사업 조성 등에도 18개소에 4억원을 투입·운영하기로 했으며, 귀농인 및 4-H회원 영농정착 사업에도 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농업기술원 등 외부기관에 응모한 공모사업도 5종 5억원 규모로 추진해 지역농업 발전을 견인할 계획이다.

유병옥 서산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지역특화 작목 중심의 다각적인 농촌지도 시범사업 추진으로 서산시의 농업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업의 활로 모색과 시장 개방 대응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는 서산시와 농업인단체, 학계, 농촌진흥청, 농협 등 지역 농업관련 기관과 단체대표로 구성되어 농업관련 중요한 사항에 대한 심의하는 역할로 대통령령 제30368호에 의거 조직, 운영되고 있다.

 

==============================================================================

 

서산시, 충청지방통계청과 ‘아동복지통계 개발’실무협약 체결

서산시는 지난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충청지방통계청과 ‘2020년 서산시 아동복지통계 개발을 위한 실무협약 및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아동 복지 증진을 위한 지역정책 입안 및 평가의 근거로 활용할 서산시 맞춤형 통계 개발을 위해 추진됐다.

협약서에 따르면 충청지방통계청은 ‘서산시 아동복지통계’의 개발을 담당하고, 서산시는 해당 통계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를 담당하며 개발 비용을 부담하기로 했다.

서산시와 충청지방통계청은 앞선 2015년부터 협업을 통해 서산시 다문화 가구 통계(2015)와 서산시 노인복지통계(2018)를 개발하는 성과를 올린바 있다.

이번에 개발하는 ‘서산시 아동복지통계’는 행정기관이 보유한 각종 자료를 모아 서산시 거주 만 18세 미만 아동의 인구·가구 특성, 재산의 규모, 건강 상태 및 사회복지 수급 현황을 산출하는 저비용 고효율 통계로 ‘저출산 대책’, ‘아이돌봄 서비스’, ‘모자보건사업’등의 계획 수립 시 근거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문구 기획예산담당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충청지방통계청의 전문 인력과 기술을 활용한 질 높은 통계 개발이 기대된다”며 “아동복지통계 개발이 완료되면 아동 복지 정책을 수립하는 데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서산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방역 대폭 강화!

지난 19일 대구와 수도권 곳곳에서 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며 확산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서산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을 대폭 강화하고 나섰다.

시는 터미널, 경로당 등 다중이용시설 방역을 위해 4개 방역기동반을 편성하고 적극적인 사전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감염병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어린이집, 학원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손 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 위생수칙에 대한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부득이하게 추진되는 시 주관 각종 행사, 공연, 교육, 시험 등에 대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사전·사후 방역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행사장 입구에 열화상카메라를 비치하고, 필요시 행사장 인근에 임시 진료소를 운영하는 등 지역 사회 감염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 “시민들께서는 일부 확인되지 않은 과장되거나 왜곡된 정보에 현혹되어 불안해하지 마시고 평소대로 성실히 생업에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시민의 일상생활이 위축되거나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생기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가장 강력하고 확실한 방역 대책은 예방인 만큼, 손 씻기, 마스크 착용 ,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서산시, 주택건설사업승인 전면제한 기간 연장 조치

서산시는 미분양 주택 해소와 주택가격 안정화를 위해 주택건설사업에 대한 신규 사업승인 전면 제한을 오는 3월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1년간 연장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3월 1일부터 오는 29일까지 1년간 신규 주택건설사업승인 제한으로 미분양 아파트 감소 및 집값 반등 효과가 확인됨에 따른 조치이다.

실제로 2019년 말 1,894세대이던 미분양 아파트는 2020년 1월말 1,227세대로 667세대 감소했으며, 하락세에 있던 집값도 전용 84㎡ 기준 예천동 A아파트의 경우 3억 1000만원에서 3억 2500만원으로, 동문동 B아파트의 경우 1억 9700만원에서 2억 1300만원으로 일부 반등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기존에 승인을 받은 주택건설사업에 대해 서산시 주택보급률, 분양률 등의 여건을 고려해 착공 및 입주자 모집 등 시기의 조절을 유도하고, 장기 미착공 주택건설사업에 대해서도 취소 조치할 예정이다.

단,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정비사업,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주택법」에 따른 대지조성사업 및 2차 제한 실시일 이전에 인가된 주택조합 사업 등은 제한 조치 대상에서 제외된다.

석남동에서 공인중개사무소를 운영하는 A씨는 “서산시의 신규 주택건설사업에 대한 기간 연장 조치가 주택시장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영호 주택과장은“주택건설사업에 대한 여러 가지 제한 조치로 서산지역 주택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며“향후 미분양 추이 및 여건 분석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어린이집연합회 지원분과, 코로나19 대응 관계자 위문

서산시어린이집연합회 지원분과(분과장 박정희)에서는 지난 19일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24시간 비상근무 중인 서산시 보건소 관계자들을 격려 방문했다.

서산시는 지난 3일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148개소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및 시설 방역 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으며, 체온계와 살균소독제, 마스크 6700여개를 배부하는 등 바이러스에 취약한 어린이들의 감염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각 어린이집에서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대응매뉴얼에 따라 기침예절, 손 씻기, 열체크를 생활화하고 등·하원시 부모의 원내 출입을 제한하는 등 코로나19 차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박정희 분과장은“코로나19의 지역사회 차단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생하시는 시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어린이집에서도 시와 지속적인 소통으로 청정 서산을 사수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종민 여성가족과장은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비상근무를 하는 직원분들의 노고를 격려해 주신 지원분과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2020년 제1회 보육정책위원회 개최

·인지 제외한 13개 읍면동 어린이집 신규 인가 제한 -

서산시(시장 맹정호)는 지난 1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0년 제1회 서산시보육정책위원회(위원장 이창식)를 열고 어린이집 수급 계획을 심의·의결했다.

보육전문가, 어린이집 보육교사, 학부모대표, 관계공무원 등 14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는 매년 어린이집 수급계획을 비롯해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사항 등을 심의·의결하고 있다.

서산시 보육대상 인구는 2017년 11,537명, 2018년 11,305명에 이어 2019년에는 10,647명으로 계속 감소하는 추세에 있고 어린이집 정원충족률도 78.3%로 전국평균 80.9%보다 낮은 상태이다.

이에 그동안 시에서는 어린이집이 난립하거나 보육의 질적 수준이 하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019년에는 5개동 지역을 포함한 9개 지역은 인가를 허용하고 대산읍 등 6개 지역의 인가를 제한해왔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신규 인가 제한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별 아동인구수 및 어린이집 정원에 따라 성연, 인지 2개 지역만 신규 인가를 허용하고 나머지 13개 읍면동은 인가를 제한하기로 했다.

다만, 국공립어린이집, 장애아전담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공동주택 단지 내 의무어린이집, 부모협동어린이집 등은 예외적으로 인가를 상시 허용한다.

김종민 여성가족과장은 "어린이집의 지역별 균형 배치는 이용자의 편익을 증진하고 어린이집의 난립을 방지해 보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 이라며 "앞으로 어린이집 수급계획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등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2019년 국공립어린이집 6개소를 포함 7개의 신규 어린이집을 인가했다.

 

==============================================================================

 

서산시 부춘동,“코로나 꼼짝마”

- 경로당․공중화장실 등 다중이용시설 자체 방역 실시 -

-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잠정 중단키로 -

서산시 부춘동행정복지센터(동장 김영중)가 경로당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자체 방역에 나서는 등 코로나19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춘동행정복지센터는 20일과 21일 휴대용 방역기와 약품을 구비해 자체적으로 취약지 방역에 나섰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기화 조짐을 보임에 따라 방역에 바짝 고삐를 죄며 지역사회 전파 차단에 만전을 기하기로 한 것이다.

직원들은 2개조로 나누어 관내 경로당 22개소와 공중화장실 10개소, 주민자치센터에서 방역활동을 펼쳤다.

경로당에는 살균제와 소독제, 마스크 등을 배부하고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수칙을 홍보했다.

코로나가 종식될 때까지 마을 행사와 단체모임 등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부춘동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을 24일부터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지난달 2일부터 운영 중인 주민자치센터 11개 프로그램에는 400여 명의 주민이 참여하고 있다.

이미 낸 수강료는 환불하거나 기간 연장하고, 사태 추이를 지켜보며 프로그램 운영 재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김영중 부춘동장은 “코로나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면서 예방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관내 기관․단체들과 긴밀히 협력해 주민 불안 해소와 안전한 부춘동을 만드는 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지곡면, 허베이호 유류피해 사고 ‘보상받지 못한 자’에 대해 집중 접수

오는 27일까지 지곡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집중 접수창구 운영, 이후에도 7월 30일까지 접수 가능 -

서산시 지곡면에서는 2007년 12월 7일 발생한 태안원유 유출사고(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피해사고)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지 못한 자’에 대해 오는 27일까지 20개소 마을별로 집중 접수를 실시한다.

집중접수 창구는 지곡면 행정복지센터 1층 농업인 상담소에 설치되며, 집중 접수기간 이후에도 오는 7월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보상받지 못한 자’는 유류오염손해배상 보장법에 따라 법원의 사정재판, 1심, 2심 중 어느 한곳에서라도 0원을 초과해 인정금액이 있는 것으로 판결 받았으나, 확정판결에서 보상금액이‘0원’인 자이다.

이번 지원은 서산시에서 발송한 보상대상자 우편물을 수령한 피해민에 한 해 신청이 가능하며, 우편물에 동봉된 지원신청서를 지곡면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통장사본 등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접수등록이 완료되면 30일 이내에 해수부에서 지원금을 집행하게 된다.

한편 서산시 전체 대상자는 2,500여명이며, 지곡면 대상자는 414명 중 14%만 접수된 상태이다.


▲ 지난 20일 개최된 서산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 회의 모습

▲ 지난 20일 개최된 2020년 서산시 아동복지통계 개발을 위한 실무협약 모습

▲ 경로당, 공중화장실 방역 모습

▲ 위문 사진

▲ 서산시는 1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보육정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 20일 부춘동 직원들이 관내 경로당을 방문해 자체 소독을 실시하고,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홍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