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군이 수상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장

홍성군이 교육부로부터 온종일돌봄정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온종일 돌봄 정책추진 표창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얻었다고 1일 전했다.

이번 표창은 2019년 온종일돌봄 정책을 우수하게 추진해 돌봄 서비스 내실화가 우수한 교육지원청과 지자체에 공동으로 주는 상으로 올해에는 10개 시․도 20개 기관이 선정됐다. 홍성군은 충청남도 홍성교육지원청과 함께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홍성군은 맞벌이 가정 및 홍북읍 내포신도시 아동인구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2018년부터 돌봄센터를 설치해 현재 △홍성초등학교 △홍주초등학교 △내포신도시 LH스타힐스 단지 등 3개소 6실 120여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군은 전국 최초 교육부 주관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지역으로 3년간 8억을 지원 받아 ‘학교와 함께 돌봄’. ‘마을과 함께 돌봄’, ‘홍성군 틈새 돌봄’등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도농복합형 돌봄 생태계 구축에 힘써왔다.

또한 지난해에는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사업’중간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인센티브 1억 5천만 원 추가지원 받았다.

홍성군 관계자는 “양육공백과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해 맞벌이 가정의 일과 가정이 양립 가능한 환경 조성과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방과 후 돌봄사업을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라며 “자녀를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군이 중심이 돼 돌봄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

 

광천청년회의소, 광천읍 지키는 ‘희망’ 백신

마을회관 방역 봉사 및 마스크 배부 협조

광천청년회의소(이하 광천 J∙C)가 지난 24일부터 30일까지 광천읍 일원에서 코로나19 방역 봉사활동과 예방물품을 배부하는 등 아름다운 선행을 펼쳤다.

최근 홍성군 확진자 발생으로 지역민들의 불안감이 날로 커져가는 시점에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코로나를 극복하고 방역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자 광천 J∙C는 봉사활동을 자처했다.

이들은 광천읍에 소재한 마을회관 42곳을 중심으로 집중 방역활동을 실시하고 각 마을 이장님들과 함께 만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손소독제 및 마스크를 배부하는 일에도 적극 협조했다.

광천 J․C 이성행 회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전국적으로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불안감이 커지고 있기에 방역봉사를 실시하게 됐다"며 "지역발전을 위해 봉사하고 유대를 갖는 단체로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방역활동에 힘을 보태겠다”라고 밝혔다.

신주철 광천읍장은 "광천 J∙C 회원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라며 “광천읍에서도 코로나로부터 주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코로나 확산 방지 및 예방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

 

금마면, 벽화로 되살아난 굴다리 ‘작은 미술관’

2019년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 선정, 주민자치위가 참여하고 감독

금마면 화양리의 한 굴다리가 작은 미술관으로 변신했다. 지난해 홍성군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에 선정된 금마면 평촌마을‘굴다리에 만드는 작은 미술관’이 금마면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한숙)의 적극적인 참여와 감독 하에 지난 3월 31일 완료됐다.

금마면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월 벽화디자인을 위한 회의를 열고, 한 달 간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아 화양리 평촌마을로 들어가는 굴다리에 금마면을 상징하는 벽화를 주민과 함께 그려 넣었다.

파란 하늘과 흰 구름을 바탕으로 독립만세운동의 성지인 금마면을 상징하는 독립운동가의 모습과 함께 금마면 철마산의 모습을 그려 넣는 등 굴다리라는 한정된 공간에 금마면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박한숙 위원장은“무채색이었던 굴다리에 금마면민들에게 의미 있는 벽화를 그려 어둡고 지나기 무서웠던 굴다리가 생기 넘치고, 지나고 싶은 굴다리로 바뀌게 되었다.”라며 개선된 마을환경에 자부심을 드러냈다.

이어 “2020년 주민참여 혁신모델 공모사업 중 하나인 ‘동네자치 시범공동체 지원’공모에도 지원해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돕는 사업이 선정됐다”라며 “앞으로 이 사업을 적극 추진해 지역 발전을 위해 금마면주민자치위원회가 발 벗고 나서겠다”라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 마을회관을 방역하고 있는 광천JC 회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