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시적 소비쿠폰 지급 기준 안내

 

서산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의 생활안정과 소비여력 제고를 위해 국비 22억 3000만원을 투입해 한시적 소비쿠폰을 지급한다고 10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서산시에 주소를 두고, 3월 중 기초생활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및 차상위 계층 중 하나 이상의 수급 자격을 보유한 자와 관내 사회복지시설 수급자로 총 3,980가구, 5,367명이 혜택을 받게 될 예정이다.

지원금은 급여자격과 가구원수별로 차등 지급되며, 4개월 총액 기준으로 기초생활 생계‧의료수급자는 1인 가구 52만원, 4인 가구 140만원, 기초생활 주거‧교육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은 1인 가구 40만원, 4인 가구 108만원, 시설수급자는 52만원을 받게 된다.

단, 총 사업기간 4개월(4월~7월)의 지급액을 1,2차로 분할해 지급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산사랑상품권으로 지급되며, 대형마트, 유흥업소, 사행성 오락업소 등을 제외한 슈퍼마켓, 학원, 주유소, 식당 등 다양한 업종의 2700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별도 신청절차 없이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사전 휴대전화 문자안내 등을 통해 대상 자격별로 지급 일자를 달리해 순차적으로 배부할 예정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한시적 소비쿠폰 지급으로 저소득층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최대한 빠르게 지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산시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고 치킨 먹자!

일부터 19일까지 카카오톡 채널 추가 이벤트 실시 -

서산시 채널 추가·댓글게시자 중 50명 추첨해 치킨·콜라 세트 기프티콘 발송 -

서산시가 지난 1일부터 운영 중인 서산시 카카오톡 채널 활성화를 위해 이벤트를 실시한다.

시는 10일부터 19일까지 서산시 채널 추가 및 댓글 게시자 중 추첨을 통해 50명을 선정하고, 2만원 상당의 치킨·콜라세트를 증정한다고 밝혔다.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서산시를 검색해 채널을 추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 댓글을 남기면 되며, 기존 채널 추가자들도 댓글을 남기면 참여할 수 있다.

선정 결과는 22일 10시 알림톡을 통해 공개되며, 상품은 기프티콘으로 발송될 예정이다.

이기영 공보담당관은 “서산시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시의 다양한 소식과 유용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생활불편 민원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며 “이번 이벤트에 시민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일부터 운영 중인 서산시 카카오톡 채널은 서산시의 최신 소식과 정보뿐만 아니라, 재난·재해·방역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빠르게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온통서산' 카카오톡 채널과 연계되어 있어 생활불편 민원도 온라인으로 신속하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

 

서산시농업기술센터, 볍씨 소독 철저 당부

올바른 종자소독으로 건강한 모 기르기 -

서산시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키다리병, 깨씨무늬병, 세균벼알마름병, 벼잎선충 등 종자전염병 예방과 고품질 서산쌀 생산을 위해 벼 종자소득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키다리병은 대표적인 종자전염병으로 종자소독을 통하여 병이 발생되기 전에 원천적으로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벼 종자소독방법은 정부 보급종 중 소독 처리되어 보급된 종자는 살균제만 분의 처리되어 있어 살충제를 추가하여 소독하면 되고, 미 소독된 종자와 자가채종 종자는 온탕침법(60℃의 물에 10분 침지) 처리를 한 후 볍씨발아기를 사용하여 종자량의 2배에 해당하는 물에 적용 살균제와 살충제를 이용 30℃의 물에 48시간 소독(약제별 차이가 있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종자소독에 앞서 염수선이나 종자선별기, 탈망기를 이용해 건전한 종자를 선별하여 사용하는 것이 건전육묘 육성의 시작이며, 우리지역 이앙적기(5월 25일∼6월 5일)를 감안하여 종자소독은 4월 20∼30일, 못자리는 4월 25일∼5월 5일에 실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품질 서산쌀 생산의 첫걸음은 철저한 종자소독”이라며 “키다리병 등 주요 종자전염병 예방을 위해 정해진 종자소독 방법을 준수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벼 종자소독 및 못자리 설치관리 중점지도를 위해 현지출장을 통한 영농현장 밀착지도를 실시하고, 벼 종자소독 요령 팜플렛 3,000매를 제작해 배부하는 등 종자전염 병해충 최소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

 

서산시, 7월까지 농업기계 임대료 전액 감면!

서산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농산물 소비 둔화와 가격하락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을 돕기 위해 농업기계 임대료를 오는 7월까지 전액 감면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조치로 농업인들은 농기계임대사업소의 농기계 3300여대를 무료로 대여해 사용할 수 있어,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농가 경영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많은 농업인들이 임대사업소를 방문해 농기계를 임대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입구에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전 직원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것은 물론 농기계에 대한 소독을 완료하고 상시 소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성태 농업지원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농업인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란다”며 “농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업기계의 효율적인 이용과 영농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 4월부터 농업기계임대사업소를 평소보다 한 시간 빠른 오전 8시에서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지면에 위치한 본소는 농작업 일손돕기에 나선 자녀들과 소규모 영세농, 귀농·귀촌인들의 편의를 위해 토요일, 일요일을 포함한 공휴일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

 

서산시, 2019 지방규제혁신 인증평가 우수기관 선정

- 2019년 충청남도 규제혁신 시군평가 1위에 이어, 연이은 쾌거!-

- 충남도 내 유일! 국무총리 표창과 특별교부세 1억원 받아 -

서산시가 지난해 충청남도 규제혁신 시군평가 1위에 선정된데 이어 또 다시 충청남도 내에서 유일하게 2019 지방규제혁신 인증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명실공히 전국 최고 수준의 지방규제혁신 선도 지자체로 자리매김했다.

시는 ‘2019년 지방규제혁신 인증평가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국무총리 기관표창 및 인증서를 수여받고 재정인센티브로 1억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2019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인증제’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2개의 진단 항목과 분야별 5개 진단 항목에 대한 실적 검증 및 현지심사 등을 거쳐 우수기관으로 인증(유효기간 2년)하고 기관 표창과 재정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올해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서산시를 포함한 8곳이 최종 선정됐으며, 재정인센티브로 받은 특별교부세 1억원은 시민을 위한 성과 확산을 위해 현안 시책 사업비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평가에서 서산시는 규제혁신에 대한 맹정호 서산시장의 추진의지와 지자체의 노력, 규제애로 해소 등 공통분야와 적극행정 활성화 분야에서 골고루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찾아가는 지방규제신고센터 운영, 민관협업체계를 활용한 규제개선 사항 사후관리 강화 등을 통해 시민의 혁신 요구를 파악하려는 노력도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한 공동주택 지원사업 대상 확대,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 사업 확대, 지역특산품 생산 기업의 공유재산 사용료 감경대상 확대, 시민 재산권 보호를 위한 건축물 부설주차장 구조설비기준 완화 등의 조례 개정을 통해 발굴된 불편 규제들을 해소하고, ‘어업폐업 신고 행정절차 개선’, ‘관광홍보 안내판 설치규정 완화’를 위한 규제개선과제를 발굴·건의해 중앙부처 제도개선이 협의 되는 등 시민이 체감하는 규제혁신을 위한 소기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2019년 충청남도 규제혁신 시군평가 1위에 이어 전국 우수기관으로도 인증받은 것은 서산시의 규제혁신을 위한 여건이 체계적으로 조성되었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지방규제혁신 선도 지자체로서 2020년도에도 적극행정을 통해 시민과 기업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서산시, 전기이륜차 15대 민간보급사업 시행

서산시는 온실가스 저감 및 대기질 개선으로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이륜차 민간보급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전기이륜차 보조금은 차종에 따라 다르며, 규모별 최대지원액은 경형 210만원, 소형 260만원, 중형 290만원, 대형 330만원이다.

또한 최대지원액 범위 내에서 내연기관 이륜차를 폐차하는 경우 20만원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15대 중 3대를 우선 지원 물량으로 별도 배정해, 취약계층(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독립유공자), 다자녀, 미세먼지 개선효과가 높은 차량(배달용, 내연기관이륜차를 전기차로 대체 구매) 구매자에 우선 지원한다.

신청 자격은 4월 6일 이전 서산시에 주소를 둔 만18세 이상 시민이며, 구매자가 전기이륜차 판매 대리점을 통해 차량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대리점은 접수된 신청서류를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시스템(www.ev.or.kr/ps)을 통해 서산시에 신청하고, 시는 대상자를 선정 후 차량 출고 및 보조금 신청이 완료되면 보조금을 지급하게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서산시청 홈페이지 또는 환경생태과 기후대기팀(041-660-3364)로 문의하면 된다.

 

================================================================================

 

서산시농업기술센터, 과수 화상병 예방약제 적기 살포 당부

서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관내 사과·배 재배 농가에 과수 화상병 예방약제를 적기에 살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시 농기센터는 관내 사과·배 재배 전 농가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방제약제 배부를 완료 했으며, 적기살포 요령을 중점 지도하는 등 사전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화상병은 사과·배 등 인과류 과수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병으로, 국가에서 금지 병해충으로 분류해 관리하고 있으며 한 번 발생하면 포장 전체를 소각하거나 매몰 처리해야할 정도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사전방제가 중요하다.

특히 잎과 꽃눈이 돋아나는 요즘이 화상병 방제 적기로 사과는 신초 발아 전, 배는 꽃눈 발아 전에 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시 농기센터 관계자는 “과수화상병은 일단 발생되면 치료가 불가능하므로 의심증상 발견 시 농업기술센터 병해충 신고전화(☎1833-8572)로 즉시 신고해 달라”며 “사전방제가 중요한 만큼 과수 화상병 예방약제를 적기에 살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서산시는 지난 8일 한서대학교(총장 함기선)에서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써달라며 마스크 3만장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된 마스크는 한서대의 자매대학인 중국 무한설계공정대학으로부터 기증 받은 마스크로 시는 1만 5000매는 교육지원청에 전달하고, 나머지 1만 5000매는 관내 노인 및 장애인시설 입소자들에게 배부할 계획이다.

한편 서산시와 한서대학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긴밀히 협업해 오고 있으며, 한서대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온라인 수업을 코로나19 안정 시까지 연장하고, 기존 4월 10일부터 예정되어 있던 기숙사 입소기간도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또한 4월 1일 이후 입국하는 외국인 유학생에 대해서는 수송부터 자가격리, 식재료 지원까지 시와 함께 매일 체크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인 유학생의 입국을 6월말까지 전면 차단하고 별도학기제를 운영할 예정이다.


▲ 서산시가 지난 1일부터 운영 중인 서산시 카카오톡 채널 활성화를 위해 이벤트를 실시한다.

▲ (포토뉴스)지난 9일 서산시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이종규)에서는 서산시청을 방문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 300만원을 기탁했다.

▲ (포토뉴스)서산특산품유통사업단(대표 홍진웅)에서도 독거어르신 농산물꾸러미 포장작업 시 자원봉사를 통해 절감한 인건비 150만원을 기탁했다.

▲ 서산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농산물 소비 둔화와 가격하락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을 돕기 위해 농업기계 임대료를 오는 7월까지 전액 감면한다.

▲ 맹정호 서산시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방제 모습

▲ (포토뉴스)한서대학교 마스크 기탁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