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격수업 역량강화 연수 모습

9일 온라인 개학에 따른 부성초등학교와 서림초등학교에서 찾아가는 원격수업 역량강화 연수가 진행됐다.

이날 연수는 16일부터 순차적으로 실시하는 초등학교 온라인 개학을 대비하여 전문 강사가 소개하는 충남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 ZOOM, ivcam 등 온라인 수업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플랫폼을 실습을 통해 익혔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원격 수업에 대해 많이 염려하고 있는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을 생각하며 활용될 다양한 자료와 플랫폼에 관심을 가지고 열의 있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진행을 위한 실습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앞서 서산교육지원청은 원격수업 현장지원단을 구성해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학교별 원격수업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원활한 원격수업을 위해 양질의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 공간인 학년별 ‘서산교육 학년 샘’ 밴드를 개설하여 원격수업 준비와 애로 사항을 나누고 있다. 앞으로 원격수업 운영 현장 컨설팅을 통해 단위학교 온라인 개학에 따른 교육과정 내실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선희교육장은 “등교 수업이 아닌 원격 수업으로 학교 현장에서 다각적인 어려움이 예상 된다. 원격수업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지원, 정보통신 윤리교육 강화, 소외계층 학생들에 대한 지원 확대 등 원격수업이 종결되는 날까지 지속적인 지원을 힘쓸 것이다.” 라고 밝혔다.

 

================================================================================

 

15회 졸업생 케이엔제이씨 윤정현 대표,

서일고에 손세정제 및 분사소독제 기부

지난 4월 9일 서일고등학교 15회 졸업생인 ㈜케이엔제이씨 윤정현 대표가 모교에 손세정제와 분사소독제를 기부함으로써 모교사랑의 훈훈한 정을 전달했다.

이날 ㈜케이앤제이씨 윤정현 대표는 서일고등학교 이사장실을 방문하여 모교의 후배들의 코로나19예방에 도움을 주고자 자신의 회사에서 생산한 200만원 상당의 손세정제와 분사소독제를 기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정현 대표 외에도 다수의 관계자들도 동석했다.

윤대표의 모교에 대한 애정과 후배들의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배려하는 마음을 전달받은 서일고등학교 조한구 이사장은 “학창시절을 추억하며, 따뜻하고 배려 깊은 마음으로 변함없는 모교에 대한 애정을 보여준 15회 졸업생 윤정현 대표에게 감사한다. 본교의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환경 예방과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윤정현 대표는 지난 2014년 지역 어린이들과 노인들에게 의약품을 전달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수천 만원 상당의 물품을 기부하는 등 고향사랑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18년 서산시 시정발전 유공시민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윤정현 대표는 “코로나19로 정상적인 학교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교의 후배들 모두를 안타깝게 여기며,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명문 서일고등학교로 거듭나는 모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케이앤제이씨는 렌즈세정액 부분에서 대한민국소비자 만족도 1위와 한국 브랜드선호 1위를 몇 년째 수상하는 등 업계에서 탄탄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

 

서산교육지원청, 장애학생 원격수업지원을 위한 T/F 팀 협의회 개최

코로나 19 감염병 대응 온라인 개학을 위한 TF팀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선희)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 대응에 따른 온라인개학을 대비하여 장애학생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서산시의 초등교사 5명과 중등교사4명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강용진장학사 외 교사 1명으로 구성된 T/F팀은 4월 7일(화) 협의회에서 장애학생 원격수업 현장지원을 위한 세부사항을 논의하였다.

모두가 처음 겪는 초유의 상황에서 일선 교사들은 많은 혼란을 겪고 있고 각 학교마다 대응방법이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학교 현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으나 이날 열린 협의회를 통해 장애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함께 모색하였다.

장애학생의 특성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수업방법과 원격수업의 출결인정에 대한 방법들을 함께 논의하는 과정에서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한 학부모의 피로감과 스트레스에 대한 우려와 그에 대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었다.

협의회 결과, 각 학교별로 실시하는 원격수업을 위하여 제작된 다양한 자료들을 함께 공유하여 활용함과 동시에 서산교육지원청에서는 오랜 시간 각 가정에서 지내고 있는 학생들과 부모들을 위한 학습 및 교육복지 꾸러미를 준비하여 각 가정에 공급하고 학부모상담 채널을 개설할 예정이다.

 

================================================================================

 

서동초등학교, 온라인으로 만나는 교실

서동초등학교(교장 나정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입학, 등교하지 못하는 전 학년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가정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2020학년도 온라인 개학을 대비하기 위해 교과서와 학습지를 각 가정에 배부하였다.

모든 배부는 학교 운동장에서 이루어졌다. 배부일자를 미리 정해 전 가정에 알림을 보낸 후 학부모 혹은 학생에게 담임교사가 교과서를 전달하였다. 다만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하여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며 또한 학부모끼리의 사회적 거리두기도 염두에 두며 넉넉한 시간 동안 배부가 이루어졌다. 이와 함께 디지털 교과서와 학습지원을 위한 통합도서관 활용 안내를 문자 메시지, 온라인 학급방(클래스팅, 밴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내하여 가정에서도 자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온라인 개학을 대비하여 각 학급에서 e-학습터 중심의 온라인 학습자료 등을 제공하며 가정에서도 지속적인 자율학습이 가능하도록 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개학 전까지 학생들의 학습 지원을 위한 도서자료 등을 충남 통합도서관사이트를 통하여 각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온라인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최신 태블릿을 대여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서동초등학교는(교장 나정희) 교육부에서 발표한 초·중·고·특수학교 온라인 개학에 따라 4월 16일(목)부터 순차적으로 원격수업을 실시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등교개학이 어려워진 상황이지만 온라인개학 후 학생들과 등교개학 못지않은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일구어나가도록 준비하며 하루빨리 건강한 모습으로 학생들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서동초등학교, 코로나19, 예방으로 이겨내요!

서동초등학교(교장 나정희)는 4월 2일 학생들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하여 학교 교실 전문 소독업체를 통해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무독성 약품과 분사기를 사용하여 교실 등 학교 실내 전체에 살균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교 현관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효율적으로 체온을 측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교내부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발열체크와 손소독제 사용 그리고 열화상 카메라를 통한 체온측정으로 보다 철저한 예방활동이 이루어졌다.

예방활동은 학교교실과 현관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개학 후 학생들이 매일 이용할 급식실에서도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예방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코로나 19 예방 지침 중 중요사안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칸막이를 설치하였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주로 비말감염 즉 기침, 재채기 등을 했을 경우 침방울 안에 있던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퍼지는 방식으로 감염된다. 환자의 침방울이 튈 정도로 가까운 거리(2m 이내)에서 주로 일어나며, 밀폐된 곳에서는 공기로도 전염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상황을 대비하기 위하여 함께 밥을 먹는 급식실에서는 대면 접촉을 대비하여 칸막이를 설치하여 학생들끼리의 비말감염을 예방하였다.

학생들이 등교개학을 했을 경우에는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적극적으로 권고할 예정이다. 그리고 빈번한 환기를 통하여 공기 순환을 유도하여 공기 전파를 예방할 것이다.

경험한 적이 없는 이례적인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학교는 적극적으로 개학 후 학생들의 건강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

 

서산서남초등학교, 꽃이 반기는 학교로! 등교 개학 맞이 화단 새단장

등교 개학을 준비하며 교직원, 학부모가 힘을 합쳐 화단 새단장에 나서

서산서남초등학교(교장 신영권)는 2020년 4월 7일(화) 오후 2시경 교직원, 학부모가 힘을 합쳐 등교 개학 맞이 화단을 새 단장하였다.

코로나 전염 예방을 위하여 현재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는 바쁜 와중에도 등교 개학을 기다리는 학생들의 고운 마음을 생각하며 교직원, 학부모 대표가 함께 힘을 합치기로 한 것이다. 비록 함께 할 수는 없지만, 앞으로 올 학생들을 생각하며 넝쿨장미, 영산홍 등 다양한 종류의 꽃으로 화단을 가득 메웠다. 학생들이 알록다록 예쁜 색깔로 가득찬 학교를 보며 설레할 모습들이 눈에 보이는 듯 교직원, 학부모 모두의 얼굴에 웃음이 떠나질 않는 시간이었다.

꽃이 아름답게 피어나는 동안 하루 빨리 사태가 완화되어 학생들이 등교하여 함께 꽃을 보며 웃고 떠들 수 있는 활기찬 서산서남초등학교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

 

서산여자중학교, 학생들과 온라인에서 만나요

온라인수업을 위한 막바지 준비

서산여자중학교(교장 안인찬)는 4월 7일(화)~4월 8일(수) 원격수업 연수를 실시했다.

4월 9일(목) 3학년을 시작으로 4월 16일(목) 1, 2학년들의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본교 도서실에서 4월 7일(화) 원격수업 연수가 개최되었다. 해당 연수에서는 e학습터의 과목 개설 등 변경된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그동안 준비해둔 강의 자료를 시연하며 제작 방식 등을 나누며 학생들을 위한 강의 자료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한편, 4월 8일(수)에는 외부 초청 강사를 통해 앞서 실시된 원격수업 연수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메우는 시간을 가졌다.

전문 강사의 강의를 통해 선생님들 간의 정보 공유, 전화 문의 등으로는 알 수 없었던 활용법을 알 수 있어 매우 의미가 컸다. 이처럼 원격수업 연수를 통한 자체 제작 영상 시연회, 영상 제작 방법, 저작권과 초상권에 관한 안내 등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


▲ 손세정제 및 분사소독제 기부 모습

▲ 서산여자중학교 원격수업 연수 사진

▲ 서동초등학교 코로나19 예방 모습

▲ 장애학생 원격수업지원 협의회 모습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