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육원 이수광 원장이 나서 교육정책 연구의 방향, 교육 연구 방법 등을 온라인으로 강의하는 모습

정책연구 수행 및 학습연구년제 교사

특별 연수 온라인으로 진행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 교육정책연구소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정책연구 15과제를 수행하는 교원들과 학습연구년제 교사들의 연수도 온라인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장 교원들이 수행하는 이번 정책연구는 연구과제별로 나누어 단기 연구과제는 5개월, 중기 연구과제는 8개월 동안 진행된다. 그동안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협의회가 어려워 연구 진행이 지체되고 있었는데, 온라인을 활용하여 선행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연구 방향을 논의하는 등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하였다. 정책연구는 현장 교원 7∼12명이 모여서 특정 주제를 정하고 공동연구를 수행한 다음 결과물을 산출한다. 올해는 총 115명의 교원이 참여하여 15개 과제를 연구한다

올해 학습연구년제에 참여하는 정책형 연구교사 공동연수가 총 20회 계획되어 있는데, 1차 특별연수를 지난 7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이날 연수는 경기도교육원 이수광 원장이 나서 교육정책 연구의 방향, 교육 연구 방법 등을 강의하였다. 다음 14일 2차 연수는 쌍방향 토론이 가능한 화상회의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교육정책연구소 박용주 소장은 “앞으로 화상회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연구과제와 학습연구년 참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일상적인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충남교육청, 교사·학부모 단체와 화상회의 진행

성공적인 온라인 개학을 위해 교사·학부모 의견 청취

코로나19가 바꿔놓은 교육계 풍경이 온라인 원격수업만은 아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을 위해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 간 화상 회의가 상시화되고 있으며, 이제 교육청과 지역 기관, 단체의 간담회도 화상 회의로 바뀌고 있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9일 중3, 고3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지는 온라인 개학과 관련해 도내 교사·학부모 단체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8일 화상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에는 충청남도교원단체총연합회 조붕환 회장,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 전장곤 지부장, 충남교사노동조합 장은미 위원장, 충남녹색어머니연합회 김미애 회장, 충남학교운영위원협의회 최대석 회장, 홍성학부모회장협의회 이진영 회장과 김지철 충남교육감을 비롯한 교육청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설치한 영상회의 도구인 줌(Zoom)을 이용해 성공적인 온라인 개학을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과 개학 연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 등 교육가족에 대한 지원책을 집중하여 논의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원격수업은 미래교실의 한 갈래이다.” 며 “쌍방향 원격수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교육가족들과 화상회의를 통해 만나고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

 

충남교육청, 올해 행복나눔 기자단 공개 모집

지역별 협의회, 기사 첨삭 편집위 통해 소속감과 전문성 강화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지역사회와 학교 현장의 미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교육공동체의 참여를 통해 교육 정책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올해 충남교육소식 행복나눔 기자단 150여 명을 17일까지 모집한다.

행복나눔 기자단은 충남교육청 인쇄 소식지와 온라인 충남에듀있슈, 유튜브 채널, 소셜미디어에 기사 혹은 영상으로 일선학교와 지역사회의 생생한 교육소식을 송고하고, 정책 제안, 제도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해 제공하게 된다.

도내 중1부터 고3까지 학생과 전체 학생의 학부모, 교육청 평생교육기관 수강생을 비롯한 충남도민이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20일 수습기자를 선정한 후 10일간의 활동을 거쳐 다음 달 4일 최종 기자단을 확정할 계획이다.

충남교육청은 소정의 원고료와 함께 기자단 활성화를 위해 전문성 강화 연수, 정기 협의회를 개최하고 학생기자에게는 봉사 시간을 부여하며 우수 활동자는 내년 2월 교육감 표창을 수여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소속감을 높이기 위해 지역별 협의회를 구성하고 기사 첨삭 편집위원회를 운영해 전문성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진재봉 소통담당관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통해 훌륭한 충남 교육정책과 미담사례를 널리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충남교육의 긍지를 높이는 행복나눔 기자단에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행복나눔 기자단 참여 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충남교육청 소통담당관 041-640-6528로 문의하면 된다.


▲ 교사·학부모 단체와 화상회의를 하고 있는 김지철 교육감과 충남교육청 관계자들

▲ 2020 행복나눔 기자단 모집 웹 포스터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