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태안군은 관내 8개 마을에서 운영하던 ‘마을영농단’을 올해 19곳(추가 11곳)으로 늘려 확대 운영한다.

 

-지난해 8개 마을에서 올해 19개 마을로 확대-

-2억 2천만 원 들여 총 39종 농기계 구입 지원-

 

태안군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영세ㆍ고령농가의 영농지원을 위해 적극 나섰다.

군은 관내 8개 마을에서 운영하던 ‘마을영농단’을 올해 19곳(추가 11곳)으로 늘려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마을영농단’은 가세로 군수의 공약사업으로 영세농이나 고령농가 등 영농취약계층의 안전한 영농지원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트렉터나 콤바인 등 대형농기계를 보유하고 대리경작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마을의 농업인 5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군은 대형농기계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부속작업기 등을 지원한다.

군은 지난해 ‘마을영농단’ 운영 결과, 농가들의 호평이 이어짐에 따라 올해 관내 전 마을을 대상으로 지원 신청을 받아 △송암1리ㆍ장산2리(태안읍) △승언2리(안면읍) △고남4리ㆍ고남5리(고남면) △당암리ㆍ양잠2리(남면) △소근2리ㆍ영전2리ㆍ시목1리(소원면) △사창2리(이원면) 마을 등 총 11개 마을을 추가 선정했다.

선정된 ‘마을영농단’에는 마을 내 영세ㆍ고령농가의 영농작업에 수행되는 벼 육묘나 방제ㆍ수확 등에 필요한 육묘파종기ㆍ농약살포기ㆍ고구마작업기ㆍ제초제 에어보트 등 총 39종의 농기계 구입비 2억 2천만 원을 지원한다.

앞으로, 군은 5월 중순까지 농기계를 지원해 모내기 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영세농가 등이 제대로 지원받고 있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영세농이나 고령농가 등 영농취약계층이 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며 “마을영농단 제도의 정착과 확대 운영을 통해 농가의 적기 영농실현 및 경영 안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 8개 ‘마을영농단’에 각종 농기계 구입을 지원(1억 8천만 원)해, 영세농 등 126농가(119ha)가 대리경작 도움을 받은 바 있다.

 

================================================================================

 

태안군, 못자리 병해관리 나선다!

-이상 저온현상으로 벼 못자리 잘록병 발생 우려, 영농종합상황실 운영해 영농현장 중점지도 나서-

 

태안군이 안전한 벼 재배를 위해 못자리에 대한 철저한 온도 관리를 당부하고 나섰다.

군에 따르면, 최근 이상 저온현상과 큰 일교차 때문에 각종 못자리 병해가 발생하고 있어 못자리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못자리의 온도나 습도가 지나치게 낮거나 높으면 모잘록병ㆍ키다리병ㆍ뜸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이달은 최저기온과 한 낮의 기온 차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돼, 못자리 일수가 증가할수록 뜸묘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군은 예상하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못자리 병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 관리 및 온도관리에 주의해야 하고, 낮에는 25℃이상, 밤에는 15℃이하의 온도가 되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또한, 뜸묘 및 모잘록병 방제약제를 적기에 뿌려 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27일부터 5월 31일까지 영농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영농현장 중점 지도에 나서고 있다.

 

================================================================================

 

태안군, ‘희망 두배’ 희망키움통장Ⅱ 신규 가입자 모집

 

태안군이 주거ㆍ교육급여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자활·자립을 위해 적극 나선다.

군은 오는 19일까지 희망키움통장Ⅱ 2기 신규 가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희망키움통장Ⅱ’란 차상위계층 등이 3년 동안 근로활동을 유지하면서 매월 10만 원씩 저축하면, 근로소득장려금으로 매월 10만 원을 매칭해 3년 만기 시 720만 원과 이자가 지원되는 통장이며, 만기금은 주택구매ㆍ교육ㆍ창업 등 자립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신청대상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주거ㆍ교육급여 수급가구 또는 차상위계층으로, 가입희망자는 오는 19일까지 주소지 읍ㆍ면사무소를 방문해 필요서류를 제출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 복지증진과(041-670-2594)로 문의하면 된다.


▲ 영농현장 지도 모습.

▲ <사진설명> 태안군이 주거ㆍ교육급여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자활·자립을 위해 오는 19일까지 희망키움통장Ⅱ 2기 신규 가입자를 모집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