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현장탐방] 소멸위기에 놓인 충남 어촌마을, 현장에서 말하는 현실은

 

충남지역 대부분 어촌마을마다 인구가 심각하게 줄어들고 있어서 소멸의 위기에 놓여 있다.

하지만 귀어인구도 늘지 않고 있는데 10년 넘게 어촌에 살아도 어촌계원이 될 수 없어 더 큰 문제가 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어촌이 갈수록 멍들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다.

어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수년 전부터 정부가 어촌 인구 문제에 대해 각종 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현실은 달라진 것이 없다.

정부가 오래 전부터 귀어귀촌 정책을 펼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촌에 비해 어촌 인구가 늘지 않는 것은 어촌의 진입장벽 문제도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15일 충남지역 00어촌에 귀어한 박00씨는 “귀농에 비해 귀어가 훨씬 어렵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어촌에 정착하려면 지역 공동체인 어촌계 가입해야 하는데 외지인이 어촌계에 가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2016년부터 연회비 1만원만 내면 마을 공동양식장에서 바지락을 캐며 살 수 있도록 변한 어촌도 있다. 태안군 안면도 만수동마을의 경우 4년여 동안 18명이나 어촌계에 가입했다. 외지인 두 명이 귀어하고 싶어하는데 빈 집이 없어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갯마을은 마을연금제도 시행한다. 주민들이 바지락을 채취해 공동 판매할 때 수수료를 떼 모았다가 80세 이상, 환자·장애인 등 조업하기 힘든 어촌계원에게 연금을 주는 제도다. 어촌계원 96명 중 22명이 해마다 300만원씩 연금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충남 어촌에 진입장벽 완화 바람이 분다. 충남도가 2016년 전국 처음 도입한 ‘어촌계 진입장벽 완화 사업’도 한몫한다. 많게는 2000만원에 달하는 어촌계 가입 조건을 낮추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난해까지 4년 간 총 416명의 외지인이 귀어해 어촌계에 가입했다.

충남도는 최근 진입장벽을 낮춘 만수동어촌계(최우수상), 서산시 대로어촌계(우수상)와 왕산어촌계(장려상) 등 3곳을 올해 우수어촌계로 선정해 시상했다. 2016년부터 충남 169개 중 15곳이 우수어촌계로 뽑혔다. 도는 이들 마을에 6000만원에서 최고 1억원까지 지원한다.

한편, 어촌에서 인생 2막을 시작하는 귀어인의 현장 정착을 돕는 귀어학교가 충남 보령에서 문을 연다.

최근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보령시 대천항 소재 수산자원연구소 내에 귀어학교를 마련해 내달 중순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귀어학교는 지난해 7월 기초공사를 시작해 지난달 내부 마감공사를 마친 상태로 학생방, 다목적실, 주방, 세탁실 등 기숙사 생활을 위한 시설을 갖췄다.

도 수산자원연구소는 교육생을 선발해 6주간 어업·양식업·창업에 필요한 이론과 현장실습, 조종면허 취득과정 등을 교육할 계획이다.

또 어촌계에서 1주일간 생활하는 어촌살이 캠프로 어촌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지역 주민과 화합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특히 귀어학교를 졸업한 교육생이 어촌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게 사후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졸업생 연락망을 구축해 귀어현황을 파악하고 귀어 관련 정보제공과 관내 어업인 멘토링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