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여성·가족·청소년 터전 건립 밑그림 그린다

- 도, 28일 2개 기관 건립·이전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충남도는 28일 도청에서 도 관계자와 자문위원, 충남연구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여성가족플라자(가칭) 건립·충남청소년진흥원 이전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균형발전특별법’ 국회 통과로 공공기관 이전을 감안한 ‘특화가로’ 조성에 따라 기존 건립 예정지 변경이 불가피하게 되면서 재추진한다.

특히 이번 착수보고회는 충남여성가족플라자와 청소년진흥원 간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공동 개최하고, 연구 추진 방향 및 의견 수렴 내용 등을 공유했다.

먼저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용역 수행을 맡은 충남연구원이 충남여성가족플라자 기본 계획 및 타당성 분석 연구용역 내용을 보고했다.

충남여성가족플라자는 여성·가족 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로드맵을 설정할 계획이다.

주요 과업은 △설립 방향 및 운영 전략 △충남형 여성가족플라자 모델 제시 △설립 여건 및 타당성 조사·분석 △지방재정투자심사 및 공공건축심의 기초 자료 작성 등이다.

이어 충남연구원은 충남청소년진흥원 이전 신축 기본 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대해 보고했다.

충남청소년진흥원은 청소년을 도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중추기관으로서 다양화된 청소년의 욕구에 맞춰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이전을 추진 중이다.

이번 용역의 주요 과업은 △환경 현황 조사·분석 △이전 건립 기본 계획 수립 △이전 건립 방향 및 여건 분석 등이다.

충남여성가족플라자 건립 연구용역은 오는 12월 말까지, 청소년진흥원 이전 연구용역은 내년 2월 말까지 진행하며 최종보고회를 통해 각각 마무리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자문위원들은 △여성 권익 보호 △가족 친화적 환경 조성 △청소년 역량 강화 △여성·가족·청소년정책 컨트롤타워 마련 등 충남여성가족플라자 건립 및 청소년진흥원 이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도 관계자는 “두 기관 모두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짜임새 있게 용역을 추진할 것”이라며 “여성과 청소년의 활동을 지원하고, 권익을 보호하는 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논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

 

‘8.15 서울집회’ 참가자 명단 제출 행정명령

- 양승조 지사 기자회견…“참가자 모집·인솔·전세버스사 등 대상” -

- 종교계 ‘비대면’ 협조 재요청…의료계 2차 파업에는 경고 메시지 -

 

최근 수도권을 비롯,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8.15 서울 도심 집회 참가자 명단 제출 행정명령을 내렸다.

의료계 2차 총파업과 관련해서는 엄격한 행정적·법적 조치를 예고하고 나섰다.

양승조 지사는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비대면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전국 곳곳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고,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 비율도 18%에 달한다”라며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8.15 서울 도심 집회 등에 대한 참가자 명단 제출 행정명령을 금일 12시부터 발령한다”고 밝혔다.

도는 8.15 서울 도심 집회 전세버스 이용 참석자 명단(21대 444명)과 인근 지역 노출 추정자 명단을 확보했으며, 이들 참석자에 대한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를 통해 총 1355명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했다.

이 결과 지난 18일 공주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뒤 27일 계룡 주기쁨교회 등을 비롯, 총 10명의 확진자가 확인됐다.

또 지난 26일 중수본에서 1085명의 집회 관련자 명단을 넘겨받아 미 수검자에 대한 검사를 권고 중이다.

이번 8.15 서울 도심 집회 명단 제출 행정명령 관련 대상자는 도내에서 참가자를 모집하거나 인솔한 책임자, 전세버스회사 등이다.

양 지사는 “명단을 가지고 있음에도 이를 제출하지 않은 것이 밝혀질 경우, 도에서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강력한 처벌을 할 것”이라며 “8월 31일까지 반드시 명단을 제출해 주실 것”을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와 함께 종교계에 대한 방역 협조를 재차 요청했다.

양 지사는 “바이러스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면 그곳이 어디든 집단감염이 발생할 위험은 더 커지게 돼 있다”라며 “이는 종교시설이라고 예외가 될 수 없으며, 종교시설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이어 “종교계가 앞장서 지역사회와 이웃을 지키는 방역에도 솔선수범해주시기 바란다”라며 “당분간은 온라인과 비대면으로 모든 신앙생활과 종교활동, 모임을 진행해 주실 것을 거듭 당부한다”고 말했다.

도의 종교계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 등의 조치는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고, 그것이 궁극적으로는 종교의 활동을 더 자유롭고 더 확실하게 보장하는 길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양 지사는 덧붙였다.

의료계 2차 총파업과 관련해서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양 지사는 “지금의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K-방역의 선두에 서서 헌신과 열정을 보여주는 의료계의 수훈을 우리 도민 모두는 잘 기억하고 있다”고 말한 뒤 “그러나 그 어느 때보다도 엄중한 시기에 의사협회와 전공의협회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어 “확진자 수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파업이 길어질 경우 의료대란을 넘어 심각한 방역 위기가 닥칠 수 있다”라며 “보건복지부와 정부가 지침을 마련하고, 전국 전공의 및 전임의 대상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한 만큼, 도내 의원과 의료계에서도 이를 따라 주실 것”을 촉구했다.

양 지사는 특히 “도내에서는 현재 10.1%의 휴진율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지만, 시·군별 15% 이상 집단휴진 시 업무개시명령을 즉시 발동하고, 휴진 의료기관을 확인해 필요한 행정적·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8일 0시를 기준으로 도내 확진자 수는 총 306명이다.

최근 집단감염 사례별 확진자 수는 △서울 사랑제일교회 관련이 18명으로 가장 많고, △순천향대병원 16명 △8.15 서울 도심 집회와 동산교회가 각각 10명으로 뒤를 이었다.

순천향대 천안병원의 경우, 지난 22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직원 12명, 가족 1명, 환자 2명, 지인 1명이 확진됐다.

이에 따라 도는 내시경실을 폐쇄하고, 이용 환자 21명을 코호트 격리했으며, 외래이용자 203명에 대해서는 콜센터를 통해 능동감시 중이다.

또 응급중환자실 9명, 내과중환자실 22명, 외과중환자실 14명 등 66명에 대해서도 코호트 격리 중이다.

8.15 서울 도심 집회와 관련, 계룡 주기쁨교회에서는 현재까지 4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역학조사 결과, 확진자 중 3명이 교회 목사 인솔로 집회에 참석한 것으로 밝혀졌다.

도는 주기쁨교회 교인 및 전세버스 탑승자 명단을 파악해 전수조사를 실시 중이며, 진단검사 행정명령 위반자에 대해서는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

 

인삼 소비촉진 캠페인 개최

- “고품질 충남 인삼 팔아주기로 호우피해 농업인에게 희망을” -

 

충남도는 28일 도청에서 인삼소비촉진을 위한 수삼(생삼) 팔아주기 캠페인을 개최했다.

백제금산인삼농협과 공동으로 연 이번 캠페인은 최근 이어진 집중 호우로 수확과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인삼재배 농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캠페인에는 양승조 충남지사를 비롯한 도청 각 실과, 직속기관 및 사업소, 산하 기관·단체 공직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소비 촉진에 동참했다.

백제금산인삼농협은 이날 선별 포장된 인삼 300여 박스(750g/1박스)를 판매, 인삼농가에 보탬을 줬다.

양 지사는 “이번 행사로 집중호우 및 가격하락 등 이중고를 겪고 있는 인삼 농가의 시름을 다소나마 해소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소비자도 인삼 소비촉진 운동에 동참, 피해를 입은 인삼재배 농업인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집중호우로 금산 지역에서는 200㏊ 이상 금산재배단지가 침수하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

 

‘온라인 전시회’로 수출중소기업 판로 개척

- ‘TradeKorea 온라인 전시회’ 사업 운영을 통한 30개사 지원 추진 -

 

충남도가 온라인 전시회를 통한 수출중소기업 지원에 나선다.

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현지 출장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수출기업의 판로 개척을 위해 비대면 홍보사업인 ‘Trade Korea 온라인 전시회’ 사업을 내년 2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와 협업을 통해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Trade Korea 홈페이지에 충남 우수상품관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평가표에 의해 선정된 도내 30개 중소기업은 우수제품을 해당 홈페이지에 업로드, 전 세계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한다.

또한 기업 홍보동영상 및 카탈로그를 제작 지원하고, 무역실무 상담과 계약지원을 통해 기업 성장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40개사 이상의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집중 마케팅을 진행, 이 중 10개사 이상 유효바이어를 발굴할 예정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충남온라인수출지원시스템

(http://cntrade.chungnam.go.kr)을 통해 9월 11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

 

‘떳다방’ 등 불법 부동산 거래 근절 팔 걷어

- 천안지역 부동산중개업 민·관 합동 지도단속…선의의 피해 최소화 -

 

충남도가 천안시 성성2지구 분양아파트 지역에 대해 부동산중개업 민관 합동 지도단속을 펼친다.

성성2지구는 최근 고분양가, 청약과열로 부동산 투기가 우려되는 지역으로 분류된다.

실제 성성2지구는 아파트 분양 청약률이 119:1을 상회하는 등 부동산 시장이 과열된 상태다.

도는 외부 투기세력 유입과 ‘떳다방’ 등 불법 부동산중개 행위가 성행할 것으로 예상, 실수요자 등 선의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단속을 펼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도는 경찰과 세무당국과 함께 무등록 중개업소 및 무자격 중개행위, 공인중개업 등록증과 자격을 대여 받아 중개하는 행위를 단속한다.

특히 천막 등 임시 중개시설물(일명 떳다방) 설치, 중개보조원을 동원한 불법 부동산 중개행위를 중점 단속한다.

도는 적발 시 과태료 부과 행정처분을 내리고, 사안에 따라 사법조치 등 무관용 원칙으로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서운석 도 토지관리과장은 “부여된 특별사법경찰 권한을 최대한 행사해 위법·부당한 부동산 거래로부터 실수요자인 도민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적극적인 참여와 제보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