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일 보령시장, 기획재정부 방문 주요 현안 해결 속도

 

 

김동일 보령시장은 2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시정 주요 현안인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사업과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대상 사업인 국도21호 2공구와 국도77호 우회도로 건설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건의했다.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사업은 보령과 서천, 부여 등 4136ha의 농경지에 안정적인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국비 2050억 원을 투입해 양수장 5개소와 용수관로 119.6㎞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서천군 화양면 죽산리 금강에서 취수하여 부여군, 서천군을 경유해 보령시 부사호(담수호)에 농업용수를 공급한다. 이 사업이 완료될 경우 연간 약 608만 톤의 농업용수가 확보돼 담수호의 염도가 2500~2900ppm에서 1500ppm으로 낮아져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과 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올해 경제성‧정책성‧지역균형발전 분석 등 점검회의와 연말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를 거쳐 종합평가(AHP)결과에서 0.5이상이면 사업 추진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또한 국도21호 보령~서천 간 도로 확포장 사업은 지난 2017년 준공된 국도21호 보령~서천 제1・3공구에 이어 오는 2025년까지 국비 1730억 원을 투입해 주산면 신구리부터 웅천읍 두룡리까지 10.99km 도로를 4차로로 확장하는 2공구 구간이다.

해당 구간은 병목현상 및 선형불량에 따른 개선이 시급하나 제4차 국도ㆍ국지도 계획에 반영되지 않아 사업이 제외됐으나, 최근 웅천일반산업단지와 서해안고속도로 무창포IC, 무창포 해수욕장 진입도로인 지방도 606호 4차로 확장 추진으로 차량 통행량이 대폭 증가하고 도로안전성 확보 및 국토 균형발전 측면에서 사업 추진이 절실하다.

아울러 남포면 읍내리와 신흑동을 연결하는 국도 77호 남포 우회도로 건설사업은 오는 2030년까지 국비 1685억 원을 투입해 7.01km 구간을 4차로로 조성함으로써 기존 국도 노선보다 9km가 단축되어 물류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이 사업은 현재 건설 중인 보령~태안 간 국도 77호와 보령~부여간 연결 도로인 국도 40호, 대천해수욕장 진입로인 보령~청양간 국도 36호 등을 경유하게 되는 도심 구간의 교통 체증 해소와 교통량 분산 효과가 기대된다.

김동일 시장은 “이번에 건의한 3건의 주요 현안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 중에 있는데, 이는 보령시민뿐만 아니라 충남 서북부 주민들이 혜택을 골고루 볼 수 있고, 국도 사업의 경우 대천해수욕장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를 찾는 국민들에게도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며, “해당 사업의 예타 통과로 조기에 착수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보령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추진 착수

-친환경 미래차를 기반으로 생태복원 사업 결합…100억 원 소요 예정

 

보령시는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아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기후회복과 탄소 저감 등 기후환경 정책 사업의 선도적인 역할을 도모하기 위해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추진에 착수했다고 2일 밝혔다.

특히, 시는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160조 원을 투자해 일자리 190만 개를 창출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판삼아 그린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지역기반의 도시 녹색전환을 촉진하여 기후변화 대응력과 포용성, 환경의 질을 향상을 지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가 추진하게 될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친환경 미래차를 기반으로 생태복원 사업 등을 결합한 문제해결형 사업 모델로, 미래 이동수단과 생태가 살아 숨 쉬는 친환경 스마트 관광도시로 조성해 나가는 것이다.

이는 올해 연말 보령화력 1,2호기 폐쇄가 예정되어 있어 수소가스터빈 실증, 수소발전소 건립 등 새로운 사업 추진으로 친환경 도시로의 전환을 도모하고, 대천해수욕장과 무창포해수욕장 등 주요 관광지를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며, 탄소 제로(zero) 도시로 변모해 나가게 된다.

이를 위해 약 1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정부 공모사업을 확보해 지방재정 부담을 낮추고 스마트 그린도시를 조기에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동일 시장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기후와 환경 문제에 대응할 그린사업과 스마트 기술의 연계를 통해 어느 한쪽의 대책이 다른 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편익(co-benefits)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일자리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는 기회도 될 것”이라며, “저탄소 전환과 신산업 발굴로 녹색융합 클러스터 구축으로 지역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도모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

 

보령시, 10월 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 선정

 

보령시는 시정발전과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온 직원 6명을 10월 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으로 선정해 표창했다고 2일 밝혔다.

회계과 백승철 주무관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청사 특별방역 추진으로 지역 감염을 차단해오고 있고, 청사 옥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로 연간 전기요금의 21.6%를 절감하는데 기여해오고 있다.

오천면 윤기돈 팀장은 지난 9월부터 성황을 맞은 오천항 낚시객의 안전은 물론, 방문객 발열체크와 낚시객 방역 지침, 손목밴드 제공 등을 지속 실시해오며 코로나19 지역감염 차단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성주면 복갑수 주무관은 매주 2회 이상 마을회관과 버스정류장, 공중화장실 등 이용이 많은 공공 및 다중시설에 대한 완벽한 방역 활동과 지역 내 가로공원 및 성주산 계곡 등 관광객이 많이 찾는 유원시설에 대한 쾌적한 관리에 노력해왔다.

보건소 임세나 주무관은 코로나19 감염병 접촉자 및 자가격리자의 철저한 관리는 물론, 걷기지도자 양성과정 운영과 모바일 헬스케어를 통한 코로나 시대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해왔다.

농업지원과 한은정 농촌지도사는 위드코로나 시대 비대면 가공상품 마케팅 지원으로 농촌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고, 올해 11월 준공 예정인 농산물 종합가공 지원센터 조성 추진으로 농업인들의 창업과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 확보 지원에 기여했다.

축산과 김영천 주무관은 축산물의 생산단계 부터 축산물안전관리인증 시스템 정착을 위해 농장 34개소에 HACCP 컨설팅 및 시설을 지원해왔고, 조류인플루엔자·구제역·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악성가축질병 대응해 최선을 다해온 공로로 10월 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