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북면, 명예 산불감시원 위촉!

태안군 원북면사무소가 면민들과 손잡고 ‘산불 없는 원북면’ 만들기에 적극 나섰다.

군에 따르면, 지난 10일 원북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원북면사무소 관계자 및 마을 이장 등이 모인 가운데 ‘2020년 명예 산불감시원 위촉식’이 개최됐다.

기존 ‘원북면 명예 산불감시원’은 마을이장만을 대상으로 했으나 산불방지를 위한 불법소각 근절에 전체 주민의 동참이 필요함에 따라, 올해는 이장(24명)ㆍ마을지도자(50명)ㆍ노인회원(939명)ㆍ부녀회원(529명) 등으로 확대, 총 1542명을 ‘원북면 명예 산불 감시원’으로 위촉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코로나19 예방ㆍ확산방지 및 농번기로 바쁜 농민들의 상황을 고려해 마을이장이 대표로 참석했으며, 그 외의 대상자에게는 위촉 서한문이 발송됐다.

‘원북면 명예 산불감시원’은 앞으로 내 손으로 지역의 산림을 산불로부터 지킨다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산림 인접지 불법소각 근절’ 및 ‘산불 계도 활동’ 등의 각종 산불감시 활동을 하게 된다.

한편, 원북면은 지역 총면적 74.14㎢ 중 70%가 산지로 형성돼 있고 산림 인접 거주 인구가 많아 실화가 산불로 번질 가능성이 매우 큰 상황이다.

이에, 원북면은 ‘산불취약구역 통합 맵(MAP)’ 구축사업을 통해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 및 관리가 가능한 체계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면내 주요 간선도로 및 산불취약지역을 대상으로 한 ‘산불감시 통합 맵(MAP)’을 제작해 1일 1회 이상 순찰 계도 및 특이사항 보고를 진행하는 한편, 24개 마을에 총 92개의 마을별 순찰함을 설치해 산불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달 1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45일 간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엄격한 체력검정 등을 기준으로 선발된 산불감시원(8명)과 산불전문진화대(5명)를 투입해 산불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면 관계자는 “민ㆍ관이 협력해 ‘불법소각ㆍ산불사각지대ㆍ안전불감증’이 없는 ‘산불로부터 안전한 원북면’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태안군, 현장중심 공공의료 서비스제공 ‘군민 건강 책임진다!’

-올해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 총력-

-‘의료복합 치유마을(가칭)’ 조성, ‘치매안심센터’ 운영 활성화, ‘호흡기전담클리닉’ㆍ‘24시간 병리검사실’ 운영 예정-

 

태안군이 현장 중심의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군민 건강 증진에 적극 나선다.

군에 따르면, 지난 11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보건의료원 정례브리핑을 갖고, 올해 성과 공유와 함께 내년 역점 사업으로 △‘의료복합 치유마을(가칭)’ 조성 관련 보건의료원 신축 토지매입 △치매안심센터 운영 활성화 △코로나19 장기화 대비 ‘호흡기전담클리닉’ 운영 △응급의료기관 강화 ‘24시간 병리검사실’ 운영 등을 추진한다.

군 보건의료원은 올해(10월말 기준) 응급 1만 3004명, 외래 5만 657명을 진료했으며 1만 5458건의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등 지역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이달 11일 현재 288일째 ‘코로나19 비상방역대책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동형 엑스레이 1대 △음압채담부스 1대 △열화상카메라 4대 등 각종 방역물품을 추가 구입했다.

이와 함께, 24시간 선별진료소 및 환자분류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동안 총 233명의 자가격리자를 앱과 불시점검 등을 통해 철저히 관리하고 자가격리 해제 전 검사 303건을 시행하는 한편, 해외입국자 401명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는 등 물샐틈없는 코로나19 방역체계를 구축해왔다.

이밖에도, △취약계층 이용시설 15개소 333명 전수검사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소독반 운영 △필수방역시설 523개소 및 다중이용시설 소독(누적 5만 1천여 회) △코로나19 예방 홍보포스터(6천 매)ㆍ전단지(2만 8천매) 배포 △모바일 방명록 시스템 구축(충남 최초) △경로당 시설 재개에 따른 233개소 사전 방역소독 등을 추진하며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군은 이러한 철통같은 코로나19 대비 태세를 갖춘 가운데 내년 역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군민의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중장기적으로 ‘의료복합 치유마을(가칭)’을 조성하기 위한 보건의료원 신축 계획의 전 단계로, 올해 보건의료원 주변토지 9534㎡(2필지)를 매입했으며, 앞으로 사업추진을 위한 △잔여토지 9893㎡(7필지) 매입비 △도시계획시설결정 용역비 △‘의료복합 치유마을’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비 등을 확보해 놓았다.

이와 함께,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치매인식 개선교육 △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 △치매예방 캠페인 △치매검진 내실화(치매선별검사ㆍ진단 및 감별검사) △안면읍건강생활지원센터 전문인력배치 △치매안심마을운영(이원면 포지1리) △치료관리비 지원(565명) △환자 돌봄 물품 지원(341명) 사업 등을 진행, ‘치매가 있어도 더불어 함께 살기 좋은 태안’을 만들어 간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코로나19 장기화 및 동절기 호흡기 감염(감기ㆍ독감) 동시 유행에 대비해 ‘호흡기전담클리닉’을 11월 중 설치ㆍ운영할 예정이다.

군은 감염예방을 위해 의료진과 환자의 동선을 분리하고 △이동형 음압기 △공조 설비 △소독 장비 등의 장비를 갖출 계획이며, 호흡기전담클리닉ㆍ선별진료소ㆍ국민안심병원 간 유기적인 역할 분담으로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응급의료기관 기능을 강화하고자 ‘24시간 병리검사실’을 운영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내년 하반기 신규 전문인력(임상병리사)를 추가 배치하고 응급환자의 진단검사 및 수탁기관 검체 발송 등을 위한 24시간 교대근무 체계를 구축, 응급환자 발생 시 골든타임 내 적절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군민 생명구호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허종일 보건의료원장은 “앞으로도 군의 대표 의료기관으로서 군민 건강 증진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군민의 입장에서 최선의 진료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태안군 안면읍 ‘행복한 기부’ 53, 54호!

-건농영농조합법인ㆍ안면장례식장 각각 100만 원 기탁-

 

건농영농조합법인(대표 이웅우)과 안면장례식장(대표 황의덕)이 지난 10일 안면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추진하는 ‘안면읍 행복한 기부’에 각각 100만 원을 기탁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