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홍장 당진시장 베바스토 착공지 방문... 사업현황 청취 -

 

김홍장 당진시장이 15일 송산2일반산업단단지 내 건립 중인 베바스토社 전기차배터리팩 생산공장 사업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경과와 공사일정 등을 보고받고 사업현황에 대해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9월 충청남도, 당진시와 합동투자협약을 체결한 베바스토社는 이후 10월 14일 임대계약을 체결하고 이달 7일 착공허가를 득했다.

그동안 당진지역은 철강산업과 그 연관 산업이 집적돼 있지만 전기차 등의 그린뉴딜 산업분야의 기반은 미약한 실정이었다.

이에 충남도와 당진시는 당진시 산업다각화를 위해 송산2일반산업단지에 외국인 투자지역을 지정하고 다양한 업종의 글로벌기업을 유치하는데 총력을 기울였으며, 쿠퍼스탠다드코리아, HPF미네럴스테크 등 차량부품 제조, 산업용미네랄 제조 등의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우량기업을 유치한 바 있다.

그 일환으로 이번에 첫 삽을 뜨게되는 베바스토는 약 1,300억원(미화 108백만불)을 투자해 연면적 4만35㎡에 지상2층 공장동을 신축(건축면적 2만1,925㎡)하고 국내 전기차 생산공장에 배터리팩을 납품할 계획으로 당진시 그린뉴딜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 9월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당진 뿐 아니라 국내 전기차산업의 고도화를 통한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로 해당산업의 경쟁력 강화 뿐만 아니라 연관산업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영식 당진시 경제과장은 “베바스토社의 생산공장 건립을 통해 전기차 산업기반 거점을 확보하고 연관 산업의 유치와 그린뉴딜 산업의 고도화를 통해 당진시 기초경제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당진시, ‘통계조사 업무 유공기관’ 기재부장관상 수상

- 방역수칙 준수한 비대면 조사 적극 활용으로 높은 평가 -

 

당진시가 통계청이 주관하는 2020년 통계조사 업무 유공기관에 선정돼 기획재정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도내 시군에서는 당진시가 유일하게 통계조사 유공기관으로 선정됐다.

󰡐통계조사 유공 표창󰡑은 사업체와 광업제조업 등 통계청이 주관하는 전국 단위의 대규모 조사를 수행한 지자체 중 국가 경제통계 작성 업무에 기여한 지자체 등에 수여됐다.

시는 코로나19라는 유래없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비대면 조사의 적극적 활용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한 조사요원의 성실한 조사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 ▲대규모 통계조사를 위한 체계적인 계획 등이 높이 평가되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박훈 지속가능발전담당관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통계조사로 국가 통계 발전 및 통계품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마을의 소소한 이야기 우리가 홍보할게요

- 2020년 당진시마을활동가 양성과정 30여명 수료 -

 

우리 마을의 크고 작은 소식을 홍보하고 전달할 당진시 마을활동가 양성교육이 지난 16일 마무리됐다.

주민참여와 주민주도의 자주적, 지속가능한 농촌사회 구현과 민간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마을활동가 양성교육은 30여명의 주민 및 활동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11일부터 매주 수요일 총 6회에 걸쳐 이론과 실습이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당초 대면 집합교육으로 진행됐으나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함에 따라 수료식은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했다.

당진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 주관으로 운영된 이번 마을활동가 양성교육은 상향식 마을만들기사업에 대한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현재 추진되고 있는 마을만들기 관련 다양한 사업에 대한 홍보와 주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마을소식지 발행을 목표로 소식지를 직접 기획, 취재, 제작할 수 있는 활동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에 참가한 한 교육생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평소 글쓰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는데 마을활동가 교육을 통해 마을만들기 사업과 마을의 크고 작은 이야기를 발굴해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참여하게 됐다”며 “이론과 실습이 같이 진행되다보니 더 좋았다”고 말했다.

공동체새마을과 박병선 과장은 “코로나 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칸막이 설치와 손소독제 비치, 발열체크 등 방역을 철저히 하고 교육생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위해 보다 넓은 장소에서 교육을 진행했다”며 “코로나 19 상황에서 다소 불편할 수도 있었는데 이번 마을활동가 교육에 많은 분들이 열의를 갖고 참여해 주셔서 내년에도 보다 더 알찬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당진시 해양안전 유공자 표창장 수여

- 평택해양경찰서 소속 5명 수상 -

 

당진시는 16일 시청 목민홀에서 김홍장 당진시장과 이상인 평택해양경찰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당진시 해양안전 유공자’ 표창장 수여식을 가졌다.

해양안전 유공자 표창은 평택해양경찰서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당진 지역 해상교통 및 어선의 해양사고 예방과 청정바다 보전에 앞장서 온 유공자를 선정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그간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평택파출소 황성용 경감 △평택해양경찰서 구조대 오현식 경위 △평택해양경찰서 김민준 경사 △당진파출소 이동혁 경사 △대산파출소 신동철 경장 등 5명에게 표창장이 전달됐다.

평택해양경찰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여객선 마스크 의무 착용 준수여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상태 등 여객선 합동점검에 적극 협력했으며, 여객선·도선의 설비점검 및 선장 및 선원 대상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당진시 해양사고 예방에 노력해왔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시와 해양경찰이 소통하고 협력해 안전한 해양문화 확산과 정착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평소 해상교통 안전관리 업무에 노력해 온 평택해양경찰서에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

 

당진시, 작업환경 및 안전보호구 개선 상담전화 운영

- 비정규직지원센터, 혹한기 야외작업 노동자 위한 상담 진행 -

 

당진시 비정규직 지원센터(센터장 정상만)는 혹한기를 맞아 야외작업 노동자들을 위한 작업환경 및 안전보호구 개선 상담을 진행한다.

혹한기에 야외 작업을 수행하는 노동자들은 추위로 인한 건강상의 위험은 물론이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의 안전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다. 또한 추위로 인해 안전보호구를 적절히 착용하지 못하거나 바닥이 미끄러워 낙상사고 또한 빈번하게 일어난다. 추위에 대비한 안전보호구를 갖추지 못해 사고를 당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경제활동 위축과 감염위험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방역이나 물류를 담당하고 있는 필수노동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시기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당진시 비정규직 지원센터는 이러한 혹한기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야외노동자 작업환경 및 안전보호구 개선 상담 및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위험한 작업환경과 혹한기에 알맞은 안전보호구 등에 대한 상담은 충남노동건강인권센터와 공동으로 진행하며 예산 범위 내에서 질 좋은 안전보호구도 지원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 12월초 비정규직지원센터와 새움터는 공동기획으로 시범사업장을 선정해 겨울 안전장화를 지급한 바 있다.

혹한기 작업환경 및 안전보호구 개선 상담전화

당진시 비정규직 지원센터 : 041-356-2200

충남노동건강인권센터 : 041-663-7780

 

============================================================================================

 

송악개발위 영농조합법인, 취약계층을 위한 사랑의 쌀 기부

 

송악개발위 영농조합법인(대표 지태관)에서는 지난 15일 송악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쌀(10kg) 100포(3백만원 상당)를 지원 했다.

올해 장마철 폭우와 태풍 등으로 인해 쌀 생산량이 5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며, 쌀 값도 평년 대비 30% 이상 폭등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이 이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자 결정된 기부이다.

손종천 송악읍행정복지센터장은“코로나19로 인해 다함께 어려움을 이겨내야 하는 시기에 고마운 마음을 보태주어 감사하며 뜻에 따라 관내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