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시대 ‘역주행’ 홍성!! 市 전환은 필수!!

 

 

젊은 인구유입과 출생률 제고로 대한민국 최대과제인 저출산 고령화와 인구 자연감소세에 역성장하는 홍성군을 市전환 추진을 통해 롤모델로 성장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군에 따르면 정부가 저출산 고령화 대책으로 영아수당, 육아휴직 지원확대를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인구대비 출생아수 전국 군 단위 최상위권을 기록한 홍성군에 대한 市전환은 군 단위 자치단체들이 분발하는 기폭제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홍성군이 추진 중인 市전환은 지방자치법 개정을 통해 이뤄질 수 있는 사안으로 인구 10만 명 미만인 태백시 등 11개市를 비롯해 홍성군과 비슷한 11만명 미만인 6개市 등 총 17개市와의 형평성을 맞출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1995년 지방자치법에서 인구 15만명 기준 시 설치 조항 신설 이래 현재 75개市의 20%인 17개市가 인구 11만명 미만인 점을 감안하면 인구절벽시대를 맞아 인구의 시군 역전 상황이 이루지는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에 재개정되어야 한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미래성장동력인 19세 미만 인구수와 출생아수의 경우 홍성군이 2019년에 보령시와 공주시를 앞서며 6위를 기록한 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0년은 9월 말 기준 19세 미만 인구수와 출생아 수가 논산시를 제치며 5위를 기록하며 市전환 추진에 고무적인 상황이다.

한편 김석환 홍성군수는 지방자치법 제7조 제2항에 도청 또는 도의회 소재지 군은 시로 전활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신설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홍문표 국회의원이 대표발의 한만큼 빠른 시일 내 시 전환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전국최초 아동 통합지원센터 개소를 비롯해 온종일돌봄교실 전국1호점 등 내포신도시 젊은 층을 위한 사업과 전국 최초의 유기농업 특구 지정, 청년농업인큐베이팅, 특색있는 마을가꾸기 사업 등 정주환경 조성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한 것이 빛을 발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市전환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

 

나눔으로 행복한 홍성만들기 ‘앞장’

희망2021 나눔 캠페인 홍성군 순회모금 실시

 

홍성군이 코로나19와 한파로 얼어붙은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의 열기를 더하며 사랑의 온도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군은 지난 15일 홍성문화원에서 코로나19 “희망2021 나눔캠페인” 순회모금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각계각층의 군민과 단체,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가운데 따뜻한 나눔 행렬이 잇따랐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김석환 군수는 홍성군청 직원 일동과 솔선수범 모금한 성금 1,746만원을 기탁했다. 그동안 홍성군 직원들은 매달 급여 중 천원미만 자투리를 기부하여 2020년에는 4,581,970원 기탁하는 등 꾸준히 지역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일진전기, 벽산, 우심시스템, 경남금속, 수천중공업에서 1,000만원 △홍성성결교회 1,000만원 △㈜대한철강 500만원 △홍성낙농협동조합 300만원 △이에이치주식회사 200만원 △구항농업협동조합100만원 △축산협동조합 600만원 등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도 나눔의 손길이 이어졌다.

한편 김석환 홍성군수는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나눔리더로 가입하여, “나눔리더로서 지역사회에 나눔 문화를 전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눔리더는 1년 이내에 100만 원 이상 기부하며 대한민국에 나눔문화를 이끌어가는 개인 기부자 모임으로 김석환 홍성군수는 지난 4월부터 4개월 간 193만원씩 기부하며 나눔문화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희망2021 나눔캠페인은 “나눔으로 희망을 이어주세요”라는 슬로건 아래 지역의 기관 단체 및 기업체, 군민이 대대적으로 참여하는 캠페인으로 12월 15일 기준 총637건 186,411,490원의 성금이 모였으며 사랑의 온도 42도를 달성했다. 군은 내년 1월 31일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군청 복지정책과에서 성금을 접수한다.

 

============================================================================================

 

홍성군, 2021년 축산악취개선사업 우선순위 대상자 선정

 

홍성군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1년도 축산악취개선사업’에서 우선순위 사업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공모 사업은 지자체가 축사 악취 등의 민원이 많거나 가축분뇨 자원화 시설이 필요한 마을을 대상으로 개선계획을 제출하면 각 시ㆍ도와 농식품부의 평가를 거쳐 최종 대상지를 선정하는 공모방식으로 추진된다.

군은 사업의 필요성, 축산악취 원인분석, 문제해결 방안, 지역주민과 갈등해소 방안 등 축산악취개선계획을 수립했으며 지난 11월 사업신청 후 충남도와 농식품부의 평가를 거쳐 76개의 시‧군‧구 중 15위를 차지해 우선순위 대상자로 선정됐다.

군은 기존 농정심의를 거친 지원대기자 127농가를 대상으로 사업비 약 93억원을 신청하였다. 농식품부 중앙평가 결과로 우선순위 지자체의 사업비가 조정되며 사업계획 보완 및 농식품부(축산환경관리원) 타당성 검토를 거쳐 12월 말 최종 사업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홍성군은 최종대상자 선정 시 그동안 국비지원 가축분뇨처리지원사업 적체로 인한 지원대기 축산농가에 원활한 재정적 지원과 농가의 수요를 대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인환 축산과장은 “내포신도시 조성과 혁신도시 지정. 귀농ㆍ귀촌 활성화로 외부 유입 인구가 증가하고 환경에 대한 지역주민 관심이 증가해 축산악취는 지역의 최대현안이다”라며 “축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축산악취 개선사업이 주민과 상생하는 축산으로 가는 발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19년 하반기 가축통계 조사에 따르면 홍성군의 한ㆍ육우, 젖소, 돼지, 닭 사육농가는 총 2,815농가로 충남도 내 축산업 점유율은 한ㆍ육우 1위, 돼지 1위로 축산악취와 그로 인한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지역 최대 현안문제로 대두되어 왔다.

이에 군은 가축분뇨 적정처리 및 악취저감을 위하여 가축분뇨 처리시설, 악취저감시설 및 악취저감제 지원 등 각종 보조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관내 중소규모 농가의 가축분뇨를 공동처리 및 농장 내 분뇨 악취 저감을 지원하는 ‘가축분뇨 에너지화사업’으로 바이오가스 플랜트를 설치하는 등 축산농가와 주민이 함께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축산업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

 

농업회사법인 향기촌(주), 사랑담은 김치 100박스 기탁

 

농업회사법인 향기촌(주) (대표 이영준)은 지난 15일 홍성군청에서 어려운 이웃을 위한 김치(5kg) 100박스를 기탁했다.

이영준 대표는 “모두가 어려운 때 작은 나눔을 통해 희망의 힘을 전달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꾸준한 관심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홍성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물품기탁으로 이웃돕기에 동참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군은 이날 기탁된 김치를 푸드마켓을 통해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예정이라 밝혔다.

한편 농업회사법인 향기촌(주)는 갈산면 대사리에 위치한 공동체마을로 250가구의 행복하고 테마가 있는 귀촌마을 조성을 위해 설립된 법인이다.

 

============================================================================================

 

노석순 홍동면 명예면장, 성금 5,000만원 기탁으로 고향사랑 실천!

이웃사랑성금 4천만원, 홍성사랑장학금 1천만원 쾌척... ‘노블레스 오블리주 귀감’

 

지난 16일 노석순 홍동면 명예면장이 홍성군청을 방문하여 고향사랑 실천으로 이웃 사랑 성금 4,000만원과 홍성사랑장학금 1,000만원 등 총 5,000만원의 성금을 기탁해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고향인 홍성군 홍동면에서 2007년부터 10년 넘게 홍동면 명예면장직을 맡고 있는 노석순 원영건업 대표는 평소 사회지도층의 도덕적, 사회적 의무를 다하겠다는 소신에 따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1억원 이상의 고액기부자에게 부여하는 Honor society의 회원으로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있다.

특히 각별한 애향심으로 마을주민 화합과 지역의 대소사에 적극 참여하며 지역주민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후학양성을 위해 2007년부터 현재까지 공식적인 기부만 4억여 원에 달하는 등 고향사랑을 실천하며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마을 주민들은 “어려운 이웃을 돕고 지역발전을 위해 매년 큰 관심과 애틋한 고향사랑을 실천하는 노 명예면장에게 항상 고맙고 감사하다”고 전했다.

노석순 명예면장은 “앞으로도 고향 발전과 지역 인재 육성에 관심을 가지고 고향을 위해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기회가 닿는 대로 힘을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9년에도 이웃사랑성금과 홍성사랑장학금 5,000만원을 기탁하였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