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성 강화 생강차로 면역력 키우세요!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17일 항산화성을 높인 생강청 제조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생강은 특유의 향과 매운맛을 지니고 있어 향신료로 많이 이용되며 겨울철 건강 차 재료로도 쓰이고 있다.

생강이 함유한 대표적인 기능성 물질은 진저롤과 쇼가올인데 진저롤은 신선한 생강일수록 많이 들어있고, 고온이나 산성 조건에서 쇼가올로 변한다.

쇼가올은 진저롤보다 항염증, 항산화, 암 예방 효과가 높다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생강청 제조 시 쇼가올 함량을 높이는 가압열처리 기술을 개발했다.

생강청 제조 시 110℃ 이상의 온도에서 1∼2시간 가압열처리를 하면 관행적인 방식의 생강청보다 쇼가올 함량은 5배, 폴리페놀은 2배 증가한다.

가압열처리를 위해서는 전용 장비가 필요하지만, 가정에서는 홍삼 제조기나 압력밥솥을 활용해도 된다.

도 농업기술원 이정 연구사는 “쇼가올 함량과 비례해 매운맛이 강해지므로 위가 약한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매운맛을 줄이고 싶다면 열처리 시간을 늘려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생강의 소비 증대 및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해 개발기술을 가공업체에 이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도-경제주체’…상생협력‧동반성장 ‘맞손’

- ‘충남 경제상생협력 촉진을 위한 협약’ 체결…동반성장 문화 확산 등 -

- 도내기업 40개사 신청, 대‧중소기업 온라인 구매상담회 개최 -

 

충남도가 도내 경제주체 간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협력체계 구축에 맞손을 잡았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7일 도청에서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 김병숙‧박형구 한국 서부‧동부발전 사장, 강호균 한화토탈 상무, 송광수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전무, 이기승 삼성디스플레이 전무 등과 함께 ‘충남 경제상생협력 촉진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도와 각 기관은 도내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해 상생협력 활동을 공동 추진하고, 정보교류 등 협력관계에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이들 기관은 충남상생협력위원회에 참여하는 동시에 상생협력 우수사례 발굴 및 우수기업 인센티브 제공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동반성장 지원제도를 도입하고 그 문화를 확산하며, 동반성장 이슈에 대한 공동으로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김석필 경제실장은 ‘충남경제상생협력 방향과 비전’ 보고에서 코로나19 및 경제성장률 둔화 등으로 상생과 공존의 경제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며, 지역경제 전반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지역과 주민주도의 상향식 정책전달체계를 구축할 계획하고 4대 전략, 18개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 이어서는 대‧중소기업 소재‧부품‧장비(소부장)‧유통분야 온라인 구매상담회가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상담회는 삼성, LG, SK, 롯데, 포스코 등 대기업 및 공공기관 35개사와 중소기업 89개사(도 40개사)가 신청한 가운데, 일대일 매칭을 통한 화상 상담을 진행, 판로개척과 기술개발 등을 공유했다.

도와 동반위는 상담의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중소기업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일대일 추가 상담과 온라인 구매상담회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양승조 지사는 “공공기관과 도내 기업들이 지역사회 지원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만큼 지자체에서도 다양한 지원을 해야한다”라고 당부하며, “앞으로 기업을 경영하기 좋은 충남을 만들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민‧관‧군‧경, 지역 통합방위태세 공고화

- 양승조 지사 등 통합방위협의회, 기관별 통합방위태세 점검 및 현안사항 논의 -

 

충남도는 17일 도청 전시종합상황실 및 각 기관 상황실에서 민‧관‧군‧경 지역 통합방위태세 공고화를 위한 ‘2020년도 4분기 통합방위협의회’를 비대면 영상회의로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의장인 양승조 충남지사를 비롯해 이철구 충남지방경찰청장, 홍승미 대전충남지방병무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관기관과의 통합방위태세를 점검하고 상호 공조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저출산에 따라 2032년부터 연간 필요한 30만명 이상의 현역 인원이 부족하게 되어 병역제도의 중장기적 검토가 필요한 시점에 협의회 위원들의 병무행정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대전충남지방병무청에서 개최하고자 하였으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하여 비대면 영상회의로 개최됐다.

협의회 위원들은 2020년 도 통합방위업무 추진실적과 군 통합방위작전태세를 점검하고, 보령 원산도 CCTV 설치 사업 등 지역 안보 현안사항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와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

양승조 지사는 “올해는 집중호우와 태풍, 또 장기화하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위기 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수많은 현안 사항을 해결하느라 소홀해질 수 있는 국가안보는 국민 경제와 사회 활동에 직결된 만큼, 상호협력을 통해 위협요인으로부터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충청남도 통합방위협의회는 지난여름 수해복구 지원 및 코로나19 방역에 필요한 생활치료센터 지원 등 기관 간 상호협력을 통해 위기 때마다 힘을 모으며 협력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

 

부남호 상생발전 민·관 협의체 구성한다

- 도, 17일 서산시·태안군·지역 농·어업인 대표와 업무협약 체결 -

- 민·관 간 협력체계 구축…“천수만의 지속가능한 발전” 뜻 모아 -

 

충남도가 죽어가는 천수만을 살리고, 낙후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군 및 지역 농·어업인과 손을 맞잡았다.

도는 1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천수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부남호 상생발전 민·관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민선 7기 역점 사업인 부남호 역간척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민·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양승조 지사와 맹정호 서산시장, 가세로 태안군수, 서산·태안 농·어업인 대표 등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협약식은 협약 내용 보고, 협약서 서명, 간담회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도와 시·군, 지역 농·어업인은 이번 협약을 통해 유기적인 업무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부남호 역간척 사업의 국가사업화 추진 동력 확보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민·관은 천수만을 살리고, 부남호 상생발전을 도모하는 ‘부남호 상생발전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부남호 상생발전 협의체는 공식적으로 지역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창구 역할을 하고, 민·관 간 협력을 주도할 예정이다.

주요 협력 분야는 △천수만·부남호 주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가치·정보 공유 및 협의 △부남호 인근 생태계 보전·관리를 위한 연구·개발 등 지원 △부남호 상생발전을 위한 지방·정부 사업 협력 및 공동 대응 △부남호 생태복원·관광, 지역경제 활성화 콘텐츠 발굴 및 대외홍보 △기타 안전한 영농·영어를 위한 지원·협조 등이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환황해 시대, 우리 도의 미래는 바다에서 출발한다. 해양신산업을 중심으로 바다에서 도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 할 시점”이라며 “해양신산업의 중심에 역간척과 해양 생태복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부남호 역간척 사업의 본격적인 출발을 위해서는 내년 한 해 준비와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 상생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본 사업의 국가사업화를 위해 범국가적 공감대도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양 지사는 “부남호의 상생발전과 천수만 생태복원이라는 도의 새로운 미래를 향해 민과 관이 한마음으로 힘차게 달려가자”며 각오를 다지고, 새로운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도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부남호 역간척 사업의 내년도 정부 예타 대상사업 선정을 위해 서남해안 연안하구 생태복원 연대 및 국회 정책토론회, 네덜란드 등 해외 선진지와의 정보·기술 교류 협력 등 전방위적 대응을 추진할 계획이다.

 

============================================================================================

 

‘농특산물 직거래 新유통’ 만든다

- 보령‧금산 시군연합 광역직거래 센터’ 설치…상생발전 도모 -

 

충남도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군 연합 광역직거래센터를 구축, 상생발전을 도모한다.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는 17일 도청에서 정낙춘 보령부시장, 최영규 금산부군수, 신원식 대전MBC 사장과 광역직거래센터 2호점 설치 운영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광역직거래센터는 개별시군 단위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벗어나 시군이 연합해 함께 운영하는 상생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양 시군은 이번 협약에 따라 농‧수‧축산 가공품과 신선한 농산물의 안정적 판매기반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시군단위 소비 한계를 뛰어넘는 ‘신 유통모델’을 선도하기로 했다.

양 시군은 향후 대전 유성구 대정동 MBC 부지 내 총사업비 17억 원을 들여 로컬푸드 직매장과 로컬카페, 다목적 공간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광역직거래센터 2호점이 시군연합과 지역 언론사 간 상생 협력으로 농특산물 유통의 새로운 협력 모델을 만드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개장된 광역직거래센터 1호점은 현재 지역농산물 누적 매출액이 201억의 총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

 

제17회 금강환경대상서 대상 수상 ‘쾌거’

- 전국 최초 탈석탄 금고 지정·환경교육도시 지정 등 성과 우수 -

 

충남도는 17일 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사가 공동 주최한 ‘제17회 금강환경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금강환경대상에서 도는 전국 최초로 탈석탄 금고를 지정하고, 56개 지자체·교육청의 탈석탄 금고 선언을 주도해 KB금융, 신한금융, NH농협금융 등 금융기관의 탈석탄 선언을 이끌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환경부가 지정하는 환경교육도시로 최종 선정되는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선도적으로 꾸준히 추진해 온 점도 호평받았다.

아울러 ‘2020년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는 △제철회사에서 처리기술이 없다는 이유로 무단 배출하던 오염물질의 배출을 막기 위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방지시설(2단계)의 개발 특허 등록 및 적용 △매연 저감장치 설치를 통한 백연 배출·개선 등도 주요 성과로 인정받았다.

또한 △촘촘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을 통한 환경부 미세먼지 대응 종합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제1회 세계 푸른 하늘의 날 기념 국제포럼 개최 △도내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업 123개소와 자발적 감축 협약 체결 등도 이번 평가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는 “도가 선도적으로 추진한 탈석탄 정책은 ‘대한민국 탄소제로’를 이끌었다”며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2050 탄소중립’ 역시 앞장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부지사는 “부상으로 받은 상금 500만 원은 코로나19 등으로 힘든 겨울을 보내고 있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액 기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금강환경대상은 금강에 뿌리를 두고 생활하는 대전, 세종, 충남·북에서 깨끗한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소중함을 일깨우는 데 노력한 기관·단체와 기업·개인을 발굴해 널리 알리는 뜻깊은 상으로 중부권 최고의 환경분야 시상이다.

한편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규모를 최소화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해 진행했다.

 

============================================================================================

 

‘2차 농어민수당’ 632억 이달 중 지급

- 16만 농어가에 35∼80만원 지역상품권 등으로 지급 -

 

충남도가 도내 16만 농‧어가에 ‘2020년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잔여금액 632억 원을 이달 중으로 지급한다.

도는 지난 6월 농어민수당이 60만 원에서 80만 원으로 20만 원 증액됨에 따라 미지급분을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확보, 신속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급 기준은 지난 5∼6월 1차 45만 원을 지원받은 농가는 35만 원을, 신규신청 및 누락 농가와 임‧어가는 가구당 80만 원이다.

총사업규모는 16만 가구에 80만 원씩 1280억 원이며, 지급액은 1차에 지출된 648억 원을 제외한 632억 원이다.

수당은 해당 시군에서 사용이 가능한 종이, 카드, 모바일 형태의 지역화폐로 지급될 예정이다.

수령처 및 사용가능한 가맹점 등은 시군 및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도는 2021년에도 동일 규모와 기준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일부 개선 및 변경 사안은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심의위원회’를 통해 의결한 후, 내년 2∼3월 중 신청 시기를 결정한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힘든 농어업인에게 조금이나마 위로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충남 농어업‧농어촌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농어민수당과 같은 다양한 정책 발굴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 농어민수당은 지난 2019년 10월 주민발의를 통해 조례제정 청구됐다. 이어 2020년 3월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농어업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유지‧보전과 도시-농촌 간 소득격차 완화를 위해 시행됐다.

 

============================================================================================

 

‘저출산 극복’…임산부에 친환경농산물 지원

- 천안시 등 8개 시군 임산부 대상…친환경 농업 저변 확대 기대 -

 

충남도가 천안시 등 8개 시군 임신‧임산부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 사업은 친환경농산물 소비 확대와 저출산 극복을 위한 것으로, 농림축산식품부의 ‘21년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시범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되어 내년이면 2년 차를 맞이한다.

지원대상은 천안‧공주‧보령‧아산‧당진시, 부여‧홍성‧예산군 등 8개 시군에 거주하는 임신부 또는 출산 후 1년 이내인 산모이다.

다만,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 지원을 받는 중위소득 80% 이하인 임산부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방법은 온라인통합쇼핑몰을 통해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검증을 받으면 된다.

이후 9만 6000원만 납부하면 12개월간 최대 16회, 48만 원 상당의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배송받을 수 있다.

제공되는 꾸러미는 화학비료와 합성 농약을 사용하지 않거나 이를 최소화(화학비료 ⅓)한 친환경농산물로 구성됐다.

도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친환경농업 발전의 기반을 다지고, 저출산 극복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도내 임산부는 이 사업을 꼭 신청에 지원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시책 등 3개 분야 인권영향평가 완료

- 도 인권센터, 17일 ‘2020년 시책 등 인권영향평가’ 결과보고회 -

 

충남도 인권센터는 17일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2020년 시책 등 인권영향평가’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과보고회는 충청남도 인권위원회가 선정한 시책에 대해 인권영향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인권영향평가는 자치법규 및 시책 등이 도민의 인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평가하는 것으로, 부정 요인 개선 및 긍정 요인 촉진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

도 인권위원, 도민인권지킴이단, 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인권영향평가단과 도 담당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보고회는 결과 발표, 의견 수렴, 종합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인권영향평가단은 지난 8월 도 인권위원회 회의를 거쳐 선정한 △도민 인권 증진시책 인권영향평가 ‘성평등 인권교육 내실화’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 ‘충남공감마루’ △사회복지시설 규정 인권영향평가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등 3건에 대해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했다.

인권영향평가단은 도민 인권 증진시책 ‘성평등 인권교육 내실화’에 대해 성평등 인권 관점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인권 약자의 교육 접근성을 고려해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개선 방안으로는 강사단 내 동료 모니터링을 통한 객관적 지표 마련을 꼽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지원과 모니터링 별도 예산 및 전담 인력이 필요하고, 인권 약자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 만족도 조사지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공공건축물 ‘충남공감마루’에 대해서는 포괄적 인권 보장과 비차별, 도민의 참여권 보장 및 소통 역량 강화, 이용자의 다양성 존중, 건축물의 지속가능성과 폐쇄 이후의 회복력을 원칙으로 평가지표 및 점검표를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 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해 평가 결과를 도출하기로 했다.

사회복지시설 규정 인권영향평가는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 3개소와 종합사회복지관 2개소를 대상으로 했다.

인권영향평가단은 기본권 침해 여부, 관계 법령 위반 여부, 합리적 이유 없는 차별 여부, 자의적 해석으로 인한 권한 남용 여부, 위원회 구성에 노동자·외부위원 참여 여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용어 사용 여부 등을 평가 기준으로 살펴봤다.

평가 결과, 관계 법령 개정사항이 반영되지 않은 항목이 발견돼 규정 개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영향평가단은 5개소 모두 위원회 구성에 있어 다양성·민주성·투명성·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위원회 인원을 확대하고, 노동자위원과 외부위원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사용자에게 종속돼 일한다는 개념의 ‘근로’, ‘근로자’를 사용자와 동등하고 평등한 위치에서 일한다는 개념의 ‘노동’, ‘노동자’로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또 실효성 있는 인권 보장과 사회복지기관에 맞는 경영 원칙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인권 경영을 도입하고, 관련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권영향평가는 도 인권위원회 회의를 거쳐 개선 권고를 확정하고, 담당 부서에 전달해 이행 여부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한편 도 인권센터는 올해 자치법규 59건을 대상으로 인권영향평가를 실시, 12건에 대해 수정 권고했다.

 

============================================================================================

 

‘내포사색길’ 심신 달래주는 명소로 각광

- 홍성∼예산 잇는 6.5㎞ 구간 활력 재충전할 웰빙 등산로 제공 -

 

충남 내포사색길이 도민의 심신 단련과 활력 재충전을 위한 명소로 재탄생했다.

도는 내포사색길 조성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올해까지 5년에 걸쳐 총 37억 4000만 원을 투입, 용봉산과 수암산을 잇는 숲길을 만들었다.

숲길은 노약자와 임산부, 어린이, 장애인 등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얕은 능선으로 조성된 게 특징이다.

실제 총길이 6.5㎞로 조성된 숲길은 홍성지역 2㎞, 예산지역 4.5㎞로 이어졌다.

구체적으로 홍성 구간은 계단이 없고 경사도도 8% 내외로 평탄한 무장애 길로, 예산 구간은 지형을 활용한 비교적 완만한 등산로로 조성됐다.

도는 산책로를 따라 특화조림 사업을 실시, 산수유와 칠자화 등 다채로운 화목류와 초화류를 식재해 쾌적한 전망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이상춘 도 산림자원과장은 “내포사색길이 지친 마음에 조금이나마 위안을 얻도록 등산로를 적극 이용해 달라”며 “도민 여러분의 등산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숲길 조성 및 관리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