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지자체 대상 9개소 모집에 최종 선정, 푸드플랜 연계 취약계층에 바우처 제공 -

 

당진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2021년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8억8천6백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은 지역 푸드플랜과 연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최종 9개소를 선정했으며 그중 당진시가 포함됐다.

시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안전한 시민 먹거리 보장을 확대하고 더불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 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본격적인 푸드플랜 정책 실현과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공급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농식품바우처 지원대상은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로, 당진시에서는 약 3,600가구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1인 가구 기준 월 4만원의 바우처를 1년간 지원하며, 지역 내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등 농산물 유통매장에서 채소, 과일, 흰 우유, 신선계란을 구매할 수 있다.

시는 향후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 등을 위해 지역 내 꾸러미 방식의 지원 방식도 검토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기관과 협의 후 내년 1월중 읍면동사무소 대상 사업설명회를 진행하고 시범사업을 홍보할 계획이다.

이재영 당진시 당진푸드팀장은 “당진시 푸드플랜 수립과 연계해 시민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농식품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지역 내 취약계층에 대한 먹거리 복지 증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동화로 보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 김대건’ 발간

- 내년 8월 기념우표도 출시 예정... -

 

2021년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을 더욱 기념할 수 있는 동화책이 발간된다.

동화는 김대건 신부의 생애와 숭고한 정신을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과 그림으로 구성됐으며, 그림은 지난 10월 완성한 ‘어린이 김대건’ 캐릭터를 활용해 꾸며졌다.

이번 사업은 당진시가 천주교 대전교구와 협력해 (재)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2020 지역특화개발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것으로 써밋디자인(주)에서 개발했다. 동화책은 오는 1월부터 시중 서점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당진시에 따르면 2021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로 선정된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이번에 발간된 동화책 이외에도 김대건 신부 웹툰, 김대건 신부 캐릭터, 솔뫼 김대건 서체 등의 개발을 완료해 김대건 신부를 친근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또 기념우표도 발행될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의 2021년 기념우표 발행 계획에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우표가 포함돼 2021년 8월 김대건 신부 탄생일인 21일에 맞춰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장승률 당진시 학예연구사는 “2021년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콘텐츠가 잇따라 제작되고, 학술지 등도 발간이 예정돼 있다.”며 “김대건 신부의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 선정에 부합하는 공익적인 기념행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행사는 주제행사로 내년 8월 14일부터 22일까지 당진 솔뫼성지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당진시, 잔류농약 분석능력 ‘세계 최고’ 입증

- 학교급식, 로컬푸드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 확대 소비자 신뢰 높여 -

 

영국 환경식품농림부가 주관하는 식품분야 국제비교숙련도(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평가에서 당진시 친환경안전성분석실의 분석능력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았다.

국제비교숙련도평가(FAPAS)는 농·식품 화학분석 분야의 대표적인 평가 프로그램으로 국제적으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다. 이번 평가는 지난 10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됐으며 전 세계 정부기관·공인시험기관 등 52개 연구기관이 참여했다.

당진시 친환경안전성분석실은 농산물 중 잔류농약 분석 능력평가 7개 분야에 참가했으며, 능력 평가기준 최고인‘Z-score’지표에서 7개 분야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아 세계 최고의 분석능력 기관으로 평가됐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운영하는 친환경안전성분석실은 LC-MSMS와 GC-MSMS 등 잔류농약 검사장비 각 1대와 기타 전처리 장비를 갖췄으며, 2명의 인력이 전담해 학교급식용, 로컬푸드 등 당진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320종을 분석한다.

분석규모는 연 500건 정도로 농산물의 생산·유통·판매 단계에서 부적합농산물의 시중 유통을 차단함으로써 안전한 농산물 공급에 기여하고 있다.

당진시 친환경안전성분석실 담당자 강선미 주무관은 “세계 최고수준의 분석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무 연찬과 분석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당진시 희망2021 나눔 캠페인 이웃돕기 줄이어

- 21일 농업경영인회 윤재혁 회장 마스크 5만장 기부 -

- 22일 ㈜에스비씨원 마스크 8만장 기부 -

- 23일 ㈜삼흥컴퍼니·디케이컴퍼니 마스크 각 1만장 기부 -

 

당진시 희망2021 나눔 캠페인 이웃돕기에 시민의 참여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22일 당진시청 목민홀에서는 ㈜에스비씨원(대표이사 윤영복)의 마스크 8만 장 전달식이 있었다.

이에 앞서 21일에는 농업경영인회(회장 윤재혁)가 당진시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지난 18일 이웃돕기 성금 1천만 원을 기부한 것과는 별도로 마스크 5만장을 추가 기부했다.

23일 오후 5시에는 ㈜삼흥컴퍼니(대표이사 김보현·장석배)와 디케이컴퍼니(대표 양대영)가 당진시청을 방문해 마스크 각 1만장을 전달한다.

인승교 당진시 행복키움지원팀장은 “코로나19가 확산되고 경제도 위축된 상황 속에서 날씨까지 연일 추워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기부가 계속돼 감사하다.”며 “기부된 성금품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필요한 곳에 투명하게 사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희망2021 나눔 캠페인에 모금된 성금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입금 처리된다. 당진시는 지난해 약 9억6천만 원을 모금했으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10억 원을 배분받아 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을 지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