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 들판 너머 화력발전소에서 미세먼지를 내뿜고 있다.

 

[이슈&심층취재] 이달 충남지역 초미세먼지 주의보 총 7회 발령,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충남지역 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앞으로도 빈번할 것으로 예측된다. 노약자, 어린이 등은 대기질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실외활동 자제 등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다.

미세먼지 주의보가 빈번해지고 있는 가운데 19일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이달 충남에선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총 7회 발령됐다.

미세먼지는 주로 국외에서 유입된 것으로 보이며 대기 정체로 인해 충청권과 수도권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올해는 미세먼지가 장기간 대기 중에 남아 있는 양상이 두드러진다.

이에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충남형 대기질분석진단시스템’을 활용해 미세먼지 발생 72시간 전에 예측 자료를 각 시·군에 통보함으로써 미세먼지 피해 최소화에 주력한다. 예측 자료 통보는 지난해 충남형 대기질분석진단시스템의 고도화 사업을 마무리하면서 가능해졌다. 관련 시스템은 충남권역을 세분화해 정밀 예측분석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실제 각 시·군은 이 자료를 통해 비상저감조치 활용 및 도민 건강 피해 예방에 선제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 대기오염 심각한 충남, 녹지 비율은 전국에서 꼴지 수준

한편, 대기오염이 심각한 충남의 경우 녹지 비율은 오히려 전국에서 꼴지 수준이다. 2014년을 기준으로 도별 녹지 비율을 보면 충남은 43%로 하위권이다.

실제로 논밭을 제외한 녹지비율은 강원도 84.5%, 경상북도 75.9%, 경상남도 71.1%, 충청북도 68.9%, 경기도 56.4%, 전라북도 56,3%, 전라남도 55.9%이다. 녹지 비율이 40% 대인 충남은 타도에 비해 10% 이상 부족한 녹지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농촌 쓰레기 불법소각, 경유차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다. 농촌 여기저기서 쓰레기를 태우는 곳이 많은데 불법 소각하는 과정에서도 상당한 양의 미세먼지가 나온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참여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신은미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농촌 쓰레기 소각 문제는 제도의 문제도 있다. 농촌에서는 쓰레기를 운반하는 것도 어렵고 농업 부산물을 불가피하게 소각하고 있다"며 "청양군에서는 쓰레기 불법 소각을 막기 위해 무상 수거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단순히 불법이라서 소각을 하지 말 것을 권하거나, 건강에 좋지 않다는 식의 설명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쓰레기 소각이 미세먼지를 유발한다고 설득하면 오히려 이해를 더 빨리 한다는 설명도 이어졌다.

이와 관련 천안·아산·서산·당진 등 도내 서북부 기초자치단체는 이미 미세먼지에 공동대응하고 있다. 행정구역을 넘어 이동하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처하고자 '충남 서북부 미세먼지대응 지방정부연대 행정협의회'를 구성한 것이다.

협의회에 참여한 지자체는 미세먼지 대응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시민건강 영향 최소화 방안을 논의하는 등 미세먼지 관리에 머리를 맞대고 있다.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