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목보일러 등 화재위험 늘어 주의해야

▲ 안면읍 소재 음식점에서 발생한 화재 모습

음식점 주방의 덕트(환기 배관)와 연통 내 기름 찌꺼기로 인한 화재 위험성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태안소방서에 따르면, 음식점에서의 화재는 식용유 가열이나 주방 배기 덕트 등 환기시설에 장시간 쌓인 기름때에 불이 붙어 화재가 급속도로 번져 자칫 대형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배기 덕트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배기 덕트를 0.5㎜ 이상 강판 등 불연재료 설치 ▲정기적인 주방후드 및 배기덕트 기름 찌꺼기 청소 등을 당부하며 주방 화재에 적합한 K급 소화기를 비치해 줄 것을 강조했다.

K급(주방용) 소화기는 식용유 등 기름에 불이 붙었을 경우 기름 표면에 유막을 형성해 불을 끄는 원리를 적용한 것으로, 기름 사용이 많은 주방에 꼭 필요한 소화기다.

소방서 관계자는 “조리과정에서 발생한 불티가 착화 되어 화재가 발생하는 사례 또한 증가하고 있다.”며“주기적으로 기름 찌꺼기를 제거하고 주방에는 꼭 K급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다가온 겨울철 대비 건강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화목보일러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서산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온도가 급격히 낮아지는 가운데 화목보일러 사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화목보일러는 자동 온도조절장치가 없고 연료로 목재가 사용되기 때문에 화재 시 주변으로 확산될 위험이 높아 사용자가 각별히 주의해야만 화재 위험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

화목보일러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보일러와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가연물 보관 △보일러 인근에 소화기 비치 △3개월에 한번 연통 청소 △나무 연료 투입 후 투입구 꼭 닫기 △화목보일러의 사용을 위한 투입구 개폐 시에는 화상에 주의 등의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겨울철이 다가옴에 따라 시민들의 화목보일러 사용량이 증가하는 가운데 안전하고 따듯하게 사용하시도록 많은 홍보과 교육 활동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 화목보일러 안전수칙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