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협의회장

 

서산공항 건설 등 대통령 대선공약사업에 대해 주민들의 기대감은 충만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발표가 늦어질 경우 내년도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해안 주민들의 꿈이 모인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사업도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현재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이지만 불안한 상황이다. 이와 더불어 대산~당진고속도로(528억 원),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1309억 원 증액) 등 대규모 SOC 사업 관련 현안도 줄줄이 예산 배정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서산공항 건설 등 주요 현안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국립경찰병원 분원설립 등 공모 대응에 최선의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지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서산공항은 지난해 11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으며, 같은 해 12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관련 작업에 착수했다.

이 사업은 26년 전인 1997년 당시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준공식에 참석한 김영삼 대통령의 검토 지시로 시작됐다.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진행된 국토교통부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에서는 B/C가 1.32로 나와 기대감이 높아지기도 했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경우 기본계획 수립→기본 및 실시설계→착공→준공에 이어 2027년이면 서산공항을 통해 충남의 하늘 길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오는 11월 발표될 가로림만 해양정원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하지만 이전 정부처럼 예타 등 절차가 지지부진할 경우 또 다시 시간만 끌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불확실한 상황이 계속 되고 있다.

가로림만 해양정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당시 공약으로 약속했고 이후 정부 정책과제로 선정됐지만 아직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어 주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가 선정한 생태복원 정책과제는 서산·태안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 서천 장항제련소 생태복원, 서천 금강하구 생태복원 등이다.

이전 정부 대선 공약이었던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은 여전히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해당 사업은 2400여억원을 투입해 서산시와 태안군에 걸친 가로림만의 갯벌과 해양을 복원하는 사업이다.

한편, 예타 준비 중인 ▲장항 제련소 생태복원 ▲부남호 역간척 ▲스마트 축산단지와 수산식품 클러스터 조성 ▲행복도시 광역교통 사업을 비롯해, 정부 공모사업인 ▲국립경찰병원 분원설립 ▲자율주행 모빌리티 종합 기반 구축도 지역민들에게는 너무 중요한 현안이다.

이런 대규모 정부 공모사업과 예타 대상 사업에 충남의 미래가 걸려있다는 점은 자명하다. 이에 기재부·국회에 적극 대응하고 담당자들이 국가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신사업 발굴에 총력을 기울여할 때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