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포커스] ‘태안군 인구감소 대응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 개최,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전국적으로 인구감소 문제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치단체마다 대책 마련이 반드시 필요해 보인다.

충남은 태안을 비롯한 금산, 논산, 보령, 부여, 서천, 예산, 청양, 공주 등 9곳이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특히 금산과 부여, 서천, 청양, 태안 등 5개 시·군은 소멸 '고위험지역'으로 꼽혔다.

지역소멸 위험지수는 20-39세 여성 인구를 65세 이상 인구로 나눈 값으로, 0.2이하는 소멸 고위험지역으로 나뉜다.

이에 태안군이 인구감소 문제의 해결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선다. 군은 지난 7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와 충남연구원 관계자 및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군 인구감소 대응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충남연구원 이관률 박사의 착수보고에 이어 질의응답 및 의견 수렴이 진행됐으며, 앞으로의 인구대책 추진 방향을 비롯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돼 관심을 모았다.

태안군 인구감소 대응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는 인구유입을 통한 도시 활성화를 도모하고 이를 위한 군의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군은 충남연구원을 수행기관으로 정해 18개월 간 계획 수립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최근 10년간 태안군 인구구조 및 이동 특성 연구 △최근 1년간 유입 및 유출자 대상 인구감소 대응정책 수요 분석 △태안군 인구감소 대응 기본계획 구상 및 부문별 대응전략 수립 △투자 및 운영계획 수립 등을 내용에 담아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군은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26년까지 태안지역 특성에 맞는 인구유입 정책을 추진,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견인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인구감소 시대를 맞아 인구 유입을 위한 군의 대응방안으로 지방소멸대응기금의 투자방향이 중요하다는 평가다. 태안군을 비롯해 행안부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한 89개 지자체에는 향후 10년간 기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당국은 지속가능한 태안 건설을 위해 오는 2026년까지 △태안의 우호적 관계인구의 확대 △태안의 해양관광 일자리 및 인력 양성 △태안 이주민의 정착 지원 등을 목표로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한 다각적인 시책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 간 단순 인구경쟁을 지양하고 태안군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해 관계인구(관광객, 봉사자 등) 및 군민에 대한 지원 강화를 검토하는 등 거시적 관점에서 인구증가 시책 추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허문구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 센터장은 "지방소멸 문제는 출산율이 줄어들어 발생하는 문제가 아닌 지역 인구유출·이동이 문제다"라며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인구를 집적화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구체적으로 현재 충청권 메가시티가 진행되는 가운데 4개 시·도가 힘을 합쳐 정부 관련 예산을 최대한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