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시의회 김맹호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15일 부석면 A·B지구와 해미면 휴암리 현장실태파악에 나섰다.

 

[민원&포커스] 서산시 A·B지구 일원에 폐기물로 추정되는 물질 살포, 심한 악취ㆍ농경지와 담수호로 오염 확대 우려

 

한적한 농어촌지역을 대상으로 폐기물 불법 처리를 일삼는 행위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장기간 방치된 폐기물 침출수에 의한 수질 및 토양 오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해빙기 봄철에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장마철이 오기 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서산시 A·B지구 일원에 폐기물로 추정되는 물질이 살포됐다. 심한 악취는 물론 인근 농경지와 담수호로 오염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 해미면 휴암리에 적치된 가축분뇨(퇴비)도 부적절한 불법보관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16일 서산시 관계자에 따르면 충남 공주시 소재 폐기물재활용업체에서 생산된 부숙토가 토지개량목적으로 서산 A·B지구 6만여 평(500톤 추정)의 농경지에 최근 살포됐다.

부숙토는 폐기물로 추정되며 실제 A·B지구 일원에 심한 악취를 발생시키고 있다. 문제가 심각해지자 서산시의회 김맹호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15일 부석면 A·B지구와 해미면 휴암리 현장실태파악에 나섰다.

현장점검을 마친 김맹호 의장은 “인접 농경지와 담수호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조속히 폐기물 추정물질을 회수해 원상복구 해야 한다”고 서산시에 강력히 요청했다.

앞서 서산시는 10일 A·B지구 폐기물 추정물질을 시료 채취해 성분분석을 의뢰했다. 결과는 10일 후에 나온다.

시는 부숙토 제품기준 검사결과 기준 미달 시 폐기물관리법 위반에 따른 행정처분을 공주시에 통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미면 휴암리에 보관된 가축분뇨는 행위자를 조사해 불법이 적발될 경우 강력 처분키로 했다.

또한, 당진시에서도 13일 수십 년째 폐기물 불법 반입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고대면 옥현리 일원에 환경부 장관 방문을 이끌어내는 등 해결에 나섰다.

해당 폐기물 불법 반입자는 바지사장을 앞세워 음식물류 및 가축분뇨 폐기물을 혼합해 방치하는 불법을 자행해 왔으며 현재는 폐기물관리법 위반으로 복역 중이다.

시는 더 이상의 불법 반입을 막고 환경피해를 근절하기 위해 방치폐기물 약 1만 8000톤의 대집행을 결정하고 비용의 70%인 약 14억 원을 올해 초 환경부에 요청했다.

이날 오성환 당진시장은 현장을 방문한 한화진 환경부장관, 김승희 환경부 자원국장, 조희송 금강유역환경청장, 안재수 충청남도 기후환경 국장에게 대집행 필요성을 재차 강조해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국비 지원 약속을 받아냈다.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