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 농업인 브랜딩 성과공유 컨퍼런스

[농어민&포커스] 경쟁력 있는 청년 농업인 양성, 농장 정체성 확립할 수 있도록 브랜드 로고(BI) 컨설팅 및 제작 지원

 

도농 간 소득양극화가 심각하게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농어촌지역 젊은이가 부족해 농어촌의 미래가 암울한 상황에서 청년 농업인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 23일 당진시농업기술센터 중강의실에서 청년 농업인 브랜딩 성과공유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경쟁력 있는 청년 농업인 양성을 위해 당진시 4-H연합회 청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자신만의 브랜드 시각화를 통해 농장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브랜드 로고(BI) 컨설팅 및 제작을 지원하고 스마트 스토어 플랫폼 개설 등 농·창업 마케팅 및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청년 농업인 브랜딩 사업에 참여한 4-H 연합회, 프리즘 코퍼레이션과 충남 서부 경제연구소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지금까지 추진한 청년 농업인 브랜딩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토론을 통해서 청년 농업창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 청년 농업인과 브랜딩 전문가 1:1 멘토링을 진행해 청년 농업인의 브랜드를 점검·진단하고 전문가 관점에서 사업 방향성을 제시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농업의 미래인 청년 농업인들의 창업 아이디어 고도화 및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상품 개발, 마케팅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화의 장과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도시에 비해 소득양극화가 벌어지고 있는 농촌에서 청년들이 정착하기는 쉽지 않은 환경이다.

충남도내 농·임업 인구는 27만여 명으로 전체 212만 명의 12.8%를 차지하고 있지만 침체된 농어촌에 대한 걱정이 많다.

대도시권에 비해 농가 소득 및 연금 소득까지 격차가 벌어지고 있어 충남농어민수당 제도를 확대·계승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노후대비를 위한 1차 사회안전망인 국민연금에서조차 대도시권과 농촌권의 격차가 발생하고 있어 농민들의 상실감이 크다. 대전과 충남 간 월평균 노령연금 수급액이 3만7100원이나 차이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연금공단 자료에 따르면 2022년 2월 기준 국민연금(노령연금) 월평균 수급액에서 대전이 56만2800원인데 반해 충남은 52만5700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은 수급액 최하위인 전북(50만3248원)과 전남(51만9373원)에 이어 하위 3번째였다. 수급액이 가장 많은 울산과 대비하면 23만1462원이나 적은 수준이다.

또한, 도농 간 소득양극화는 점차 심화하고 있다. 농가 인구 역시 지난 2000년도 403만 명에서 2021년 225만 명으로 줄었고, 도시근로자 평균임금 대비 농가소득 비중은 2000년도 80.5%에서 2021년도 현재 62%까지 떨어진 상황이다.

서영태 기자


▲ 청년 농업인 브랜딩 성과공유 컨퍼런스

▲ 청년 농업인 브랜딩 성과공유 컨퍼런스

▲ 청년 농업인 브랜딩 성과공유 컨퍼런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