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 모여 사물놀이를 하는 농어촌지역 여성들.

 

[농어민&포커스] 여성농어업인들, 행복바우처 사업에 대한 지원이 여성 농·어업인들의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계속 지원 촉구

 

농업인구가 감소하는 가운데 여성농업인들의 비중과 역할은 늘고 있지만, 정작 여성농업인들이 자부심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행복바우처와 같은 정책은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여성농어업인들은 행복바우처 사업에 대한 지원이 여성 농·어업인들의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계속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2017년부터 작년까지 시행돼 오던 충남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폐지 방침에 따라, 당자자들이 폐지 반대 의사를 강력하게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반영되지 않았다.

여성농어업인들에 의하면 행복바우처 사업은 특히 고령의 여성 농·어업인들의 고된 육체노동이 동반되고 있어 젊은 세대가 외면할 수도 있는 농·어업의 현장에 계속해서 머무를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과중한 농작업 및 조업과 가사노동을 병행하는 삶의 고단함을 건강·복지·문화 등 서비스를 제공해 삶의 활력소가 되어 살맛나는 농어촌을 만드는 데 한몫했다는 결과를 얻었던 사업이었다는 것이다.

태안군의 경우 인구 비율은 2022년 이미 33%를 넘어선 ‘초고령화’ 사회로 태안의 농어업에 종사하는 군민은 점점 줄어들고 농·어업 산업의 기반은 무너지고 있다.

이에 대해 전재옥 군의원은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사업은 농어업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태안군에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어 "허리 한번 쉬이 펴지 못한 채 가정과 자녀들의 뒷바라지를 위해 땅을 일구며 쉽지 않은 고단한 삶을 살아온 위대한 분들은 누군가의 어머니이자, 아내, 그리고 딸들"이라고 말하며, "당초 여성 농어업인들의 직업적 자긍심과 농어촌 여성의 권익, 사회적 지위 신장을 체감할 수 있었던 사업은 태안군에서 지속해서 지원돼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은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화·여가·의료 시설이 부족해 스포츠 등 여가 활동은 물론 의료·복지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농촌의 현실을 반영해 여성농업인에게 일 년에 한 번 10만원~20만원 등 일정 금액을 보조해주는 제도이다.

여성농업인 바우처 지원사업은 2012년 충북도를 시작으로 경기도와 강원도, 전북도와 제주도로 확산됐으며, 지난해 기준 전국 9개 도와 4개 광역시에서 38만2357명이 699억6300만원 규모의 혜택을 받았다.

특히 제도 시행 이후 각 지자체는 행복바우처 제도의 지원 금액 및 인원, 연령, 사용 업종 등을 늘려왔다.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이 실제 현장에서 정책 체감도가 높아 여성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행복바우처 제도를 새롭게 시행한 지자체도 있었다. 울산광역시는 지난해부터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을 시행, 여성농업인 1666명에게 자부담 없이 가구당 16만원을 지급했다.

반면, 충남도는 올해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예산을 반영하지 않았다.

서영태 기자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