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협의회장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사건이 계속되자 근절 및 예방 대책 수립·시행, 학교 교육과정 연계 학생 양성평등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학교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양성평등 교육 연수 실시, 학교로 찾아가는 성인권교육 지원, 양성평등 주간 운영 등을 통해 양성평등 문화 조성에 힘써야 한다는 요구도 높다.

이와 관련 충남교육청이 도내 유·초·중·고등학교 관리자(교감‧원감)를 대상으로 신속하고 공정한 성희롱‧성폭력 사안 대응을 강조했다.

교육청은 지난 7일 아산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학교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고위직(교감·원감)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교육당국은 △성희롱·성폭력 근절 및 예방 대책 수립·시행 △학교 교육과정 연계 학생 양성평등 교육 △학교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양성평등 교육 연수 실시 △학교로 찾아가는 성인권교육 지원 △양성평등 주간 운영 등 양성평등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여야할 교직원들이 교내에서 은밀하게 성문제를 일으키고 있어 한심하고 답답하다.

충남교육청이 올해 1분기 자체 감사를 벌여 성비위 사건 3건을 적발했다. 전국적으로 한 해 80건 이상 교직원 성비위 사건이 발생하는데 충남이 다른 시도보다 더 심각하다.

충남지역 모 중학교 교직원 A 씨는 지난해 말 사적인 식사 자리에서 다른 교직원에게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했다 감사에서 적발돼 정직 처분을 받았다.

또 다른 고등학교 교직원 B 씨는 학생에게 성희롱 발언을 해 정직 3개월 처분을, 교육청 직속 기관 소속 교직원은 여직원에게 부적절한 발언을 해 감봉 처분을 받았다.

불과 3개월 사이 3건이 적발된 건데 문제는 충남지역 교육계 성비위 사건이 다른 시도보다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적발된 충남지역 교직원 성비위는 모두 33건으로 경기와 서울, 강원에 이어 전국 4번째로 많다.

교육부가 2015년에 관련 처벌 기준을 강화했지만 교육 현장의 제식구감싸기식 약한 처벌이 성비위 근절을 방해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교육부가 19일까지 충남교육청에 대한 종합 감사에 돌입했다.

한편, 도교육청이 실시한 역량 강화 연수에서는 양성평등한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는 도내 교감·원감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교육청도 학교 구성원 모두의 성인지 감수성을 키워 학생들이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 정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다짐도 있었다.

하지만 교직원들이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학생들이 따를 수 있다.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근절 및 예방은 위에서부터 시작해서 자연스럽게 학생들 마음속으로 스며들게 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