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지자체 합동 성과대회 시상식 사진

[장애인&포커스] 당진시보건소, 보건복지부 주관 ‘전국 장애인 건강보건 관리사업(지역사회 중심 재활) 수행기관 성과대회’에서 우수상 받아

 

장애인들이 병원에 자주 방문하게 되지만 마땅히 보장해야 하는 편의 제공이 부족한 데다, 장애인에 대한 의료 종사자들이 갖는 이해와 인식 부족, 장애 진행에 대한 예방 조치가 없어 장애인의 어려움이 크다.

실제로 장애인단체에 의하면 장애인 대상으로 건강관리를 진행하는데, 상당수 장애인들이 보건의료서비스를 받는 데 많은 불편을 겪는다.

이와 관련 당진시보건소(보건소장 박종규)는 지난 2일 보건복지부 주관 ‘전국 장애인 건강보건 관리사업(지역사회 중심 재활) 수행기관 성과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아 재활사업 우수기관의 영예를 안았다.

당진시 보건소는 뇌 병변과 지체장애인 건강증진 재활 보건사업으로 △거동불편 장애인 한의사와 함께하는 방문 재활 △그룹 재활운동교실(집중관리) △재활의학과 전문의 연계 프로그램 △재활운동실 상시운동 △중증장애인 나들이 △장애인 식개선 캠페인 등 적극적인 재활 서비스를 제공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 올해 충청남도 지역장애인 보건의료센터와 연계해 난지도 내 장애인과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증진 사업을 병행했다.

의료취약지역 대상자들을 발굴하고 함께하는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해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했다.

특히 당진시보건소는 장애인 재활 건강사업을 위한 장애인 특화 차량 제작 공모사업에 채택돼 향후 장애인 밀착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승모 당진시 건강증진과장은 "장애인복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 좋은 평가를 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재활을 위한 노력과 사회참여를 도와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애인단체에 의하면 장애인 대상으로 후원 건강관리를 진행하는데, 상당수 장애인들이 보건의료서비스를 받는 데 많은 불편을 겪는다.

장애인들은 멀어서 병원을 이용하지 못하는가 하면 밖에 나가기가 어려워 건강검진을 단 한 차례도 받지 못한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장애인들이 병원에 가고 싶지만 형편이 좋지 못하거나, 너무 멀거나, 병원 이용을 거부당해서 어려움을 겪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이동권을 보장하지 않아 지역 장애인들이 건강을 제대로 챙기지 못한다는 하소연이 나온다. 이동권은 건강권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만성 질환 유병률이 높아 진료를 비롯한 검진이 비장애인에 견줘 더 중요하지만 외래 진료와 건강검진 수검률이 비장애인에 비해 훨씬 낮다.

이동 불편에 따른 이유가 다수를 차지하는데, 장애인 이동권·건강권·생명권을 적극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 밖에 장애인들이 건강하려면 의료 종사자들이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하고,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정당한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